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지털교과서가 현장에서 사실상 외면받고 있다. 접속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수업 활용은 요원하다는 비판이 국회에서 터져 나왔다.

백승아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교육위원회)은 25일, “AI 디지털교과서는 접속과 가입부터 막히는 ‘불통 교과서’로, 교과서로서의 지위를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교육부 중앙상담센터에 접수된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민원은 총 5,200건에 달했다. 이 가운데 접속 및 개인정보 동의 관련 문의가 2,753건으로, 절반을 넘었다. 시작부터 시스템 오류와 복잡한 가입 절차가 학생·교사를 괴롭힌 셈이다.
가입 후에도 문제는 이어졌다. 대구교육청처럼 AI 디지털교과서를 전면 도입한 지역조차 일일 접속률이 11%에 그쳤다. 세종시는 0.5%로 사실상 사용되지 않는 수준이었다. 전국 대부분 교육청에서도 접속률은 한 자릿수에 머물렀다.
백 의원은 “한 반에 단 한 명이라도 가입 오류가 발생하면 수업 자체가 불가능해 교사들이 아예 사용을 꺼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AI 디지털교과서는 졸속 추진된 정책의 전형”이라며 “이주호 교육부 장관과 정제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의 부실 대응이 현장 혼란을 키웠다”고 비판했다.
백 의원은 특히 “이주호 장관, 강은희 교육감 등이 현장 참관과 시연회에서 자화자찬을 일삼았지만, 실제 학교에서는 AI 디지털교과서를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의 거부권 행사와 여당 반대로 무산된 ‘AI 디지털교과서 교과서 지위 박탈’ 법안을 재추진해 예산 낭비와 교육현장 혼란을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