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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차를 ”해부해 기술력을 뺏어다 만들었다는” 중국의 이 ‘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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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VN17, 한국 K21의 기술 도용 논란과 홍콩 압류 사건

2010년 중국이 세계 최고라고 주장한 VN17 장갑차는 사실상 한국의 K21 장갑차 기술을 모방한 짝퉁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특히 중국이 홍콩에서 한국산 K21 장갑차를 51일 동안 압류하고 이를 완전히 분해해 상세 분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기술 도용 의혹은 더욱 확산됐다.
초기에는 서류 미비를 이유로 압류되었으나 한국 측이 모든 서류를 갖추고 제출한 후에도 20일간 추가 구금을 당하는 등 강경한 대응으로 한국 기술을 참고하는 데 시간을 벌려 한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은 중국의 무단 기술 분석 행태 및 불법 복제를 상징하는 사건으로, 한국 방산 기술력이 단순 모방을 허용하지 않는 수준임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한국 K21, 20년간 두산인프라코어 엔진 개발의 결정체

VN17이 아무리 모방을 시도해도 절대 따라올 수 없는 핵심은 ‘두산인프라코어’가 1999년부터 2007년까지 910억 원을 투입해 개발한 750마력급 한국산 디젤 엔진이다.
이 엔진은 고출력, 고효율을 바탕으로 K21 장갑차가 시속 70km를 질주할 수 있게 하며, 험지 주파력과 기동성을 극대화하는 원천 기술이다.
군용 디젤 엔진의 내구성과 신뢰성, 고성능을 실현한 이 엔진 없이는 K21의 우수한 성능도 불가능했다.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은 전차급 화력 지원을 보장하는 40mm 자동포와 연계되어, 적 전차까지 파괴하는 막강한 전투력을 발휘한다.


세계 각국에서 인정받는 K21의 탁월한 성능과 신뢰도

K21 장갑차는 최근 글로벌 무기 시장에서 거침없는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호주는 K21을 기반으로 한 AS21 레드백 장갑차를 채택하며, 라트비아 역시 사조원 사업 후보에서 K21을 적극 평가하고 있다.
영국의 군사 전문 기관인 제임스 디펜스는 K21을 ‘미국의 브래들리 장갑차와 견줄 만한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했다.
이 같은 세계적 인정은 한국 방산 기술력이 단순히 따라 하는 기술이 아님을 명확히 해주는 증거다.


진짜 세계 최고 기술력은 대한민국에 있다

중국이 VN17 장갑차를 세계 최고라고 떠들지만, 기술 완성도와 성능은 한국 K21과 비교할 수 없다.
K21은 전투력, 기동성, 내구성, 그리고 첨단 시스템 통합 기술 면에서 한 수 위임을 각국 전문가들이 인정하고 있다.
중국의 허풍은 오히려 한국 기술력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결과가 되었으며, ‘진짜 세계 최고’ 방산 기술력은 한국에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 자체 기술력과 국내 산업 생태계를 기반으로 개발된 K21은 앞으로도 세계 무기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한국 방산의 글로벌 주도권과 전략

한국은 단순 생산국가가 아니라 독자 개발과 국산화, 해외 수출 역량까지 갖춘 방산 강국으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K21의 성공은 향후 한국이 더 큰 규모의 수출과 기술 이전, 해외 방산 협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만드는 발판이다.
이번 중국 모방 논란은 한국 방산 기술에 대한 전 세계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한국 방산 산업은 앞으로도 기초 연구부터 최첨단 무기 개발까지 ‘세계 최고 수준’ 기술력을 유지하고 강화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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