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온라인쇼핑몰 월평균 20만 원 지출, 4명 중 1명 불만·피해 경험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8년 114조 원에서 2023년 227조 원으로 5년 사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온라인쇼핑몰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몰(5개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실태를 알아봤다. 조사결과, ‘주문・배송’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상품’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5사 로고 640(1).jpg
이미지=온라인쇼핑몰 5사 로고타이프/순서 없음

                                      

 조사대상 온라인쇼핑몰의 종합만족도(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각각 50%로 반영하여 산출)는 3.76점(5점 만점)이었다. 업체별 점수는 최저 3.71점에서 최고 3.83점 사이에 분포했는데, ‘쿠팡’이 5개 업체 중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1.소비자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서비스 품질·상품·체험 만족도의 가중평균으로 산출되는 3대 부문 만족도는 3.70점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는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에 대해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 만족도’가 3.8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이용 중 경험한 긍정·부정적 감정을 평가하는 ‘서비스 체험 만족도’는 3.50점으로 가장 낮았다.

2.3대 부문 요인별 만족도 분석 결과(최고, 최저)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3대 부문의 요인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품질 부문에서는 홈페이지-앱의 안정적 작동 등을 평가하는 ‘신뢰성’ 요인이 3.88점으로 가장 높았고, 해킹 등 외부 위협 차단, 개인정보보호 등을 평가하는 ‘안전성’ 요인이 3.61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상품 부문에서는 구매 간편성, 결제 다양성, 배송 과정 등을 평가하는 ‘주문・배송 과정’ 요인이 4.21점으로 가장 높았고, 차별화된 상품 제공, 상품 품질 등을 평가하는 ‘상품’ 요인이 3.66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체험 부문에서는 ‘긍정 감정’ 요인이 3.34점으로 ‘부정 감정’ 요인(3.97점)보다 낮았는데, 특히 긍정 감정 요소인 ‘존중받는 느낌’에 대한 경험 정도가 3.00점으로 가장 저조했다.

3.생활비 중 온라인쇼핑몰 구매금액 비중 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는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1회 평균 63,500원, 월평균 207,200원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가계 생활비 중 온라인쇼핑몰 구매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이 42.3%로 가장 높았다.

월평균 온라인쇼핑몰 구매액의 경우 2019년 조사에서는 ‘5만 ~ 10만 원 미만’이라는 응답이 33.8%로 가장 많았던 반면, 2023년에는 ‘25만 원 이상’이 27.4%로 가장 많았다.

4.온라인쇼핑몰 구매 빈도와 만족도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조사대상의 절반(49.5%, 743명)은 예전에는 다른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다 현재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로 바꿨다고 응답했다. 쇼핑몰을 바꾼 이유로는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가 28.1%(209명)로 가장 많았고, 이어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22.1%, 164명),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15.3%, 114명) 순이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카카오쇼핑’은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 ‘쿠팡’은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 ‘네이버쇼핑·십일번가・지마켓‘은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5.온라인쇼핑몰 전환 이유640.jpg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조사대상의 26.4%(396명)는 온라인쇼핑몰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유형별로는 ‘배송지연’이 60.6%(240명)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상품파손’ 32.8%(130명), ‘배송누락’ 18.7%(74명) 등의 순이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국민 다소비 및 신규 관심 서비스 분야의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사업자의 서비스 개선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성근 기자  sobiza1@naver.com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370조 넘는 아버지 회사 ''경영권 포기하고'' 배우가 됐다는 남배우
  • ''1시간에 214억 수익'' 취미로 남편한테 슈퍼카 선물한다는 유명 연예인
  • "콘서트도 늦더니 사이버트럭 타고 40분 지각했는데" 이번에는 교통 핑계된 톱스타
  • "17년 만에 아들 임신했는데" 남편한테는 몇 달간 숨겼다는 스타 개그우먼
  • "가수로 1000억 벌었는데" 본인은 매일 허름한 옷만 입고 기부하는 톱스타
  • "금수저로 태어났는데 비싼 것만 먹다가" 대학생 때 처음 삼겹살 먹어봤다는 톱스타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바다와 골목이 품은 맛, 부산에서 꼭 들러야 할 맛집 5
    바다와 골목이 품은 맛, 부산에서 꼭 들러야 할 맛집 5
  • 아삭한 식감과 갓 담근 감칠맛, 겉절이의 매력을 살린 맛집 탐방
    아삭한 식감과 갓 담근 감칠맛, 겉절이의 매력을 살린 맛집 탐방
  • 달큰한 양념에 육즙 가득, 불고기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맛집 5
    달큰한 양념에 육즙 가득, 불고기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맛집 5
  •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 무려 ‘70.7도’ NASA가 측정한 지구상에서 가장 뜨거운 장소인 이곳
    무려 ‘70.7도’ NASA가 측정한 지구상에서 가장 뜨거운 장소인 이곳
  • 하루 3시간 9,000원 짜리 백반만 장사하고 문닫는 ’50년 전통의 밥집’
    하루 3시간 9,000원 짜리 백반만 장사하고 문닫는 ’50년 전통의 밥집’
  • 집 안 마당의 돌덩이가 이상해 보여서 봤더니…20억원 짜리 돌이었다
    집 안 마당의 돌덩이가 이상해 보여서 봤더니…20억원 짜리 돌이었다
  • 공개 첫 주 ‘4억 8760만’ 시청 시간 세계 1위 기록 세운 韓작품 후속편 공개
    공개 첫 주 ‘4억 8760만’ 시청 시간 세계 1위 기록 세운 韓작품 후속편 공개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바다와 골목이 품은 맛, 부산에서 꼭 들러야 할 맛집 5
    바다와 골목이 품은 맛, 부산에서 꼭 들러야 할 맛집 5
  • 아삭한 식감과 갓 담근 감칠맛, 겉절이의 매력을 살린 맛집 탐방
    아삭한 식감과 갓 담근 감칠맛, 겉절이의 매력을 살린 맛집 탐방
  • 달큰한 양념에 육즙 가득, 불고기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맛집 5
    달큰한 양념에 육즙 가득, 불고기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맛집 5
  •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 무려 ‘70.7도’ NASA가 측정한 지구상에서 가장 뜨거운 장소인 이곳
    무려 ‘70.7도’ NASA가 측정한 지구상에서 가장 뜨거운 장소인 이곳
  • 하루 3시간 9,000원 짜리 백반만 장사하고 문닫는 ’50년 전통의 밥집’
    하루 3시간 9,000원 짜리 백반만 장사하고 문닫는 ’50년 전통의 밥집’
  • 집 안 마당의 돌덩이가 이상해 보여서 봤더니…20억원 짜리 돌이었다
    집 안 마당의 돌덩이가 이상해 보여서 봤더니…20억원 짜리 돌이었다
  • 공개 첫 주 ‘4억 8760만’ 시청 시간 세계 1위 기록 세운 韓작품 후속편 공개
    공개 첫 주 ‘4억 8760만’ 시청 시간 세계 1위 기록 세운 韓작품 후속편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