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세대별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 행태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Z세대부터 X세대까지, 38.3%가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 경험 있어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리그는 ‘프로 야구’
프로스포츠 리그를 직관하는 이유, 세대별로 주목하는 ‘응원 문화’는

11월 13일 LG트윈스가 29년 만에 KBO리그 우승을 거머쥐며 각종 커뮤니티의 반응이 뜨겁다. LG그룹의 할인 프로모션을 기대하거나, LG트윈스의 성장 서사에 감동하는 등 LG트윈스 팬이 아니더라도 그들의 우승을 함께 즐기는 모습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 축구 K리그1 역시 올해 최다 유료 관중을 기록했을 만큼 프로스포츠 리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이에 주목해 세대별로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를 어떻게 관람하고 응원하는지를 살펴본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및 응원 행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가운데 야구·축구·배구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3명 중 1명꼴로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자… 가장 팬덤이 탄탄한 리그는

실제로 15~53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1년 내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 여부를 물어봤을 때, 38.3%가 1년 내 국내 프로스포츠를 생중계로 시청하거나 관람한 경험이 있었다. 3명 가운데 1명 이상은 프로스포츠를 본 셈이다. 리그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이들 중 프로 야구를 관람한 이는 65.8%, 프로 축구는 47.5%, 프로 배구는 15.3%였다. 프로 야구의 경우 경기장에서 직관(*직접 방문해 관람)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42.5%로 세 리그 가운데 가장 높았는데,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리그에 대한 질문에도 프로 야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프로스포츠 리그에 관심 두게 된 계기, 리그별로 달라

가장 선호하는 리그에 관심을 두게 된 결정적 계기가 리그별로 다르다는 점이 흥미롭다. 프로 야구의 경우 ‘특정 구단의 연고지라서’라는 응답이 43.9%로 1위를 차지했다. 프로 축구에서는 올림픽, 월드컵 등 종합 스포츠 대회의 경기를 보고 프로 리그까지 관심을 보이게 됐다는 대답이 36.3%를 기록, 제일 높게 나타났다. 한편 프로 배구에서는 31.4%의 응답률로 예능이나 인터뷰처럼 ‘특정 선수가 나오는 콘텐츠를 보고’ 리그에 입문하게 됐다는 응답이 1위였다. 프로 야구는 팀에 대한 애정, 프로 축구는 종목 그 자체, 프로 배구는 선수에 대한 관심이 주요 관람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프로스포츠 리그 직관 이유, 세대별로 주목할 부분은

조사에 따르면 가장 선호하는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를 관람하는 방법은 종목을 불문하고 직접 관람이 가장 많았다. 이런 이유로 ‘경기 상황을 실제로 볼 수 있어서’라는 응답이 모든 세대에서 가장 높게 나왔다. 그런데 3순위까지 살펴보면 응원 문화와 관련된 재미있는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Z세대와 전기 밀레니얼, X세대에서 응원가나 치어리딩 등 ‘응원 문화가 재미있어서’라는 응답이 2위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Z세대의 경우 71.2%라는 비율이 주목할 만하다. 전기 밀레니얼의 58.6%, X세대의 57.8%가 응답한 것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수치다.

후기 밀레니얼의 경우 ‘경기장 먹거리를 즐길 수 있어서’라는 응답이 52.9%로 2위를 기록했다. 연령이 어린 세대일수록 경기 자체만큼이나 응원 문화에 관심이 많은 것을 미루어 봤을 때, 프로스포츠 직관을 하나의 축제처럼 가볍게 즐기는 경향이 보였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들이 프로스포츠에서 즐기는 응원 문화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프로스포츠 굿즈 및 관련 용품 구매자, 평균 11.8만 원 지출
프로스포츠 팬덤이 아이돌 팬덤만큼이나 굿즈에 진심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패션 아이템부터 인형, 포토카드, 문구류 등 많은 스포츠 굿즈가 사랑받고 있는 가운데, 실제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굿즈 구매 경험이 가장 높은 것은 유니폼(63.6%)으로 나타났다. 프로스포츠 굿즈는 팬덤에게 소속감을 줄 뿐만 아니라 응원 도구로도 활용되는데,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Z세대 커뮤니티 ‘제트워크’에서는 유니폼을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한다는 대답이 있어 눈에 띈다. 한편, 굿즈 구매 경험자 가운데 1년 내 굿즈 및 관련 용품을 구매하기 위해 지출하는 금액은 평균 11.8만원이었다. 10만원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47.3%로 과반수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

이 밖에도 해당 보고서는 리그별 관람 방법 및 평균 방문 관람 횟수 등 스포츠 리그별 관람 행태와 이미지를 알아봤다. 뿐만 아니라 관람 행태에 대해 성별과 세대별(Z세대,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 X세대)로 나눠서 분석하고,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보고서 내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및 응원 행태’에서 확인할 수 있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275@fastviewkorea.com

[AI 추천] 랭킹 뉴스

  • "폭풍 먹방하는 아기 고양이가 이러다가는 배 터질 것 같아요"
  • "아이가 엉거주춤 춤추고 있는데 싸우자는 줄 알고 고양이가 덤벼들어요"
  • "씻고 있는데 등골이 오싹한 느낌이 들어 뒤돌아봤더니 고양이가 훔쳐보고 있었어요"
  • 또 '벤츠 전기차' 화재 이번에는 '충전 중'... 불이 난 벤츠 'EQC400 4MATIC' 국내산 배터리 탑재된 것으로 확인
  • 제네시스 G70, 결국 단종 수순? 스포츠 세단의 끝은 어디로?
  • 지금 거신 전화는 부부 치정 사건일 듯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스키 마니아들이 엄선한 강원도 최고의 겨울 숙소 5
    스키 마니아들이 엄선한 강원도 최고의 겨울 숙소 5
  •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 ‘팰리세이드? 너나 타라’.. 아빠들 혼절한 대형 SUV ‘이 차’ 뭐길래?
    ‘팰리세이드? 너나 타라’.. 아빠들 혼절한 대형 SUV ‘이 차’ 뭐길래?
  • ‘결국 항복 선언’..중국에 붙겠다는 KGM, ‘폭탄선언’에 제대로 충격
    ‘결국 항복 선언’..중국에 붙겠다는 KGM, ‘폭탄선언’에 제대로 충격
  • 기존 차주들 ‘복통 호소’.. 美친 스펙, 제네시스 ‘이 차’ 실물에 난리!
    기존 차주들 ‘복통 호소’.. 美친 스펙, 제네시스 ‘이 차’ 실물에 난리!
  • “왜 그러고 사냐”… 소방차 막은 민폐 주차, 그 정체에 네티즌 ‘분노’
    “왜 그러고 사냐”… 소방차 막은 민폐 주차, 그 정체에 네티즌 ‘분노’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스키 마니아들이 엄선한 강원도 최고의 겨울 숙소 5
    스키 마니아들이 엄선한 강원도 최고의 겨울 숙소 5
  •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 ‘팰리세이드? 너나 타라’.. 아빠들 혼절한 대형 SUV ‘이 차’ 뭐길래?
    ‘팰리세이드? 너나 타라’.. 아빠들 혼절한 대형 SUV ‘이 차’ 뭐길래?
  • ‘결국 항복 선언’..중국에 붙겠다는 KGM, ‘폭탄선언’에 제대로 충격
    ‘결국 항복 선언’..중국에 붙겠다는 KGM, ‘폭탄선언’에 제대로 충격
  • 기존 차주들 ‘복통 호소’.. 美친 스펙, 제네시스 ‘이 차’ 실물에 난리!
    기존 차주들 ‘복통 호소’.. 美친 스펙, 제네시스 ‘이 차’ 실물에 난리!
  • “왜 그러고 사냐”… 소방차 막은 민폐 주차, 그 정체에 네티즌 ‘분노’
    “왜 그러고 사냐”… 소방차 막은 민폐 주차, 그 정체에 네티즌 ‘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