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먼지 없는 모래를 찾는 고객님을 만나게 되는데 그 원인이 ‘고양이 천식’ 때문이라고 하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고양이가 천식이 있어 고양이모래가 먼지없는 무향을 써야 한다고 하는데 과연 고양이 천식은 무엇이고 고양이모래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고양이천식 (cat asthma)
고양이도 천식에 걸립니다.
고양이 폐의 염증, 기도의 협착 등의 원인에 의해 발병힙니다.
호흡기 질환인데 만성 질환이고 자주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집사들이 무척이나 민감하게 여기는 질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천식은 꽃가루, 진드기, 방향제, 비듬, 차가운 공기 등과 같은 알레르겐(알러지 유발물질)과의 접촉으로 발생하는데 먼지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천식이 발생하는 원인은 대체로 유전적인 원인이 가장 크며 비만하거나 건강이 나빠진 경우, 건조한 환경 에서도 발병합니다.
천식의 증상은 기침, 호흡곤란, 허파소리가 나며 고양이의 활동량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식사량이 감소할 수 있으며 재채기도 합니다. 주로 밤에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식이 있는 고양이는 동물병원에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조기 치료를 해 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기관지 확장제 등을 처방하며 심각한 경우 산소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천식의 예방을 위해서는 자주 청소해서 먼지와 알레르겐 제거가 필요합니다.
공기 청정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고양이모래도 원인 물질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모래가 천식의 주된 원인이 되는지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고양이 모래 속 먼지나 화학물질(특히 냄새를 만드는 향료)이 원인 가운데 하나일 수는 있습니다.
따라서 먼지가 적고 향이 없는 천연 고양이모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두부모래, 벤토나이트모래, 카사바모래 등 모래의 종류에 민감할 수 있으니 고양이모래로 인해 천식이 악화된다고 판단되면 모래의 종류를 바꾸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천식 증상이 없는 고양이의 경우 특별히 고양이모래를 선택할 때 제한은 없습니다.
고양이의 취향에 맞는 깨끗한 모래를 사용하고 화장실을 자주 청소해 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김집사 pmzine@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