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낮잠 잘 자는 법, 오후 2시 전에 약 20분 내외로

헬스라이프헤럴드 조회수  

Designed by Freepik
Designed by Freepik

낮잠은 이로울까? 아니면 해로울까? 정답은 ‘양날의 검’이다. 대체로 점심시간을 이용한 짤막한 낮잠은 효율적인 재충전 방법으로 꼽힌다. 정신적 각성을 높일 수 있고, 기분을 좋아지게 할 수 있으며, 오후 시간대 집중력을 높여 생산성을 개선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낮잠으로 인해 밤잠에 방해를 받기도 한다. 고로, 낮잠은 올바르게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낮잠 잘 자는 법의 핵심은 신체의 수면-각성 조절 방식을 이해하는 것에 있다. 

오후 시간 졸림은 당연한 현상

보통 사람들이 졸음을 느끼는 시간대는 언제일까?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오후 1시~오후 4시 사이 어느 시점일 것이다. 이때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곤 한다. 단순히 식사 직후에 나타나는 현상일 수도 있지만, 그것 때문만은 아니다. 

인체의 일주기는 ‘서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라는 이름의 생체 시계에 의해 조절된다. 수많은 사람들이 평일 아침 등교나 출근, 일과 시작 등을 위해 비슷한 시간대에 일어난다. 이로 인해 수면-각성 주기가 형성되며, 오후 시간대 어느 즈음에 졸음이 몰려오는 것은 이 리듬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2015년 「플로스 원(PLOS One)」에 발표됐던 연구에 따르면, 이 시간대에 밝은 빛에 노출된 상태에서 짧은 낮잠을 자는 것은 피로 극복, 각성도 향상, 인지 기능 개선 등 여러 모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특별히 밤잠에 방해가 되지도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 시간대에 졸음이 몰려오는 건 당연한 현상이다 / Designed by Freepik
오후 시간대에 졸음이 몰려오는 건 당연한 현상이다 / Designed by Freepik

수면 무기력증에 주의 필요

낮잠 잘 자는 법에서 유의해야 할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을 수 있지만 바로 ‘낮잠 시간’이다. 너무 오랜 낮잠은 피곤을 떨궈주기는커녕 더 가중시킬 수 있다. 이는 ‘수면 무기력증’이라 불리는 현상 때문이다. 수면 무기력증이란, 깊은 수면 단계까지 갔다가 갑작스럽게 깨어나면서 생기는 몽롱한 기분을 말한다.

수면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처음 잠에 들면 가장 먼저 ‘깊은 수면 단계’로 먼저 들어간다. 단, 잠들자마자 깊은 수면에 빠져드는 것은 아니다. 보통 30분 정도 시간에 걸쳐 서서히 뇌의 파동이 늦어지면서 깊은 수면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한 마디로, 뇌가 깊은 수면 단계에 완전히 빠져들기 전에 낮잠에서 깨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2016년 「수면 의학 리뷰(Sleep Medicine Reviews)」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깊게 잠든 상태에서 갑작스레 깨어날 경우 최대 1시간 동안 몸이 나른한 상태가 지속될 수 있다. 

이는 특히 안전과 연관된 작업을 하는 사람들, 혹은 중대한 의사결정을 수시로 내려야 하는 사람들에게 커다란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오후 중에서도 너무 늦은 시간에 졸음을 느껴 낮잠을 자게 되면, 밤잠과의 간격이 짧아져 자연스러운 수면 욕구가 줄어들 수 있다.

낮잠 잘 자는 법

낮잠 잘 자는 법의 요체는 낮잠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핵심은 타이밍과 환경이다. 자연스럽게 깨어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낮잠에는 알람을 활용하도록 한다. 10~20분 사이로 짧게 잔 다음 알람에 의해 깨어나면, 깊게 잠들기 전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때는 알람의 도움을 받아 갑작스럽게 깨어나더라도 그 영향이 깊은 수면에 비해 덜하다. 

또한, 가능하다면 오후 2시가 넘기 전에 낮잠을 취하도록 하라. 하루 일과가 어떤 식으로 형성돼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건강을 위해 권장되는 입면 시간을 생각하면 오후 2시 이후로는 낮잠을 자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라는 것이다. 적정 권장 수면 시간과 입면 시간 등은 대략적인 기준치가 있지만, 구체적으로는 각각의 생활습관과 패턴에 맞추는 것이 가장 좋다. 자신의 생활습관에 개선 필요성을 느끼고 바꾸려 노력하는 중이라면 모를까, 그 외에는 현재 자신의 상태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춰서, 짧게 활용하는 것이 낮잠 잘 자는 법의 핵심이다 / Designed by Freepik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춰서, 짧게 활용하는 것이 낮잠 잘 자는 법의 핵심이다 / Designed by Freepik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헬스라이프헤럴드
CP-2023-0441@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5월 국내여행지 추천 충청도 서산여행코스 가볼만한곳 3
  • 오이소박이 만드는 법 ‘이과정’ 하나로 끝까지 아삭 맛있는 비결!
  • 두바이 중동 왕자의 청혼을 거절하고, 한국남자와 결혼 발표한 여배우
  • 자녀 교육에만 12억원을 쓰고있는 80억 매출 회사 대표인 여배우
  • 꿈과 희망도 없는데…'폭싹 속았수다' 제치고 1위한 파격 韓신작 드라마
  • 암투병 극복하고 70억원 건물주된 174cm 비율 자랑한 50대 여배우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한국에서 잘 팔아도 위기” 한국GM, 미국 정부 때문에 환장할 지경
    “한국에서 잘 팔아도 위기” 한국GM, 미국 정부 때문에 환장할 지경
  • “어쩐지 요즘 사고 많더라” 운전자들 사고 직전 반응속도 느린 이유 밝혀졌다.
    “어쩐지 요즘 사고 많더라” 운전자들 사고 직전 반응속도 느린 이유 밝혀졌다.
  • “국내 도입 시급” 화물차 오너들, 제발 이런 기능 있으면 좋겠다 난리!
    “국내 도입 시급” 화물차 오너들, 제발 이런 기능 있으면 좋겠다 난리!
  • “현대차가 진짜 잘 한거였네” 미국 수소차 기업 최후 공개 됐다
    “현대차가 진짜 잘 한거였네” 미국 수소차 기업 최후 공개 됐다
  • “팰리세이드 예비오너들 대환호!” 하이브리드 SUV 모델 생산 시작
    “팰리세이드 예비오너들 대환호!” 하이브리드 SUV 모델 생산 시작
  • “테슬라 괜히 샀네” 현대차 내비게이션 대격변! 기존 오너들도 바꿔 달라 아우성
    “테슬라 괜히 샀네” 현대차 내비게이션 대격변! 기존 오너들도 바꿔 달라 아우성
  • “새 차 뽑은 이강인” 연봉 100억 다운 초호화 페라리 눈길
    “새 차 뽑은 이강인” 연봉 100억 다운 초호화 페라리 눈길
  • “타스만은 애들 장난감 수준!” 지프, 8,510만 원의 진짜 정통 픽업트럭 출시
    “타스만은 애들 장난감 수준!” 지프, 8,510만 원의 진짜 정통 픽업트럭 출시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한국에서 잘 팔아도 위기” 한국GM, 미국 정부 때문에 환장할 지경
    “한국에서 잘 팔아도 위기” 한국GM, 미국 정부 때문에 환장할 지경
  • “어쩐지 요즘 사고 많더라” 운전자들 사고 직전 반응속도 느린 이유 밝혀졌다.
    “어쩐지 요즘 사고 많더라” 운전자들 사고 직전 반응속도 느린 이유 밝혀졌다.
  • “국내 도입 시급” 화물차 오너들, 제발 이런 기능 있으면 좋겠다 난리!
    “국내 도입 시급” 화물차 오너들, 제발 이런 기능 있으면 좋겠다 난리!
  • “현대차가 진짜 잘 한거였네” 미국 수소차 기업 최후 공개 됐다
    “현대차가 진짜 잘 한거였네” 미국 수소차 기업 최후 공개 됐다
  • “팰리세이드 예비오너들 대환호!” 하이브리드 SUV 모델 생산 시작
    “팰리세이드 예비오너들 대환호!” 하이브리드 SUV 모델 생산 시작
  • “테슬라 괜히 샀네” 현대차 내비게이션 대격변! 기존 오너들도 바꿔 달라 아우성
    “테슬라 괜히 샀네” 현대차 내비게이션 대격변! 기존 오너들도 바꿔 달라 아우성
  • “새 차 뽑은 이강인” 연봉 100억 다운 초호화 페라리 눈길
    “새 차 뽑은 이강인” 연봉 100억 다운 초호화 페라리 눈길
  • “타스만은 애들 장난감 수준!” 지프, 8,510만 원의 진짜 정통 픽업트럭 출시
    “타스만은 애들 장난감 수준!” 지프, 8,510만 원의 진짜 정통 픽업트럭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