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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내년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내놓을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31일 올해 3분기 실적 발표에서 “AI 기술이 제시하는 중요성과 가능성을 인식 중이며 이를 당사 (스마트폰 등) 단말에 새로운 경험으로 구현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며 “고객들이 사용하는 핵심 기능에 AI를 적용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혁신적인 경험을 내년부터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이르면 내년 1월 공개할 갤럭시 S24에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한다.
다니엘 아라우조 MX사업부 기획그룹장(상무)도 이날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향후에도 스마트폰이 AI의 가장 중요한 액세스 포인트일 것”이라며 온디바이스 AI 기술 등을 준비 중이라고 언급했다.
외부 클라우드에 접속하지 않고 기기 내에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하는 온디바이스 방식 AI 기술로 본격적인 AI 스마트폰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해석이 나온다.
아라우조 상무는 “AI 기술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단말기에서 새로운 경험으로 구현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면서 “고객들이 사용하는 핵심 기능에 AI를 적용하고, 사용자 패턴과 선호도를 기반으로 최적화해 더욱 의미 있고 혁신적인 경험을 내년부터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가 이달 초 생성형 AI 기술을 탑재한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AP) ‘엑시노스 2400’을 내놓고, 퀄컴도 차세대 스냅드래곤을 공개하는 등 하드웨어적으로도 ‘AI 스마트폰’ 시대의 토대가 마련됐다는 평가다.
올해 3분기 MX 사업 부문의 실적은 프리미엄 폴더블폰 신제품인 Z플립5와 Z폴드5 출시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9% 개선됐다. MX와 네트워크 부문(구 IM 사업부)의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은 30조원, 영업이익은 3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동기와 비교할 때 매출은 6.9%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9% 개선됐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7.4%, 영업이익은 8.6% 각각 증가했다.
스마트폰 외에 태블릿과 웨어러블 등 다른 신제품도 모두 판매 호조를 보였고, 플래그십 비중 확대로 판매 단가가 상승한 덕분에 두 자릿수대 영업이익률을 확보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3분기 삼성전자의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5900만대, 태블릿은 600만대 판매됐다. 다만 삼성전자는 “4분기는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감소가 예상되며 스마트폰 ASP는 감소가 예상된다”며 “태블릿은 판매량 증가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연말 성수기를 겨냥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폴더블 신제품과 S23 시리즈의 견조한 판매를 지속 추진하고, 태블릿과 웨어러블도 거래선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신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MX 부문은 내년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경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폴더블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서 격차를 더 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연간 플래그십 출하량 두 자릿수대 성장과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스마트폰 매출 성장을 내년 목표로 제시했다.
아라우조 상무는 콘퍼런스콜에서 “폴더블을 플래그십 성장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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