MBK가 말썽이다. 홈플러스 2만 명의 직영직원과 협력업체를 포함한 10만 명의 노동자가 떨고 있는데 대주주 MBK는 모르쇠다. ‘홈플러스 부채비율 1400%’ 등급 강등이 예견됐지만 MBK는 “몰랐다”라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MBK가 투자한 또 다른 기업인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11일 신규 매장을 오픈했다. 임대료가 비싸기로 유명한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점’이다. 지난달 오픈한 ‘고양 스타필드점’이어 오는 5월에는 고덕아이파크디어반점과 구의이스트폴점 등 올해 5개 매장을 추가로 열 계획이다.

이렇듯 한쪽은 초상집인데 한쪽은 잔치를 벌이는 꼴이다. 이쯤 되면 MBK는 이번에 민낯을 여실히 드러냈다.
홈플러스의 대주주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를 경영한 지난 8년간 자산 효율성은 크게 떨어졌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2023회계 연도(2023년 3월∼2024년 2월) 기준 홈플러스의 유형자산(유형자산+사용권 자산) 회전율은 0.96으로 1을 밑돈다.
유형자산 회전율이 1을 밑돈다는 것은 자산의 규모나 중량감에 걸맞은 매출을 창출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홈플러스의 유형자산 회전율은 동종 업계에 속한 이마트(별도 기준 1.97)의 절반에 불과했다. 유통업계 최하 수준이다.

MBK가 대규모 차입금을 갚기 위해 매출이 잘 나오던 우량 점포를 차례로 매각하면서 시장 대응력이 약화한 것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
MBK의 점포 폐업 또는 매각 후 재임대(세일즈앤리스백)와 같은 자산 처분으로 홈플러스 유형자산은 2016회계연도 5조5409억원에서 2023회계연도엔 4조3507억원으로 21.5% 감소했고 사용권 자산은 그만큼 늘었다.
MBK파트너스처럼 사모펀드는 단기 수익 추구형 경영을 선호한다. 수익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경영이 악화될 경우 노동자 대량 해고, 우량 자산 부실 판매 등을 통해 수익을 늘리는 것을 선으로 여긴다.
이같은 사모펀드가 고려아연과 같은 국가 전략 산업과 밀접한 기업에 손을 뻗을 경우 벌어질 비관적인 전망은 이미 현실화됐다.
지난 2021년 MBK파트너스가 인수한 치킨 기업 bhc도 예외는 아니다. bhc는 단기 수익 추구형 경영으로 가맹점주에 대한 폭리 논란까지 일으켰다. bhc는 그동안 잦은 원재료 가격 인상, 동종업계 대비 압도적인 영업이익률로 가맹점주를 상대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었으며 MBK 파트너스가 단기간에 실적을 올려 매각에 나설 것이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국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3사인 bhc 치킨과 교촌치킨 bbq의 매출을 비교해 보면 매출액은 비슷한데 유독 bhc 치킨의 영업이익만 턱없이 높게 나오는데 이는 MBK가 답해야 할 부분이다.
업계 관계자는 2023년 가맹점 상생안 100억 규모의 지원을 주도한 전 bhc 그룹 박현종 회장의 해임 사유 중에는 영업이익이 낮아진 것이 반영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업계에선 MBK가 신청한 홈플러스의 회생 절차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려면 김병주 MBK 회장이 사재를 내놓거나 MBK가 자기 자본을 투입하는 등 자구책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홈플러스에서는 2만 명의 직영직원과 협력업체를 포함한 10만 명의 노동자가 일하고 있고 테넌트(입점업체)는 약 8천 개에 이른다. 금융부채는 2조 원에 달하며, 금융사 부채와 리스 부채 등을 제외한 홈플러스의 금융채권은 현재 추산 6천억 원 수준이다.
김병주 MBK 회장의 자산은 현재 환율 기준으로 약 14조 원이다. 국내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 이어 두 번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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