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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시장에서 단종 모델들에 대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희소성 있는 차량인 만큼 최근 수요가 몰리며 시세까지 소폭오르는 추세다.
29일 엔카닷컴의 거래 빅데이터 분석 결과, 스팅어·라보·스타렉스 등 대표 단종 모델들이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히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년 상반기 단종된 경상용차 쉐보레 다마스와 라보는 운송에 특화된 활용성과 낮은 연료비, 유지비 등 경제성이 좋은 LPG 차량이다. 아직 완전히 대체할 만한 모델이 없어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히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1년 6월 이후부터 현재까지 월 평균 110~140대의 매물이 등록됐다.
시세는 4월에 진입하면서 상승세를 보이는 모습이다. 21년식 뉴 다마스 2인승 판넬밴 DLX의 4월 시세는 645만 원으로 전월 대비 1.41% 상승했다. 21년식 뉴 라보 롱카고 DLX는 전월 대비 10.84% 상승한 711만 원이다.
지금의 스타리아 자리를 대신했던 승합차 현대 스타렉스는 21년 단종된 이후에도 어린이, 학생 통학용이나 운송용으로 활용도가 높아 월 평균 2000대 수준의 매물이 등록되고 있다. 21년식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 밴 5인승 스타일의 4월 시세는 전월 대비 0.71% 소폭 상승해 1920만 원 수준이다.
국산 고성능 모델은 합리적인 가격에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원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수요가 있는 차종이다. 대표적으로 기아 스팅어는 23년 중순 단종된 이후 월 평균 300대 수준의 매물이 등록되고 있다. 21년식 스팅어 마이스터 2.5 AWD 마스터즈의 4월 시세는 3418만 원으로 전월 대비 0.83% 미세하게 하락했다. 21년식 현대 벨로스터(JS) 가솔린 2.0 N은 0.14% 상승한 2485만 원으로 변동이 없다. 이 외에 ‘국민 경차’ 쉐보레 스파크도 매달 중고차 등록대수 상위권에 오를 정도도 인기가 꾸준하다. 21년식 더 뉴 스파크 프리미어의 이 달 시세는 전월과 동일한 867만 원이다.
다만 단종 차량인 만큼 수리·부품 수급이 어려울 수 있다. 만약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제조사의 무상보증 기간 등을 확인하거나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보증 서비스 가입을 추천한다. 비교적 최근에 단종된 모델은 제조사의 차체 및 일반부품, 엔진 및 동력전달계 주요부품 무상 보증기간이 남아 있을 수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따르면 제조사의 자동차 부품 의무 보유기간은 단종 시점으로부터 8년이다. 구매하고자 하는 모델의 단종 시기를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도 올바른 판단이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신차로 더 이상 출시되지 않는 단종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중고차만의 강점”’이라며 “차량 특성상 운행이 잦아 주행거리가 긴 경상용차나 승합차와 같이 구매 시에는 차량의 컨디션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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