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취준생 1200명, 지난 1년간 입사 지원한 기업 평균 ‘6.4개’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최근 기업의 채용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취업 준비생 사이에서도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4년제 대학교 3학년 이상 미취업자 중 취업 준비 경험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취업 준비생이 지난 1년간 입사 지원한 기업은 평균 6.4개로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또 취업 준비 중 이용한 기업 제작 콘텐츠는 ‘직무 소개’가 가장 많았다.

[보도사진1] 1년간 입사 지원한 기업의 수와 면접 횟수 그래프.jpg

이번 ‘데이터 취업 기획조사 2024’에서는 채용 트렌드에 따른 전반적인 취업 준비 행태와 기업에 대한 인식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전반적인 취업 준비 행태를 조사한 결과, 취업 준비생이 지난 1년간 입사 지원해 본 기업의 수는 평균 6.4개였다. 입사 지원을 경험한 취업 준비생의 60.7%는 5개 미만 기업에 지원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전공별로는 인문·어문계열 51.9%, 사회·상경계열 49.4%, 자연과학계열 66.4%, 전산공학계열 75.8%, 공학계열 66.0%가 채 5곳도 지원하지 않았다.

이는 기업의 채용 트렌드가 수시 채용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취업 준비생에게 선택의 폭이 좁아졌고, 최대한 많은 기업에 지원하기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기업을 선별해서 지원하는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인문·상경계열의 경우 입사 지원 평균 기업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아(7.1개, 8.7개) 취업시장에서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설령 기업에 입사 지원을 하더라도 최종 관문까지 간 경우는 드물었다. 취업 준비생들은 지난 1년간 평균 2회의 채용 면접 경험이 있었으며 1회 경험이 전체의 41.9%, 전혀 경험하지 못한 비율이 18.0%로 나타났다. 면접은 인문계열(평균 3회)이 가장 많은 편이었고, 공학계열(1.5회)이 가장 적었다.

채용 과정에서 ‘면접관의 태도’가 영향 미쳐, 인문계열은 ‘빠른 커뮤니케이션’도 중요

채용 과정 중 기업 이미지가 긍·부정적으로 바뀌는 상황에 대해서도 살펴봤다. 기업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채용 경험으로는 서류·면접 시 피드백 제공(30.0%)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불확실한 취업 준비 과정에서 명확한 피드백을 희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어 면접 심사자의 언행이나 태도가 친절(29.9%)하거나 채용 공고에 직무 정보가 상세히 기재(29.4%)돼 있는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문계열은 ‘빠른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눈에 띄었다. 서류 및 면접 합격·불합격 결과를 빠르게 발표(34.3%)해주거나 지원 과정에서 문의한 내용에 빠르게 답변(30.0%)하는 경우 기업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바뀐다는 응답이 다른 전공에 비해 두드러졌다.

또 면접관의 태도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했다. 채용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바꾸는 경험 1위로 면접 심사자의 언행이나 태도가 무례하고 불친절한 상황(37.6%)이 꼽혔다.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입사 정보 탐색하는 취업 준비생, ‘잡코리아’를 가장 많이 이용해

입사 지원을 경험한 취업 준비생들이 기업 정보 탐색을 위해 주로 이용한 채널을 파악한 결과, 모든 채널 중 취업 전문 포털 사이트·앱이 40.8%로 가장 높았다. 취업 포털을 이용한 이들이 최근 6개월 내 이용한 사이트·앱은 ‘잡코리아’(65.2%)가 1위였다. 이어 ‘사람인’(57.3%), ‘워크넷’(33.3%), ‘링커리어’(31.5%), ‘인크루트’(28.2%) 순이었다.

상경계열의 경우 링커리어(41.2%)와 캠퍼스픽(18.1%) 같은 대외활동 통합 채널을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전산공학계열은 워크넷(40.0%)과 원티드(20.0%) 비율이 비교적 높았다. 워크넷은 직업 훈련 및 고용 복지 정책과 연결되고, 원티드는 IT 업종에 특화된 취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보도사진2] 입사 정보 탐색 시 취업 포털을 이용하는 취준생들의 취업 포털 사이트·앱 순위 그래프.jpg

 

취업 준비 중 이용해 본 기업 공식 제작 콘텐츠 ‘직무 소개’, ‘실무자 인터뷰’ 순

취업 준비생이 준비 과정에서 이용해본 적 있는 기업 공식 제작 콘텐츠는 직무 소개 콘텐츠(31.4%)가 가장 많았다. 현직 실무자 인터뷰 콘텐츠(30.3%)와 현직 실무자 브이로그(Vlog) 콘텐츠(27.3%)가 그 뒤를 이었다. 기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는지 미리 파악하고자 하는 니즈가 기업 콘텐츠 이용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30대 남자 활력충전! 고함량 미네랄영양제 뉴트원 멀티비타민 후기
  • 혼인 신고하러 갔다가 "이름이 3개로 잘못 적혀서 구청 직원도 놀랐다는" 유명 가수
  • "아내의 엄청난 재력 때문에" 더 이상 개그 못 한다는 남자 개그맨
  • "15년 전부터 팬이라고 했다가" 스토커로 오해 받고 결혼한 남자 개그맨
  • "갈 곳 없는 연예인들 전부 모아서" 톱스타로 만들어 줬다는 프로그램
  • 엄마라고 소개했는데 "신세계 회장님이라며 모두 고개 숙였다는" 여자 가수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젊은이들로 가득한 요즘 가장 뜨는 곳, 핫플 맛집 5
    젊은이들로 가득한 요즘 가장 뜨는 곳, 핫플 맛집 5
  • 한국인이 좋아하는 밥도둑 총출동, 반찬 맛집 5
    한국인이 좋아하는 밥도둑 총출동, 반찬 맛집 5
  • 부드러운 단짠 보양식, 기력 보충 한 점, 장어 맛집 5
    부드러운 단짠 보양식, 기력 보충 한 점, 장어 맛집 5
  • 고소함이 입안 가득, 오리고기 맛집 5선
    고소함이 입안 가득, 오리고기 맛집 5선
  • 연예부 기자들이 뽑은 실물이 아름다운 여배우 10위에서 1위 TOP 10
    연예부 기자들이 뽑은 실물이 아름다운 여배우 10위에서 1위 TOP 10
  • ‘블랙핑크’ 제니가 출연했다? 세계 1위 애니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TMI
    ‘블랙핑크’ 제니가 출연했다? 세계 1위 애니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TMI
  • 고액 대출 받으려고 은행간 투기꾼이 경악한 이유…정부의 예상못한 반격
    고액 대출 받으려고 은행간 투기꾼이 경악한 이유…정부의 예상못한 반격
  • 드디어 마지막 시즌…세계 1위 드라마 ‘오징어 게임 3’의 관전포인트
    드디어 마지막 시즌…세계 1위 드라마 ‘오징어 게임 3’의 관전포인트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젊은이들로 가득한 요즘 가장 뜨는 곳, 핫플 맛집 5
    젊은이들로 가득한 요즘 가장 뜨는 곳, 핫플 맛집 5
  • 한국인이 좋아하는 밥도둑 총출동, 반찬 맛집 5
    한국인이 좋아하는 밥도둑 총출동, 반찬 맛집 5
  • 부드러운 단짠 보양식, 기력 보충 한 점, 장어 맛집 5
    부드러운 단짠 보양식, 기력 보충 한 점, 장어 맛집 5
  • 고소함이 입안 가득, 오리고기 맛집 5선
    고소함이 입안 가득, 오리고기 맛집 5선
  • 연예부 기자들이 뽑은 실물이 아름다운 여배우 10위에서 1위 TOP 10
    연예부 기자들이 뽑은 실물이 아름다운 여배우 10위에서 1위 TOP 10
  • ‘블랙핑크’ 제니가 출연했다? 세계 1위 애니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TMI
    ‘블랙핑크’ 제니가 출연했다? 세계 1위 애니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TMI
  • 고액 대출 받으려고 은행간 투기꾼이 경악한 이유…정부의 예상못한 반격
    고액 대출 받으려고 은행간 투기꾼이 경악한 이유…정부의 예상못한 반격
  • 드디어 마지막 시즌…세계 1위 드라마 ‘오징어 게임 3’의 관전포인트
    드디어 마지막 시즌…세계 1위 드라마 ‘오징어 게임 3’의 관전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