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두동맥염 거대세포 동맥염 원인 및 증상 검사 및 치료, 갑자기 관자놀이 통증 느껴진다면
측두동맥염(거대세포동맥염)은 동맥, 특히 머리 쪽(관자놀이)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심각해서 긴급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측두동맥염 거대세포 동맥염 증상 및 징후
증상은 어떤 동맥에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빈번하고 심한 두통
-
머리 측면(temples) 또는 두피의 통증 또는 압통
-
음식을 먹거나 이야기를 할 때의 턱 통증
-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의 이중 시력 또는 시력 상실과 같은 시력 문제
또한 독감과 유사한 증상, 의도치 않은 체중 감소, 우울증 및 피로와 같은 일반적인 증상도 흔합니다.
측두동맥염을 앓고 있는 일부 사람들은 류마티스성 다발근통(PMR)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어깨, 목, 엉덩이 주변의 근육에 통증, 뻣뻣함, 염증을 일으킵니다.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뇌졸중이나 실명과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측두동맥염 검사
측두동맥염에 대한 GP를 보면 증상에 대해 물어보고 관자놀이를 검사할 것입니다.
혈액검사를 받은 후 전문의에게 의뢰됩니다.
측두동맥염 진단을 돕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관자놀이 초음파
-
국소 마취하 조직검사 – 측두동맥의 작은 조각을 제거하고 측두동맥염의 징후를 확인하는 것
시력에 문제가 있다면 병원 안과에서 안과 전문의와 당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측두동맥염 거대세포 동맥염 치료법
측두동맥염은 스테로이드제, 대개 프레드니솔론으로 치료됩니다.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 저하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측두동맥염이 확인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할 것입니다.
치료에는 두 단계가 있습니다.
-
초기에 몇 주 동안 스테로이드를 다량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증상이 호전된 후) 더 낮은 스테로이드 용량을 장기간에 걸쳐, 아마도 몇 년 동안 투여합니다. 소수의 사람들은 평생 스테로이드를 복용해야 할 지도 모릅니다.
정기적인 후속 조치를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치료
측두동맥염이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다른 종류의 약을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저용량 아스피린 – 심장의 동맥이 영향을 받으면 발생할 수 있는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
프로톤 펌프 억제제 – 프레드니솔론 복용의 부작용이 될 수 있는 소화불량이나 위궤양과 같은 위 문제에 걸릴 위험을 낮추기 위해
-
비스포스포네이트 치료 – 프레드니솔론 복용 시 골다공증 위험 감소
-
면역 억제제 – 스테로이드 제제를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측두동맥염이 돌아오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