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온라인쇼핑몰 월평균 20만 원 지출, 4명 중 1명 불만·피해 경험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8년 114조 원에서 2023년 227조 원으로 5년 사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온라인쇼핑몰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몰(5개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실태를 알아봤다. 조사결과, ‘주문・배송’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상품’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5사 로고 640(1).jpg
이미지=온라인쇼핑몰 5사 로고타이프/순서 없음

                                      

 조사대상 온라인쇼핑몰의 종합만족도(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는 3.76점(5점 만점)이었다. 업체별 점수는 최저 3.71점에서 최고 3.83점 사이에 분포했는데, ‘쿠팡’이 5개 업체 중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1.소비자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서비스 품질·상품·체험 만족도의 가중평균으로 산출되는 3대 부문 만족도는 3.70점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는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에 대해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 만족도’가 3.8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이용 중 경험한 긍정·부정적 감정을 평가하는 ‘서비스 체험 만족도’는 3.50점으로 가장 낮았다.

2.3대 부문 요인별 만족도 분석 결과(최고, 최저)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3대 부문의 요인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품질 부문에서는 홈페이지-앱의 안정적 작동 등을 평가하는 ‘신뢰성’ 요인이 3.88점으로 가장 높았고, 해킹 등 외부 위협 차단, 개인정보보호 등을 평가하는 ‘안전성’ 요인이 3.61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상품 부문에서는 구매 간편성, 결제 다양성, 배송 과정 등을 평가하는 ‘주문・배송 과정’ 요인이 4.21점으로 가장 높았고, 차별화된 상품 제공, 상품 품질 등을 평가하는 ‘상품’ 요인이 3.66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체험 부문에서는 ‘긍정 감정’ 요인이 3.34점으로 ‘부정 감정’ 요인(3.97점)보다 낮았는데, 특히 긍정 감정 요소인 ‘존중받는 느낌’에 대한 경험 정도가 3.00점으로 가장 저조했다.

3.생활비 중 온라인쇼핑몰 구매금액 비중 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는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1회 평균 63,500원, 월평균 207,200원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가계 생활비 중 온라인쇼핑몰 구매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이 42.3%로 가장 높았다.

월평균 온라인쇼핑몰 구매액의 경우 2019년 조사에서는 ‘5만 ~ 10만 원 미만’이라는 응답이 33.8%로 가장 많았던 반면, 2023년에는 ‘25만 원 이상’이 27.4%로 가장 많았다.

4.온라인쇼핑몰 구매 빈도와 만족도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조사대상의 절반(49.5%, 743명)은 예전에는 다른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다 현재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로 바꿨다고 응답했다. 쇼핑몰을 바꾼 이유로는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가 28.1%(209명)로 가장 많았고, 이어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22.1%, 164명),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15.3%, 114명) 순이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카카오쇼핑’은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 ‘쿠팡’은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 ‘네이버쇼핑·십일번가・지마켓‘은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5.온라인쇼핑몰 전환 이유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조사대상의 26.4%(396명)는 온라인쇼핑몰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유형별로는 ‘배송지연’이 60.6%(240명)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상품파손’ 32.8%(130명), ‘배송누락’ 18.7%(74명) 등의 순이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국민 다소비 및 신규 관심 서비스 분야의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사업자의 서비스 개선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성근 기자  sobiza1@naver.com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청주 고교생, 교내외서 흉기 난동…본인 포함 7명 부상
  • 이 채소 매일 먹으면 "살면서 당뇨로 병원에 갈 일 없습니다"
  • "음식 골고루 먹는 편이라 생각 했는데" 사실 이것이 심각하게 부족했습니다
  • "계란 너무 익히면" 고열 조리 시 "심장병" 일으켜서 위험합니다
  • "살 10kg 빼고 싶다면" 이 음식 매일 드세요
  • 중년 뱃살의 이유, 나이 들수록 활발해지는 지방 줄기세포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푸근한 분위기에 운치있는 밤의 경치를 느낄 수 있는, 감성포차 맛집5
    푸근한 분위기에 운치있는 밤의 경치를 느낄 수 있는, 감성포차 맛집5
  • 주머니 사정 가벼운 대학생들을 위한 양 많고 맛 좋은 대학가 맛집 5
    주머니 사정 가벼운 대학생들을 위한 양 많고 맛 좋은 대학가 맛집 5
  • 오늘 점심은 또 어디서 먹지? 직장인 점심 맛집 5
    오늘 점심은 또 어디서 먹지? 직장인 점심 맛집 5
  • 가장 가깝고 가장 특별한 봄 여행지, 제주도 맛집 5
    가장 가깝고 가장 특별한 봄 여행지, 제주도 맛집 5
  • 퇴근 후 30분 서울 근교 드라이브 스팟 5
    퇴근 후 30분 서울 근교 드라이브 스팟 5
  • 차 안 USB 충전기 계속 꽂아두면 벌어지는 일
    차 안 USB 충전기 계속 꽂아두면 벌어지는 일
  • “안전검사 의무화” 오토바이 불법개조·관리 미흡 사고 막는다
    “안전검사 의무화” 오토바이 불법개조·관리 미흡 사고 막는다
  • 운전자 10명 중 8명은 ‘이 버튼’ 기능 모른다
    운전자 10명 중 8명은 ‘이 버튼’ 기능 모른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푸근한 분위기에 운치있는 밤의 경치를 느낄 수 있는, 감성포차 맛집5
    푸근한 분위기에 운치있는 밤의 경치를 느낄 수 있는, 감성포차 맛집5
  • 주머니 사정 가벼운 대학생들을 위한 양 많고 맛 좋은 대학가 맛집 5
    주머니 사정 가벼운 대학생들을 위한 양 많고 맛 좋은 대학가 맛집 5
  • 오늘 점심은 또 어디서 먹지? 직장인 점심 맛집 5
    오늘 점심은 또 어디서 먹지? 직장인 점심 맛집 5
  • 가장 가깝고 가장 특별한 봄 여행지, 제주도 맛집 5
    가장 가깝고 가장 특별한 봄 여행지, 제주도 맛집 5
  • 퇴근 후 30분 서울 근교 드라이브 스팟 5
    퇴근 후 30분 서울 근교 드라이브 스팟 5
  • 차 안 USB 충전기 계속 꽂아두면 벌어지는 일
    차 안 USB 충전기 계속 꽂아두면 벌어지는 일
  • “안전검사 의무화” 오토바이 불법개조·관리 미흡 사고 막는다
    “안전검사 의무화” 오토바이 불법개조·관리 미흡 사고 막는다
  • 운전자 10명 중 8명은 ‘이 버튼’ 기능 모른다
    운전자 10명 중 8명은 ‘이 버튼’ 기능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