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가 주문 중개 수수료 및 배달 대행 수수료, 인건비와 임대료 상승, 그리고 지속되는 원부자재 가격의 인상 등으로 악화된 가맹점 수익 개선을 위해 부득이하게 가격 조정에 나선다.
21년 12월 이후 2년 만이며, 지난해와 올 초에 먼저 조정한 타 브랜드들에 비하면 가장 늦은 것으로 오는 29일부터 치킨 메뉴를 비롯한 85개 제품의 권장 소비자 가격을 5백 원 ~ 3천 원 범위에서 전국 매장에 우선 동시 적용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가맹점 수익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과정에서 가맹본부는 공급사의 80여 개 원부자재 가격 인상분 352억에 대해 자체 부담하는 동시, 상생지원금 100억 원 출연 등 가맹점의 부담을 줄이고자 노력해 왔으나 가맹점주들의 추가적인 수익 개선 요구에 대해 이제는 한계점에 이르렀다는 판단이다.
실제 금년 수차례 진행된 가맹점주와의 상생 간담회에서 협의회 대표들은 실질적인 수익 개선을 위한 가격 인상 조치를 지속 요구해 왔으나 그때마다 bhc치킨 가맹본부는 소비자물가 안정 차원에서 협의회를 설득, 가격 조정을 최대한 자제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가격 조정으로 현재 1만 7천 원 ~ 1만 8천 원대의 bhc치킨 가격은 2만 ~ 2만 1천 원대의 다른 브랜드 치킨 가격들과 일부 상품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가격이 비슷해진다.
bhc치킨의 대표 메뉴인 뿌링클은 현재 1만 8천 원에서 2만 1천 원, 후라이드치킨과 골드킹은 현재 1만 7천 원에서 2만 원, 바삭클은 2천 원 오른1만 8천 원에 판매된다.
맛초킹, 양념치킨 등도 3천 원 올라 각 2만 1천 원에 판매되며, 부분육 메뉴는 품목별로 1천 원 ~ 3천 원가량 오른 가격으로 판매한다.
한편, 이번 소비자 판매가 조정과 더불어 가맹점의 원부자재 공급가도 일부 현실화된다. 품목별에 따라 평균 8.8% 수준이며, bhc치킨 가맹본부는 점주들의 주문 중개 수수료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초기 2개월간 지원금을 책정해 놓은 상태이다.
bhc치킨 관계자는 “그동안 물가 안정을 위해 가맹본부와 협의회 양측이 서로 신뢰를 갖고 일정 부분 고통 분담을 해 왔다”라며 “그러나 주문 및 배달 수수료, 인건비, 임대료 등의 고정비 상승으로 수익이 너무 악화된 가맹점주들의 지속적이고, 강력한 가격 인상 촉구에 심도 있게 고민하고 어렵게 결정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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