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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 날개 ”엔진이 거꾸로 달린” 초대형 전략폭격기의 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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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36, 미국 냉전 시대를 대표한 초대형 전략폭격기

B-36 ‘페이트풀 브롱고’(Peacemaker)는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 후기에 개발한 대륙간 전략폭격기로, 냉전 초기에 미 공군의 핵무기 투발 및 장거리 폭격 임무를 맡은 대표적인 기체다. 이 폭격기는 무려 1940년대 말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운용됐으며, 미국의 ‘핵 억제 전략’의 핵심 전력이었다.

  • 최대 이륙중량 216톤에 달하며 날개 길이가 70m로, 4개의 수평 프로펠러와 4개의 후진 밀착 프로펠러(리버스 드라이브)를 독특하게 장착한 6엔진 복합 추진 체계를 갖춘 초대형 폭격기다.

프로펠러가 거꾸로 달린 구조, 혁신의 비밀

B-36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프로펠러 추진 방식이다.

  • 앞쪽의 4개 엔진은 일반적인 전진 방향 프로펠러를 달았으나, 뒤쪽의 4개 엔진은 프로펠러가 뒤를 향해 거꾸로 달려 있다는 점이다. ‘리버스 드라이브’라고 불리는 이 설계는 고속 비행 시 앞의 프로펠러에서 오는 공기 흐름과 뒤의 프로펠러 회전 방향이 반대가 되어 발생하는 공기 혼합 현상을 최소화해, 더 큰 추진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한 독창적인 방식이다.
  • 이로써 B-36은 당시로서는 전무후무한 대형 저속 프로펠러 추진기의 효율성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

비행 능력과 전술적 역할

B-36의 최대 속도는 약 670km/h, 항속거리는 무려 16,000km 이상으로, 해외 거리를 왕복할 수 있는 대륙간폭격기였다. 이는 미국 본토에서 소련을 직·간접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무장으로는 최대 34기의 기관총과 20,000kg에 달하는 폭탄 탑재 능력을 보유, 전통적인 중고도 폭격 임무뿐 아니라 핵무기 투발 임무에도 활용됐다.
  • 작전 고도는 약 10,500m 이상으로, 당시 대공포와 레이더망의 요격 사각지대를 이용한 전략적 비행이 가능했다.

운용 및 역사적 의의

B-36은 1949년부터 1959년까지 미 공군에서 운용되었으며, 냉전 초기 미국의 전략 억제력 구축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

  • 핵전쟁 발발 시 즉각 타격 임무를 담당하는 유일한 플랫폼으로, 당시 공군 전략사령부의 핵심 전력으로 분류되었다.
  • 이후 제트엔진 폭격기인 B-52가 실전 배치되면서 차츰 퇴역했다.

이 폭격기는 ‘세계에서 가장 큰 프로펠러 항공기’라는 타이틀과, 소련을 겨냥한 미국 전략 폭격기의 위용을 상징하며 많은 군사사 연구와 항공기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설적 존재가 됐다.


B-36의 기술적 도전과 한계

무게와 크기에 비해 엔진이 노후한 프로펠러 엔진이었던 탓에 기체 전반에 걸쳐 복잡한 구조적 문제와 유지·보수 어려움이 많았다.

  • 후진형 프로펠러 설계와 6개의 큰 엔진은 연료 소모가 많고 고장도 잦았으며, 조종사들이 조종을 까다롭다고 증언할 만큼 운용 난이도가 높았다.
  • 제트엔진 기술이 발전하면서 대형 프로펠러 폭격기의 한계가 드러났고, 결국 B-36은 1950년대 말부터 퇴역의 길을 걷는다.

B-36에 얽힌 흥미로운 사실들

  • B-36은 정규 군용기 치고는 매우 느린 속도였지만, 그 대신 높은 항속거리와 대규모 폭탄 탑재능력으로 전략 폭격 임무를 극대화했다.
  • 프로펠러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뒤쪽 엔진이 있어, 이 부분에서 나는 큰 외음과 진동은 조종사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였다.
  • 영화, 문학, 대중문화에서 냉전기의 거대한 전략 폭격기로 자주 등장하며 상징적 이미지를 심어줬다.

 ‘거꾸로 프로펠러’와 거대한 날개가 만든 역사적 초대형 폭격기

B-36 ‘페이트풀 브롱고’는 프로펠러가 특이하게 거꾸로 달린 6엔진 항공기로서 냉전 초기 미국의 핵 전략을 실현한 상징적 무기다.
초대형 크기와 대륙간 수준의 비행 거리, 폭탄 탑재 능력으로 당시 최대 전략폭격기였으며, 이후 제트 폭격기의 발전으로 점차 은퇴했지만 오늘날까지 군용기 역사에서 전설로 기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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