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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도심항공교통 ‘K-UAM’ 2025년 상용화 카운트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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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이하 UAM) 실현을 위한 민관합동 실증사업인 ‘K-UAM(한국형 UAM) 그랜드챌린지’비행 시연 행사를 3일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인근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화시스템이 개발 중인 UAM 기체 버터플라이
한화시스템이 개발 중인 UAM 기체 버터플라이

이번 도심항공교통(UAM) 비행 시연 행사(4회째)에서는 국내 개발 UAM 비행체 ‘OPPAV’와, 국정과제인 ‘2025년 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인 ‘K-UAM그랜드챌린지’를 처음으로 대중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1단계 개활지 실증지역인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인근 K-UAM 실증단지에 승객터미널을 포함한 국내 최초의 버티포트(Vertiport)와 운항‧교통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동 시연 행사를 계기로 모든 구성요소가 유기적이고 안전하게 작동됨을 확인함으로써 UAM 상용화에 한층 더 다가서게 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 오버에어 UAM 기체 버터플라이
한화시스템 오버에어 UAM 기체 버터플라이

또한, 1단계 실증에서 안전성이 입증된 업체‧기술은 내년에 수도권 2단계 실증에 참여하게 되고, 2단계에서도 우수함이 입증된 업체‧기술은 상용화 우선권이 주어지는 등 도시의 하늘이 열리게 된다.

산업부는 관계자는 “그랜드챌린지를 통해 국내 민관연이 협업하여 개발한 OPPAV 비행체와, 핵심 소재‧부품, 교통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구성요소와 기술을 다각적으로 실증해가며 민간은 자유롭게 기술개발을, 정부는 맞춤형 제도 마련을 위한 기술‧과학적 데이터 축적을, 국민은 혁신 모빌리티 수용성을 높여가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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