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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셀토스 풀체인지 하이브리드 2026년 4월 생산 돌입… “친환경 SUV 라인업 완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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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토스에도 하이브리드 바람” 기아, 내년 4월 생산 돌입

●화성2공장까지 가세… 기아, SUV 전 라인업 하이브리드 완성

●기아 판매 2위 셀토스, 하이브리드 추가로 흥행 탄력받는다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기아가 내년 4월을 목표로 소형 SUV 셀토스의 하이브리드 모델 생산을 본격화합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기아 노사는 셀토스 하이브리드 생산 일정을 최종 확정하고, 광주1공장뿐 아니라 화성2공장에서도 병행 생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번 결정은 생산 거점의 효율성 개선과 하이브리드 수요 확대에 대한 전략적 대응으로 풀이됩니다. 셀토스는 2019년 1세대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100만 대 이상 판매된 기아의 핵심 모델로, 특히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자랑해왔습니다.

하이브리드 수요 증가에 화성2공장 배정… “생산 균형 맞춘다”

기아는 그동안 셀토스 전 모델을 광주1공장에서 전담해 생산해왔습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모델은 생산 물량 확대가 불가피한 만큼, 화성2공장을 투입해 공장 간 생산 균형을 맞춘다는 계획입니다.

화성2공장은 현재 니로 EV와 EV6 등 전기차 위주로 가동 중이나, EV 시장 성장 정체와 캐즘(CAAM 현상)으로 인해 가동률이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반면 니로 하이브리드는 여전히 높은 수요를 유지하고 있어, 셀토스 하이브리드 생산을 통해 화성2공장의 일감 확보와 효율성 증대가 기대됩니다.

이를 위해 화성2공장은 여름휴가 기간과 추석, 내년 설 연휴를 포함한 3차례 셧다운 공사를 거쳐 총 8주간 라인 정비에 들어갑니다. 하이브리드 전용 부품 및 배터리 시스템 라인을 구축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입니다.

소비자 선택의 폭 넓어진다… 가격과 연비 모두 잡을 수 있을까?

셀토스 하이브리드 모델은 기존의 1.6 가솔린 터보와 1.6 디젤 모델 사이에서 소비자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공할 전망입니다. 기아가 개발 중인 셀토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최신 1.6 GDi 엔진과 고출력 모터를 조합한 시스템으로, 연비는 복합 기준 약 18~20km/L 수준, 최대토크는 약 27.0kg.m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쉽게도 셀토스 하이브리드 가격은 아직 미정이나, 경쟁 모델인 현대 코나 하이브리드(2,880만원~3,300만원 수준)를 고려했을 때, 셀토스 하이브리드는 약 2,900만 원 초중반부터 시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고려하면 시장 반응은 상당히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SUV 하이브리드 시장 공략 본격화… 니로~쏘렌토까지 완성형 라인업 구성

기아 입장에서는 이번 셀토스 하이브리드 출시에 따라 친환경 SUV 라인업을 완성하게 됩니다. 현재 기아는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 등 주요 SUV 모델에 모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으며, 셀토스만이 유일하게 내연기관 모델만 존재해 왔습니다.

한편, 셀토스는 지난해 글로벌에서 약 30만 대가 판매돼, 스포티지(약 58만 대)에 이어 기아 SUV 중 두 번째로 많이 팔린 모델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도 소형 SUV 부문에서 꾸준히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하이브리드 모델 추가는 판매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아 쏘렌토의 경우, 올해 상반기 누적 판매량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모델의 비중이 약 70% 이상을 차지하며, 같은 기간 가솔린 모델의 약 30%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연비 효율과 환경 대응 차량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음을 보여줍니다.

전기차 캐즘 이후 하이브리드 비중 회복… 기아·현대차, 전략 재편

오늘날 하이브리드 수요 증가는 단순한 추세를 넘어, 현대차그룹 전체의 전략적 방향 전환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전기차 비중이 확대되며 한때 하이브리드 점유율이 50% 아래로 떨어졌으나, 지난해에는 캐즘으로 인한 전기차 시장 위축과 함께 하이브리드 비중이 다시 64.1%까지 회복됐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는 하이브리드 신차 투입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아는 셀토스 외에도 내년 북미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형 SUV 텔루라이드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구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스팅어 후속 모델, 카니발 하이브리드, K8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차종에 대한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제네시스 역시 전기차 중심 전략에서 한발 물러나, 내년부터 G80과 GV80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도입하며, 향후 내연기관 기반 전 모델에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는 전기차 전용 모델을 제외한 거의 모든 라인업에서 하이브리드가 선택지로 제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SUV 시장의 판도 바꿀 셀토스 하이브리드… 기아의 반격 시작되다

이번 셀토스 하이브리드 출시로 인해 기아는 SUV 시장 내 하이브리드 전환을 사실상 마무리 짓게 됩니다. 광주1공장과 화성2공장의 투 트랙 생산 체계는 공급 병목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출고 대기 기간 단축이라는 실질적 이점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셀토스가 그간 ‘가성비 소형 SUV’로 자리 잡아온 만큼, 하이브리드 모델은 연비와 친환경성이라는 가치를 더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내년 상반기 중 디자인 변경을 포함한 부분변경 모델 출시 가능성이 기정 사실화되고 있는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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