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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미래 성장 전략 ‘H-Road’ 공개… 글로벌 에너지 시장 선도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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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이 에너지 중심의 중장기 성장 전략을 발표하며 글로벌 건설 산업의 혁신을 주도할 것을 선언했다.

첨부1. 28일(금)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2025 현대건설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이한우 대표가 에너지 중심의 미래 성장 전략 ‘H-Road’를 발표하고 있다. (1).jpg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2025 현대건설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이한우 대표가 에너지 중심의 미래 성장 전략 ‘H-Road’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제공

‘2025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 미래 비전과 성장 전략 발표

현대건설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미래 성장 전략인 ‘H-Road’를 공개했다. 이번 행사에는 주요 투자자와 애널리스트가 참석했으며, 현대건설의 중장기 비전과 사업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원자력 중심의 에너지 사업 확대, 재무 목표 및 주주 환원 정책이 발표됐다.

이한우 현대건설 대표이사는 “에너지 전환 선도를 목표로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이끌어갈 것”이라며 “H-Road 전략을 통해 건설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대형원전 및 SMR 중심의 에너지 사업 확대

현대건설은 ‘에너지 트랜지션 리더(Energy Transition Leader)’를 핵심 목표로 삼고, 대형원전과 SMR(소형모듈원전) 사업을 중심으로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대형원전 ▲SMR ▲수소 생산 플랜트 ▲전력망 등의 사업을 강화하고, 원전 연계 데이터센터와 같은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여 에너지 밸류체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웨스팅하우스 및 홀텍과 협력해 미국, 유럽 시장에서 원전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불가리아 코즐로두이 원전 설계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원전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또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협업을 통해 4세대 원자로 MSR(용융염원자로)과 SFR(소듐냉각고속로)의 원천 기술 확보에 나서고 있다.

글로벌 시장 지배력 강화… 유럽, 미국, 오세아니아 공략

현대건설은 ‘글로벌 키 플레이어(Global Key Player)’ 전략을 바탕으로 유럽, 미국, 오세아니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유럽에서는 불가리아를 시작으로 스웨덴, 슬로베니아, 핀란드 등에서 대형원전 사업을 추진하고, 영국 등 주요 국가에서는 SMR 표준 설계를 확립하여 글로벌 SMR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미국에서는 원전, 태양광, LNG 등의 에너지 사업과 데이터센터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오세아니아에서는 호주의 태양광 사업과 뉴질랜드의 주택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핵심 경쟁력 강화 및 미래 주거 모델 개발 박차

 

현대건설은 ‘코어 컴피턴시 포커스(Core Competency Focus)’ 전략을 통해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사업을 강화하고, 미래 주거 모델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데이터센터 ▲해상풍력 ▲수소·암모니아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층간소음 저감 기술, 헬스케어 하우스, 맞춤형 공간 시스템 등 차별화된 주거 기술을 개발하여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또한, 복합개발사업을 본격화하며, 현재 추진 중인 가양동 CJ, 힐튼호텔, 송파 복정 역세권 개발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수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확보할 계획이다.

H-Road 전략의 성공 가능성 분석

현대건설의 ‘H-Road’ 전략은 글로벌 에너지 전환 흐름과 맞물려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다. 원자력 및 신재생 에너지 사업은 각국의 에너지 안보와 탄소 중립 목표와 일치하며,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원전 시장이 재조명되고 있는 점은 현대건설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웨스팅하우스 및 홀텍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원전 사업 확대는 강력한 성장 동력으로 평가된다. 다만, 각국의 정책 변화 및 규제 대응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경쟁사 대비 기술력과 원전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데이터센터, 해상풍력, 수소·암모니아 사업 등 고부가가치 사업 강화 전략은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에너지 확대 흐름과 맞물려 유망한 분야로 보인다. 다만, 신재생 에너지 부문에서는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만큼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이 요구된다.

H-Road 전략의 또 다른 핵심 요소인 주거 및 복합개발사업의 경우, 국내외 부동산 시장 변동성에 따라 리스크가 존재할 수 있으나, 현대건설의 브랜드 경쟁력과 맞춤형 주거 모델 개발 역량이 이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2030년 매출 40조원, 영업이익률 8% 목표… 주주환원 정책 확대

현대건설은 H-Road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수주 및 매출 40조원, 영업이익률 8%를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 산업 중심 성장 ▲포트폴리오 최적화 ▲수익성 기반 관리 체계 구축을 추진한다.

또한,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해 2025년부터 최소 주당 배당금을 기존 600원에서 800원으로 상향하고, 2027년까지 총 주주환원율을 25%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한우 대표이사는 “공간을 넘어 시대를 창조하는 사명감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H-Road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글로벌 건설 명가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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