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벽 두께, 월경 주기 따른 자궁내막 두께 차이 출혈 유발하는 증상 관련 정보
자궁내막 두께의 정상 범위는 처한 삶의 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폐경 전 여성과 폐경 후 여성의 정상 범위도 차이가 다르죠, 이러한 자궁벽 두께는 여성의 나이와 생리 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건강한 자궁내막은 건강한 임신을 위해 필수적인데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자궁내막 두께는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정상으로 간주됩니다.
-
월경 중 2~4 밀리미터 사이입니다 .
-
생리 직후 발생하는 증식 초기 단계인 보통 4일에서 7일 사이에 5~7mm로 증가합니다.
-
증식기 후반에는 자궁내막 두께가 약 11mm로 약 11~14일 정도 지속됩니다. 이 단계 동안에는 분비선이 꼬이고 단단히 뭉쳐질 것입니다.
-
황체 분비기 동안 평균 12~13mm로 증가하며, 14일부터 28일까지 지속됩니다.
-
호르몬 치료를 받지 않는 폐경 후 여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5 밀리미터 미만입니다.
-
그러나 호르몬 치료를 받는 여성의 자궁내막 두께는 15mm에 이를 수 있습니다. 더 높은 값은 조사해야 합니다.
여성이 임신하려면 자궁내막 두께가 어느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자궁벽이 충분히 두껍지 않으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건강한 완전 임신의 가장 좋은 기회는 너무 얇지도 너무 두껍지도 않은 자궁내막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배아가 성공적으로 착상할 수 있게 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습니다.
자궁내막 두께가 6 밀리미터인 주기로 좋은 임신률이 보고되었지만 자궁내막 두께가 4 밀리미터인 성공적인 임신이 보고되었습니다.
자궁벽, 내막 두께가 얇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자궁내막은 자궁의 안감입니다. 난소가 매달 난자를 배출하면 자궁내막(자궁 안감)이 배아 발달에 대비해 두꺼워집니다.
얇은 자궁내막은 자궁내막의 두께가 7 밀리미터 미만일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합병증들은 임산부의 1-2.5 퍼센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 형성에는 두 가지 호르몬이 관여합니다.
-
에스트로겐: 자궁내막 형성에 기여
-
프로게스테론: 배아 착상에 도움이 됩니다.
자궁내막이 얇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궁이상
-
자궁의 구조적 문제
-
과거 수술 병력이 있다면
-
피임약의 장기간
자궁내막 증식증, 자궁벽에 출혈이 생기는 경우
일부 여성의 경우 자궁내막이 두꺼워져 비정상적인 출혈이 발생하는데,이를 자궁내막 증식증이라고 합니다. 층에 있는 세포의 존재에 따라 자궁내막 증식증으로 인해 암일 수도 있고 양성일 수도 있습니다. 자궁암이나 자궁내막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설명할 수 없는 자궁 출혈
-
5일 이상 지속되고 심한 출혈이 동반되는 기간
-
기간 사이의 시간이 짧아지고 21일 미만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폐경이 된 여성은 질 출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약물과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선택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증상의 종류와 독특한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