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국내 소비자, 올해 경기 침체 체감도 높아…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국내 소비자의 경기 침체 체감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graph-3078539_640.png
일러스트=픽사베이

‘NIQ 2024 소비자 전망 조사’에 따르면 ‘작년에 비해 경기 상황이 어떻게 변했나’라는 질문에 국내 소비자의 39%가 ‘나빠졌다’고 응답했다. ‘좋아졌다’고 답한 비율은 13%에 그쳤다. ‘나빠졌다’는 응답자가 30%, ‘좋아졌다’는 소비자가 38%로 나타난 아태 지역 평균과 대비되는 수치다.

국가별 체감경기 변화 및 소비지출전망 등을 파악하기 위한 이번 조사는 NIQ 코리아가 아태 지역 7개국(한국, 호주,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태국)의 소비자 540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12월부터 지난 1월까지 2개월간 진행했다. 

2024년 전체 전망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아태 지역 전체 소비자의 52%가 ‘전년 대비 올해 경제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답한 반면, 국내 소비자는 24%만이 경제 성장을 낙관했다. 국내에서는 ‘올해 경기 상황이 전년과 동일할 것’이라는 응답이 4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24년 특별히 우려되는 항목을 꼽는 질문에서도 국내 소비자와 아태 지역 전체 소비자 간 차이가 있었다. 아태 지역 평균(33%)과 한국(37%) 모두 가장 우려되는 요인으로 ‘식료품비 상승(1위)’과 ‘경기 침체(2위)’를 꼽았으나 이후 순위에서 국내 소비자는 국가 간 전쟁·갈등 위기 등 글로벌 차원 리스크에 대한 우려보다는 ‘웰니스 및 개인의 행복(5위, 14%)’, ‘고용 안정성(6위, 13%)’ 등 개인 일상생활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

전년 대비 올해 카테고리별 지출 계획에 있어서는 아태 지역 전체 및 국내 소비자 모두 ‘외식비를 줄이고 가정 내 소비 및 저축 비중을 높이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다만 응답자가 소비 규모를 유지하거나 늘릴 것이라고 답한 지출 항목 개수가 아태 시장은 전체 22개 중 9개에 달한 반면 한국은 생필품, 저축·투자, 헬스케어 등 3개에 그쳐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위축 현상이 국내에서 더 뚜렷한 것으로 관측됐다.

NIQ코리아 김나영 상무는 “경기 위축에 대한 체감온도가 높은 한국 소비자들은 아태 지역 전체 평균에 비해 보수적인 지출 기조를 보이고 있으나 생필품, 헬스케어 품목에 대해서는 기존의 지출 규모를 유지할 것이라 응답했다”며 “기업들은 경기 불황 인식에 따라 복합적으로 변하는 소비자 주요 구매 행동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고 위기 속 숨겨진 기회를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소금물 라면 1개로 3일 버텼어요" 노래 한 곡으로 천억 벌고 남편 내조 끝판왕 여가수
  • "친형한테 성공하고 30억짜리 집도 사줬는데" 기부는 10억 넘게 했다는 20대 톱스타
  • "서울대 다니다가 만난 누드 모델과" 결혼한 톱스타 배우 정체
  • "여배우 결혼식 초대했다가 너무 예뻐서" 존재 자체가 민폐였던 스타 하객 정체
  • "평생 모은 돈 3380만 원 남아 참혹했다" 횡령으로 고소한 친형과 아직 재판중인 톱스타
  • "20년 전 콘서트 이벤트에서 처음 만난 팬이었지만" 지금은 결혼했다는 톱스타 가수 정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 짜장부터 탕수육까지, 언제 먹어도 든든한 중국집 맛집 리스트
    짜장부터 탕수육까지, 언제 먹어도 든든한 중국집 맛집 리스트
  • 속 든든한 국물 한 그릇, 만두전골로 따뜻함을 나누는 맛집5
    속 든든한 국물 한 그릇, 만두전골로 따뜻함을 나누는 맛집5
  • 익숙하지만 특별한 한 그릇, 라면으로 승부하는 맛집을 찾아서
    익숙하지만 특별한 한 그릇, 라면으로 승부하는 맛집을 찾아서
  •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 고액 체납자의 쓰레기 봉투 뒤져봤더니…생각지 못한 ‘이것’이 버려졌다
    고액 체납자의 쓰레기 봉투 뒤져봤더니…생각지 못한 ‘이것’이 버려졌다
  • 개봉 안했는데…4,000억원 영화 제치고 ‘예매율 1위’한 올해 최고 기대작
    개봉 안했는데…4,000억원 영화 제치고 ‘예매율 1위’한 올해 최고 기대작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 짜장부터 탕수육까지, 언제 먹어도 든든한 중국집 맛집 리스트
    짜장부터 탕수육까지, 언제 먹어도 든든한 중국집 맛집 리스트
  • 속 든든한 국물 한 그릇, 만두전골로 따뜻함을 나누는 맛집5
    속 든든한 국물 한 그릇, 만두전골로 따뜻함을 나누는 맛집5
  • 익숙하지만 특별한 한 그릇, 라면으로 승부하는 맛집을 찾아서
    익숙하지만 특별한 한 그릇, 라면으로 승부하는 맛집을 찾아서
  •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 고액 체납자의 쓰레기 봉투 뒤져봤더니…생각지 못한 ‘이것’이 버려졌다
    고액 체납자의 쓰레기 봉투 뒤져봤더니…생각지 못한 ‘이것’이 버려졌다
  • 개봉 안했는데…4,000억원 영화 제치고 ‘예매율 1위’한 올해 최고 기대작
    개봉 안했는데…4,000억원 영화 제치고 ‘예매율 1위’한 올해 최고 기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