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를 넘어 온택트 시대에 진입했다. 아이들 교육 측면에서도 온라인 수업이 각광받으며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참여할 수 있는 화상교육이 대세다. 그중에서도 1:1 맞춤수업이 가능한 유아 화상영어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 유아 화상영어의 특징과 선택을 위한 조건 등을 꼼꼼하게 짚어봤다.
온택트 시대가 가져온 변화, 화상수업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며 비대면 화상수업을 선택하는 부모들이 늘면서 이제는 카메라와 오디오를 켜고 수업을 듣는 언택트 방식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도래했다. 이런 변화는 공교육은 물론 사교육 환경에도 영향을 미쳤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가 2021년 5월 학부모 74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가 자녀 사교육 프로그램에 미친 영향’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비대면 화상영어수업 등 온라인 플랫폼 사교육 이용’이 60%가 늘었다고 밝혔다. 화상영어를 비롯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방식이 예전에는 다양한 교육법 중 하나였지만 이제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교육법으로 여기게 된 것이다.
이에 영어 화상수업을 시작하려는 부모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하지만 트렌드에 편승해 큰 고민 없이 시작하면 아이도 스트레스받고 시간도 낭비할 수 있다. 우선 아이가 온라인수업을 충분히 소화해 낼 수 있는지, 수준에 맞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또 수업이 끊어지지 않고 잘 진행되는지, 예습과 복습은 하기 편한지 등 전반적인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험 프로그램을 미리 경험하면 아이에게 알맞은 수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자.
화상영어수업 GOOD VS BAD
이런 점이 좋아요!
대부분 레벨 테스트를 통해 아이의 수준을 파악한 뒤 1:1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원어민 교사와 즐겁게 수업을 진행하며 영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도와준다. 낯설 수 있는 원어민 교사와 직접 대화하며 자신감을 키우게 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영어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는 것도 화상영어 수업의 장점으로 꼽는다. 원어민의 악센트, 발음, 표현, 입 모양 등을 따라 하면서 부족한 발음이 교정되고 회화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주의가 필요해요!
화상영어는 모바일기기가 기반이라 역동성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쉬운 만큼 아이의 연령과 학습 능력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상수업 프로그램은 업체마다 다른데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이나 스카이프(Skype),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 전용 앱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은 원어민 교사의 자질에 따라 수업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미디어를 통해 익숙하게 들어온 영미권의 발음과 동떨어진 억양을 배우는 경우도 생기고 관용적 표현을 익히는 데에 한계가 나타날 수 있다.
화상영어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조건
아이의 집중력과 발달을 고려해 시작
프로그램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파닉스 단계부터 시작할 수 있다. 집중력과 학습에 관심을 보이는 만 4세부터 가능한데, 어린 연령의 아이는 성향을 잘 파악해 생활 속에서 영어를 접하게 해준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는 영어 그림책을, 노래를 따라 부르고 춤추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는 영어 동요를 들려주는 식으로 접근해 영어에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적용
아이가 영어 수업이 공부로 느껴지지 않도록 암기 학습만을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배운 영어 표현을 생활 속에서 적용할 수 있게 상기시키고 대답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진다. 학습할 내용을 미리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 아는 내용이 나오면 아이가 자신 있게 대답하고 정답을 맞히며 영어에 대한 흥미가 높아진다. 교재와 학습 방식, 커리큘럼을 미리 파악하고 수업 시간과 횟수, 예습과 복습 진행을 아이 스케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지 살핀다. 수업 영상을 다시 볼 수 있는지,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한지도 확인한다.
Plus info
유아 전용 화상영어 프로그램 리스트
어린이 전문 글로벌 영어교육 기업 VIPKID
미국 40개 주 이상의 공립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Common Core State Standard(CCSS)를 기초로, 교육 전문팀이 개발한 전통 미국식 영어 커리큘럼을 만나볼 수 있다. 8단계로 세분화된 학습과정으로 녹화된 수업 영상을 모니터링해 강의를 제공한다.
프로그램이 다채로운 토크스테이션
국가 공인 한국외국어평가원 스피킹 평가 주관사로 국제학교 교사와 한국 학생 티칭 경력 최소 2년 등 까다로운 자체 심의 기준을 통과한 교사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파닉스, 기초 회화, 원서 읽기, 애니메이션 스피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문의 talkstation.co.kr
놀이로 배우는 영어 노바키드
유럽 연합의 교육 표준 CEFR을 바탕으로 아동 발달 과정 및 아동심리 특성에 맞는 연령별 특성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루한 문법 암기가 아닌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놀이식 영어 회화를 1:1 맞춤으로 진행한다.
문의 novakid.co.kr
4단계 완전 학습을 통한 당근영어 주니어
기초 표현부터 심화 토론까지 7단계의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수업 준비를 돕는 ‘사전학습’, 1:1 원어민 교사와 수업이 이뤄지는 ‘정규학습’, 문장 및 발음 교정이 가능한 ‘교정 피드백&복습’, 배운 내용과 연계되는 ‘맞춤 초과학습’ 등 4단계로 세밀한 코칭이 이뤄진다.
문의 carrotjr.com
2023년 앙쥬 11월호
기획·글 앙쥬 편집부 담당 에디터 황지선(프리랜서) 내용·사진출처 앙쥬 자료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