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박람회 도쿄게임쇼(TGS)
넥슨은 지난 8월 말
특히 일본이 ‘카잔’의 상품 구성인 싱글 패키지 게임의 본고장이라는 점에서 넥슨으로서는 예비 이용자들과 시장의 생생한 평가를 접할 절호의 기회인 셈이다.
넥슨은 TGS에서 ‘카잔’ 단독 부스를 꾸리고 현지 관람객을 대상으로 공개 시연을 갖는다. 방문객들은 초반부 구간 ‘하인마흐’ 지역을 탐험하면서 ‘카잔’의 기본적인 조작과 게임성을 익힐 수 있다. 전략적인 스킬 운용과 세밀한 공략으로 액션의 정수를 확인할 수 있는 퀵보스 ‘볼바이노’ 및 랑거스’와 전투도 체험 가능하다. 게임스컴에서 공개한 주요 콘텐츠와 동일하다.
이 연장선에서 일본에서도 게임스컴에 버금갈 반응을 불러올지에 대한 궁금증도 증폭되고 있다. 실제 게임스컴 현장에서 ‘카잔’ 부스는 연일 몰려든 내방객들로 인해 일대 혼란을 초래하기도 했다. 입장 대기 시간은 무려 4시간에 달했고, 길게 줄이 생기면서 인접 부스에서는 질투 어린 시선을 보내는 모습도 포착됐다. 트레일러 영상이 송출되는 부스 한 켠은 셀카족들의 성지로 자리잡았다.
‘카잔’은 공전의 히트작 ‘던전앤파이터’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후속작이다. PC 온라인과 콘솔 플랫폼에 최적화한 하드코어 액션 RPG(역할수행게임)다. ‘던전앤파이터’ 본연의 호쾌한 액션성을 콘솔로 이식해 조작감과 타격감을 극대화했다. 콘솔식 액션 RPG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해 난이도 높은 보스전과 컨트롤을 요구하는 필드전으로 액션의 쾌감을 배가했다.
게임의 명칭인 ‘카잔’은 ‘던전앤파이터’의 주요 인물인 대장군이다. 게임 속에서는 ‘카잔’의 숨겨진 이야기와 처절한 복수극을 다루고, 콘솔 플랫폼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흡입력 높은 서사로 플레이의 몰입도를 높인다. 3D 셀 애니메이션풍의 독특한 그래픽을 더해 극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도 연출한다.
‘카잔’은 ‘던전앤파이터’ 제작사이자 넥슨의 자회사인 네오플에서 만들고 있다. 두 차례 테스트(FGT, Focus Group Test)를 거치면서 액션성에 호평이 전해지고 있다. 테스트가 회를 거듭할수록 전투 기능이 크게 개선되는 등 원작 본연의 맛을 제대로 살리고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네오플은 내달 11일부터 열흘 동안 테크니컬 클로즈 베타 테스트(TCBT)를 실시해 막바지 담금질에 나선다. 정식 발매는 내년 상반기로 잡혀 있다. 윤명진 네오플 대표는 “싱글 패키지 게임 강국인 일본에서 ‘카잔’의 독특한 그래픽과 호쾌한 액션성의 전투 공방이 현지 예비 이용자들에게 잘 전달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잔’의 근간이 되는 ‘던전앤파이터’는 2005년 8월 10일 국내 시판된 PC 액션 RPG다. 글로벌 누적 이용자수는 8억 5000만 명을 넘고, 누적 매출은 220억 달러(한화 약 29조 4000억 원)를 기록했다. 말 그대로 넥슨을 상징하는 IP이자 전 세계적 팬덤을 거느린 온라인 게임이다. 2022년 3월 24일에는 모바일 버전으로도 나왔다. 발매 직후 동시 접속자 100만 명을 달성했고, 매출 1위를 꿰찼다.
한편, 이번 TGS에는 넥슨 외에도 한국 게임 기업들과 다방면에서 교류해온 일본 기업이 이름을 내걸었다. 위메이드 일본 법인에서 임원을 지낸 김남호 씨가 설립한 엔큐브가 그 주인공이다. 엔큐브는 일본에 한국 게임을 들여와 전반적인 운영과 마케팅 부문을 담당하고 있다.
엔큐브는 2016년 네시삼십삼분의 몇몇 작품을 시작으로 현재는 엔젤게임즈의 ‘로드 오브 다이스’와 ‘히어로 칸타레’, 플레이위드코리아 ‘씰M’ 등을 일본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올해 TGS에는 기업 비즈니스관(B2B)에 별도 부스를 개설하고 한국과 일본 게임 기업들을 만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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