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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전에서는 K-2보다 한 수위” 지형물 전에선 최강이라는 이 ‘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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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리마우(카플란 MT) 전차, 인도네시아 국방력의 새로운 실험

하리마우(인도네시아명) 또는 카플란 MT(터키명)는 인도네시아 PT 핑강과 터키 FNSS가 2015년 공동 개발을 시작, 2020년에 실전 배치에 성공한 최신 중형전차다.

  • 인도네시아의 열대 정글, 늪, 섬 등 복합지형을 중시해 전장 약 7m, 전폭 3.3m, 전고 2.7m로 소형·경량 설계되었다.
  • 전투중량은 32~35톤, 주포는 105mm L7 계열로 사거리와 위력이 충분하며, 부무장으로 7.62mm 기관총이 장착된다.
  • 최대 속도는 시속 70km, 항속거리는 450km에 이르며 자동변속기와 캐터필러 C13 711마력 디젤 엔진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출력-중량비(22.2마력/톤)를 보여준다.

특화된 생존성과 지형 적응력

  • 하리마우는 기본 장갑이 14.5mm 기관총 방어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추가 장갑 장착 시 30mm 탄까지 방어 가능하다.
  • V자형 차체 바닥 구조는 지뢰 및 대전차급 폭발(최대 10kg TNT)에도 버티도록 설계됐다.
  • 컴팩트하고 민첩한 기동성, 단순 엔진 유지보수 및 열대환경 대응력이 동남아 특성에 맞춘 가장 큰 특징이다.

하리마우 전차 도입 현황과 인도네시아 육군 전망

  • 2025년 기준, 인도네시아 육군은 하리마우 전차 18대를 보유 중이며, 최대 400대까지 추가 도입 방안을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 초기 도입 가격은 대당 약 750만 달러로 추진되었지만, 대량 양산 시 단가 하락이 기대된다.
  • 향후 동남아와 남미, 중동 등 기동성·가성비가 중요한 지역 수출도 겨냥한다.

K2 흑표와 하리마우의 성능 및 개념 비교

  • K2 흑표는 1,500마력 엔진, 120mm 55구경장 활강포, 전투중량 55톤, 자동장전장치, KAPS 능동방어체계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중(重)전차다.
  • 하리마우는 기동성과 활용성, 가성비에 초점을 둔 중형(혹은 경)전차로, 동급 최고 성능이지만 K2와는 개발 목적과 무장, 방호력에서 큰 차이가 있다.
  • 방호력 측면에서는 K2가 복합장갑, 폭발반응장갑 등 강력한 방어에 능동 방호 시스템까지 적용하지만, 하리마우는 최소한의 필요 방어력 위주다.
  • 화력 역시 K2의 120mm 활강포가 105mm L7보다 위력 면에서 훨씬 앞선다.
  • 이처럼 하리마우는 경량화·열대운용·가성비라는 개발 전략 아래 수출과 대량 보급이 용이하도록 특화된 전차로 평가된다.

인도네시아의 하리마우, 레오파르트2 운영 병행 전략

  • 인도네시아 육군은 하리마우를 신속 기동부대, 특수 운용 부대에 집중 배치하면서, 약 100대의 독일제 레오파르트2 전차는 무거운 방어 임무 및 대기갑전 역할에 운용하는 이원화 전략을 선택했다.
  • 하리마우와 레오파르트2의 병행 운용은 다양한 지형과 임무 환경에서 효율성을 높인다.

신흥 시장의 중형전차 트렌드와 하리마우의 의미

  • 현대 전차 시장은 ‘최강 한 방’의 중(重)전차와, ‘기동성·가성비’의 중형·경전차로 양분되고 있다.
  • 하리마우의 등장은 개도국 맞춤형 국산화 사례로, 터키-인도네시아 등 신흥국 방산협력 성공모델로 주목받는다.
  • 개별 국가 환경에 최적화된 독자 무기체계 확대란 측면에서 앞으로도 중요한 장비가 될 전망이다.

하리마우, 동남아 전장의 조건에 맞춘 인도네시아의 선택

  • 하리마우는 미완의 ‘K2보다 우월한 전차’라기보다, 기동성·지형적합성·가성비로 동남아와 유사환경에서 실용성을 극대화한 ‘맞춤형 탱크’다.
  • K2처럼 강한 화력·방호력 대신, 다양하고 신속한 임무 대응, 저비용 운용이 핵심임을 확인할 수 있다.
  • 인도네시아와 같은 국가에 맞춘 방산 전략의 대표 사례로, 앞으로 하리마우의 현지화와 수출 실적이 그 가치를 보여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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