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없는 된장 살리기!
맛 없는 된장 어떻게 하시나요? 보통 오래되거나 맛이 없어지면 그냥 버릴 수 있는데요. 간단한 방법 하나면 보다 맛있게 되살릴 수 있어요! 오늘은 오래되고 맛이 없어진 된장을 다시 맛나게 살리는 법 알려드릴께요 : )
맛있게 다시 만들기 위해서 한가지 재료가 필요해요. 바로 흰콩이 필요해요. 흰콩 1컵 200ml기준으로 준비해 주세요.
먼저 흰콩은 물에 여러번 깨끗이 씻으세요. 그리고 물에 12시간 정도 담궈 충분히 불려 주세요.
냄비에 물 700ml와 불려 놓은 흰콩을 넣고 ‘강불’에서 끓이기 시작하세요. 끓어 오르면 ‘중불’ 에서 계속 저어주고, 중간중간 거품을 계속 제거하면서 끓이면 된답니다.
물이 거의 졸아들 때까지 끓인 후, ‘약불’로 줄인 후 뚜껑을 덮어 주세요. 그리고 3분 정도 계속해서 끓여 주세요.
3분이 지나면, 불을 끄세요. 그리고 2분 정도 뜸을 들이면 돼요.
이렇게 삶아낸 흰콩은 단맛이 아주 좋아요.
흰콩이 뜨거운 때 건져서 절구통에서 빻아 주세요. 믹서로 갈아도 되지만, 믹서는 너무 곱게 갈려요.
아무래도 너무나 곱게 갈리면 맛이 좀 덜한 것 같아요. 그래서 조금 힘들더라도 절구에 빻아서 사용하고 있어요.
이렇게 빻아 놨더니 총 300g의 흰콩이 나왔어요. 흰콩과 된장의 비율은 1 : 3으로 해주세요. 된장 900g을 넣고 함께 섞어 주면 돼요.
서로 잘 섞이게 될때까지 저어주세요. 그리고 밀폐 용기에 잘 담아 놓으세요. 김치냉장고에 2주 정도 보관하면 된답니다.
흰콩 자연의 단맛이 우러나와 더욱 깊고 맛있는 된장으로 변신! 맛이 없고 오래된 된장을 살릴 수 있어 좋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