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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연간 주요 유통업체 매출 6.3%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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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3.7% 증가, 온라인 9.0% 증가 (전년 대비)

2023년 연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상승하면서, 전년과 비교하여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은 대형마트(0.5%), 백화점(2.2%), 편의점(8.1%), 준대규모점포(3.7%) 등 전 업태에서 증가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3.7% 증가하였고, 온라인도 매출이 9.0% 증가하였다. 다만, 코로나 이후 일상회복의 영향으로 줄어들었던 온·오프라인의 매출 증가폭 차이는 다시 벌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4.5%, 온라인 10.4% 모두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7.5% 증가하였다.

< ’19~‘23년 연간 매출 증감률(%) 추이 (전년 동기 대비) ></img> 인포그래픽=산업통상자원부 제공”><figcaption class= < ’19~‘23년 연간 매출 증감률(%) 추이 (전년 동기 대비) > 인포그래픽=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3.7%) 부문과 온라인(9.0%)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6.3% 증가했다.

대형마트(0.5%), 백화점(2.2%), 편의점(8.1%), 준대규모점포(3.7%)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상승했다.

온라인 구매 연령층이 확대되는 등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9.0% 상승했다.

온라인 매출 비중은 1.3%p 증가하여 50.5%를 기록했으며, 오프라인은 편의점(0.3%p)을 제외한 대형마트(△0.7%p), 백화점(△0.7%p), 준대규모점포(△0.1%p) 모두 감소했다.

 가전/문화(△0.4%p), 패션/잡화(△0.4%p)의 매출 비중은 감소하였으나, 식품(1.3%p), 서비스/기타(0.1%p) 매출 비중은 증가했다.

오프라인 부문(4.5%)과 온라인 부문(10.4%) 모두 증가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7.5% 상승했다.

오프라인에선 전년에는 12월부터 시작됐던 설 선물세트 예약구매가 금년에는 2024년 1월로 이연(설날 : ‘23.1.22. → ’24.2.10.)되고, 12.24일 의무휴업으로 인해 대형마트의 매출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백화점·편의점·준대규모점포는 매출 상승했다.

온라인에선 예년보다 높은 기온이 이어지며 패션/의류, 스포츠 등 품목의 판매가 다소 부진하였으나, 대용량 절약형 물품 온라인 구매 경향 지속 등으로 식품, 생필품 등에서 상승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했다.

상품군별 매출에선 패션/잡화(△4.3%), 아동/스포츠(△4.7%)의 매출은 하락하였으나, 식품(11.4%), 서비스/기타(13.7%) 등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했다.

오프라인의 경우 서비스/기타(7.0%), 해외유명브랜드(10.5%) 등에서는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5.1%), 아동/스포츠(△5.5%) 등 매출은 하락했다.

온라인은 패션/잡화(△7.5%), 아동/스포츠(△4.2%)에서는 하락하였으나, 식품(22.4%), 서비스/기타(19.1%) 등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했다.

구매건수·구매단가는 전년 대비 공휴일·주말이 각 하루씩 늘어 오프라인 모든 업태에서 구매건수가 상승세를 보여 전체 구매건수는 5.9% 증가했다.

구매단가의 경우 백화점·편의점·준대규모점포에서는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2.4%)에서는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1.3% 감소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을 보면 오프라인 중 대형마트(△1.1%p), 백화점(△0.2%p), 준대규모점포(△0.1%p)의 매출 비중은 줄었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1.4%p 증가했다.

영업일수가 늘면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많아지며 전체 매출은 4.5% 증가, 대형마트(△1.2%)는 줄었으나 백화점(5.9%), 편의점(7.3%), 준대규모점포(5.2%) 등 대부분 업태에서 매출 증가했다.

대형마트의 전체 매출은 △1.2% 감소, 온라인 구매 확대로 식품(1.4%)을 제외한 잡화(△15.8%), 의류(△7.5%), 스포츠(△5.4%), 가전/문화(△5.1%) 등 대다수 품목에서 매출 하락했다.

백화점 전체 매출은 5.9% 증가, 예년보다 높은 기온으로 의류·패션 부문(아동/스포츠 △5.5%, 남성의류 △1.9%, 여성캐쥬얼 0.0% 등)이 다소 부진하였으나, 가정용품(15.8%), 해외유명브랜드(10.5%) 등 판매 증가했다.

편의점 전체 매출은 7.3% 증가, 근거리 소액 쇼핑 추세와 하이볼·맥주·안주거리 등 연말 홈파티 수요가 늘면서 즉석식품(9.9%), 음료 등 가공식품(8.6%) 등 전 품목 호조세다.

준대규모점포의 전체 매출은 5.2% 증가, 일상용품(△5.5%)은 부진하였으나, 농수축산(8.9%), 신선/조리식품(4.0%) 등에서 매출 상승했다.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0.1%)에서 소폭 감소했으나, 백화점(5.9%), 편의점(2.6%), 준대규모점포(2.3%)는 상승했다.

점포수는 편의점(4.6%), SSM(2.8%)이 늘고, 대형마트(△1.1%)는 소폭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의 전체 매출은 10.4% 증가, 비교적 따뜻한 날씨로 인해 패션/의류(△17.8%), 스포츠(△10.2%)에서 매출이 하락했으나, 화장품(17.0%), 서비스/기타(19.1%) 등 품목에서 매출 상승했다.

특히, 외식 물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집밥족이 늘면서 식품(22.4%) 카테고리가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다.

이번 통계는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ㆍ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로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다. 또한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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