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디언스리포트 신재성 기자) 6월 10일 기아가 브랜드 최초의 전기 목적기반차량(PBV)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의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며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였다.

이날부터 공식 계약도 시작되며, 패밀리카는 물론 화물용 차량을 원하는 소비자까지 아우를 수 있는 이 미니밴의 등장은 업계와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아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PV5가 단순한 전기차가 아니라, 서비스 기반 전동화 플랫폼 ‘E-GMP.S’를 토대로 한 새로운 형태의 모빌리티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이 플랫폼은 기아가 독자 개발한 PBV 전용 기술로, 넓은 실내 공간과 평평한 플로어 구조 덕분에 다양한 어퍼바디 형태와 목적에 따라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PV5는 총 두 가지 모델이다. 일반 소비자와 가족 단위 사용자를 위한 ‘패신저(Passenger)’와, 물류·배송 등 상업용 수요를 겨냥한 ‘카고(Cargo)’다.

먼저 패신저 모델은 5인승 구조로, 2열 슬라이딩 도어와 리클라이닝, 폴딩 시트 등 다양한 실내 활용성이 강점이다. 특히 저상 설계로 2열 탑승 시 399㎜의 낮은 승차고를 제공하고, 휠체어도 충분히 들어갈 수 있는 775㎜ 슬라이딩 도어 폭을 확보했다.
트렁크 기본 용량은 1330ℓ로 시작하며, 2열 시트를 접을 경우 최대 2310ℓ까지 확장된다. 여기에 71.2㎾h 배터리와 최고출력 120㎾, 최대토크 250Nm의 전기 모터가 탑재돼 1회 충전으로 최대 358km 주행이 가능하다.
카고 모델은 실질적인 상업용 활용도에 초점을 맞췄다. 롱 모델 기준으로 전장은 4695㎜, 적재공간은 길이 2255㎜, 폭 1565㎜, 높이 1520㎜로 총 4420ℓ까지 화물을 적재할 수 있다. 적재고는 419㎜로 낮게 설계돼 상하차 편의성이 높고, 개방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양문형 테일게이트와 LED 실내 조명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작업 효율성과 안전성도 강화됐다.

카고는 두 가지 배터리 모델로 운영된다. 롱레인지 모델은 71.2㎾h 배터리로 1회 충전 시 최대 377km(전비 4.7㎞/㎾h), 스탠다드 모델은 51.5㎾h 배터리로 최대 280km(전비 4.8㎞/㎾h)까지 주행 가능하다.
가격은 부가세 포함, 세제 혜택 적용 전 기준으로 △패신저 베이직 4709만원 △패신저 플러스 5000만원 △카고 스탠다드 베이직 4200만원 △카고 롱레인지 베이직 4470만원이다. 하지만 정부 전기차 보조금과 지방자치단체 지원을 더할 경우, 패신저는 3000만원 중후반대, 카고는 2000만원 중후반대 실구매가로 접근 가능하다.

기아 국내사업본부장 정원정 부사장은 “PV5는 단순한 전기차를 넘어, 고객의 삶과 비즈니스에 맞춰 유연하게 진화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실용성과 확장성을 모두 갖춘 새로운 형태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안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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