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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미세먼지 줄이는 기술 성과, 연구실 넘어 국민 삶 향상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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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미세먼지 저감장치 원리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
초미세먼지 저감장치 원리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금일(24일) 대전 지하철 서대전네거리역에서 ‘지하철 초미세먼지 저감기술 연구개발’의 성과물 시연회를 열었다.

이번 시연회에는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에서 연구개발한 ‘지하철 터널 초미세먼지 저감장치’가 시연되었다.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추진된 ‘과기정통부 공공연구개발(공공R&D) 사업’을 통해 개발된 결과물이다. 이날 시연회 행사에는 과기정통부, 한국연구재단, 기계연, 대전교통공사 등 연구개발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그간 미세먼지는 지하철 터널에서 발생해 외부로 유출되고, 다시 외부의 미세먼지가 지하철 터널로 유입되는 등 공기순환과정에서 항상 문제가 되어 왔다. 이에 지하철 터널 내에 초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설치하여 미세먼지를 줄이고 있다.

저전력, 유지보수 용이, 사업성 부각

이번에 시연한 초미세먼지 저감장치는 기존 제품에 비해 낮은 전력으로 동작하여 오존 발생을 최소화(일반대기의 1/10 수준)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물청소 대신 건식 청소가 가능하여 유지보수도 용이하다. 금속판 대신 극세사 방전극과 비금속 탄소판을 활용한 플라스틱판을 활용함으로써 제조비용을 낮추어 사업성도 높이고자 했다.

이를 통해 지하철 터널 내부와 외부의 공기 유출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를 저비용·친환경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지하철 이용객 및 관련 업무 종사자들의 미세먼지 노출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지하철 터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외부 배출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게 한다.

지하철 외 다중이용시설로 확대

이번 초미세먼지 저감장치는 과거 대전교통공사의 수요에 의해 수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탄생했다. 개발 과정에서 대전광역시 지하철 서대전네거리역, 오룡역, 중구청역 등 터널이 있는 구간에서 충분한 실증을 통해 효과 검증을 완료한 바 있다. 향후 지하철 전 구간 확대 설치는 물론 학교, 백화점, 다중이용시설 등으로 확대할 수 있어 연구개발 성과의 성공적인 기술사업화 사례로 의미가 크다.

과기정통부 황판식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이번 성과는 국가 연구개발 성과물이 논문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생활에 직접적인 편익을 제공하는 진정한 기술사업화의 실현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대한민국 기술사업화 생태계의 조성과 확산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기계연 류석현 원장은 “20년 이상 정전기술을 연구해 온 기계연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초미세먼지 저감기술을 개발했고, 2년간의 실증을 통해 그 안정성과 효과를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공공시설에 확대 적용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대전교통공사 박필우 기술이사는 “중앙정부에서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는 지하철 터널 초미세먼지 저감기술 연구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공공의 이익을 위한 기술개발 연구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초미세먼지 저감장치 실물 모습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
초미세먼지 저감장치 실물 모습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

「본 기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25년 3월 24일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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