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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국군의 상징 ‘두돈반’ 트럭… 48년 만에 신차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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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디언스리포트 정서진 기자) 1977년부터 국군의 핵심 수송 수단으로 운용돼 온 군용트럭 ‘두돈반(2.5t)’과 ‘육공트럭(5t)’이 마침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두돈반 트럭 - 기아
두돈반 트럭 – 기아

2025년 6월 10일, 기아는 광주 하남공장 오토랜드에서 차세대 중형표준차(KMTV·Kia Medium Tactical Vehicle)의 양산 출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기아 특수사업부장 김익태 전무를 비롯해 오토랜드 광주의 문재웅 전무, 국방부 자원관리실장, 육군 군수참모부장, 국방기술품질원장 등 주요 군·산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이번에 선보인 KMTV는 기아가 2019년 12월 육군과의 계약 체결 이후 약 5년간 시제품 개발, 시험 평가, 선행 생산 등 전 과정을 거쳐 완성한 결과물이다. 2.5톤과 5톤 두 가지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280마력과 330마력의 디젤 엔진, 그리고 8단 자동변속기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지난 10일(화) 오토랜드 광주 하남 공장에서 차세대 중형표준차 양산 출고 기념식 행사 - 기아
지난 10일(화) 오토랜드 광주 하남 공장에서 차세대 중형표준차 양산 출고 기념식 행사 – 기아

이 차량은 군용 트럭으로서 험지 대응 능력을 극대화한 설계를 자랑한다. 수심 1미터의 하천을 도섭할 수 있고, 60% 급경사로 주행, 40%의 횡경사에서도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또한 영하 32도에서도 시동이 가능한 냉시동 시스템, 전자파 차폐 설계, 런플랫 타이어 등 다양한 특수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어떤 기후와 지형에서도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 군사적 목적에 충실한 기능 외에도, 이번 KMTV에는 민간 차량 못지않은 편의 사양이 다수 적용돼 주목받고 있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에어 서스펜션 시트, 전·후방 카메라, 내비게이션 등 최신 기술이 도입되어 군 운전병들의 피로도와 위험도를 낮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5톤 차량 기준 최대 25명까지 탑승 가능한 점 역시 대규모 병력 수송에 큰 강점이다.

48년 만의 교체, 기아 군용차의 또 다른 도약

기아는 이번 중형표준차의 본격 생산을 계기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군용차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달부터 한국 육군에 우선 납품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의 군수 수요에 대응할 계획을 발표하며, 수출 전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아의 군용차 개발 역사는 1973년 방위산업체 지정 이후 꾸준히 이어져 왔다. 1985년에는 국내 최초의 특수차량 전담 연구소를 설립했고, 1997년에는 K-131(신형 지프), 2001년에는 15톤급 중장비 수송 트랙터를 군에 납품했다.

이외에도 2017년 국내 최초 다목적 전술차량 ‘KLTV’를 양산해 동남아·중남미는 물론 최근에는 폴란드 군용차 교체 사업에도 선정되며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

두돈반 트럭 - 기아
두돈반 트럭 – 기아

중형표준차, 방호력 강화로 전술적 효용성 주목

특히 KMTV는 기존 군용차보다 훨씬 우수한 적재 능력을 갖췄기 때문에, 향후 장갑화 등 방호 성능을 추가 적용하기에도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단순 수송을 넘어 병력과 장비 보호까지 고려하는 현대 전장 환경에서 필수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다양한 작전 시나리오에서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차량 설계가 모듈화돼 있어, 향후 의료차량, 통신차량, 무장차량 등 다양한 파생형 모델 개발도 가능하다는 점도 중형표준차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한다.

기아의 중형표준차는 단순한 전술 수송차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전방 작전의 생존성과 기동성을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는 새로운 기축점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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