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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관세에도 끄떡 없었다…가격 동결 전략 통한 현대차·기아 7월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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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 하이브리드 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싼타페 하이브리드 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지난 7월 미국 시장에서 총 15만7353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13.2% 증가를 기록했다. 미국 자동차 관세 불확실성과 25% 품목 관세에도 불구하고 판매 호조를 이어간 결과다.

4일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자동차는 8만6230대, 기아는 7만1123대를 판매했다. 현대자동차는 전년 동월 대비 14.4%, 기아는 11.9% 증가한 수치다. 특히 두 회사 모두 친환경차와 레저용 차량(RV)의 인기가 판매 성장을 이끌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싼타페 하이브리드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친환경차 판매 비중 26%로 급상승

지난달 양사의 합산 친환경차 판매량은 4만850대로 전년 동월 대비 42.6% 증가했다. 전체 판매량 중 친환경차 비중은 26%에 달했다.

하이브리드 판매는 2만8733대로 48.2% 급증했다. 현대자동차가 1만6842대로 36.4% 늘었고, 기아는 1만1891대로 68.9%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현대자동차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7465대가 판매돼 역대 최대 월간 판매량을 기록했다.

전기차 판매도 호조를 보였다. 합산 1만2117대로 전년 동월 대비 30.9% 증가했다. 현대자동차는 8431대로 72.7% 급증했고, 기아는 3686대로 15.7% 감소했다. 아이오닉 9 판매 본격화와 아이오닉 5의 70.3% 성장세가 현대자동차 전기차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투싼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투싼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RV 중심 모델 판매 강세

모델별로는 현대자동차 투싼이 1만6406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뒤를 이어 팰리세이드 1만3235대, 아반떼 1만2354대 순이었다. 기아는 스포티지 1만4392대, K4 1만1188대, 텔루라이드 1만411대가 각각 판매됐다.

차종별로 보면 레저용 차량(RV) 중심의 판매가 두드러졌다. 싼타페와 팰리세이드는 각각 전년 동월 대비 57.2%, 53.5% 증가했다. 기아 카니발 5928대, 쏘울 4665대 역시 각각 30.1%, 36.1% 늘어났다.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관세 불확실성에도 가격 동결 전략

현대자동차·기아는 미국 수입차에 대한 25% 관세 부담에도 현지 판매 가격을 동결하며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양사는 2~3개월 치 재고를 소진한 뒤에도 판매 호조를 이어가는 전략을 택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오는 9월 말 미국 내 전기차 세액 공제 보조금 폐지 이전에 전기차 구매를 서두르는 수요가 이번 실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대형 SUV 수요 확대와 하이브리드 모델 선호가 겹치면서 RV 중심의 판매가 늘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이오닉 9 측면부와 실내.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 9 측면부와 실내.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기아는 하이브리드에서 두각

브랜드별로는 현대자동차가 전기차에서, 기아는 하이브리드에서 판매 우위를 보였다. 현대자동차 전기차 판매는 아이오닉 9과 아이오닉 5를 중심으로 성장했고, 기아는 쏘렌토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가 실적을 끌어올렸다.

이런 흐름은 미국 시장에서 전동화 전략이 점차 뿌리내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향후 관세율이 25%에서 15%로 하향 조정될 경우, 한국산 차량의 가격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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