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가 올해 1분기 매출 1조6,367억원, 영업이익 16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1%, 15.6% 줄어든 수치다. 회사 측은 “단기 실적보다 체질 전환에 초점을 맞췄다”며 AI 기반 신사업 강화를 위한 내실 다지기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SK네트웍스는 13일 이 같은 실적을 공시하고, 불안정한 산업 환경 속에서도 미래 성장 기반 구축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무역부문 계열사 글로와이드는 수익성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을 단행했고, SK매직은 AI 기반 신규 브랜드 ‘나무엑스(NAMUHX)’ 런칭을 위한 선제적 투자로 비용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매출과 이익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별로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가 객실과 연회 매출 증가에도 불구, 판관비 상승으로 수익성이 소폭 악화됐다. SK매직은 파리생제르망FC와 협업한 콜라보 정수기 출시로 주목을 받았고, SK스피드메이트는 긴급출동과 부품사업 호조로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했다. IT·통신 부문은 단말기 판매 감소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SK네트웍스는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AI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 4월 공개한 웰니스 로보틱스 브랜드 ‘나무엑스’는 기존 정수기·공기청정기와는 차별화된 AI 기능을 탑재한 로봇으로, 오는 7월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회사 측은 “웰니스 로봇은 실내 공기 질을 자율적으로 판단해 이동하며, 실시간 건강 모니터링 기능을 갖춘 차세대 AI 플랫폼”이라며 “향후 정서 케어, 공간 보안 등으로 기능을 확장하고, 미국·말레이시아 등 해외시장도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네트웍스 산하 AI 연구조직 피닉스랩은 제약산업 특화 솔루션 ‘케이론(Cheiron)’ 개발에 이어, 나무엑스의 AI 시스템 구축에도 참여했다. 워커힐은 최근 GPT-4o 기반 ‘AI 가이드’를 도입했고, 스피드메이트는 AI 견적 시스템 도입을 추진 중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1분기는 AI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시기였다”며 “사업 전반에 AI를 접목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고, 궁극적으로 ‘AI 민주화를 통한 인류 문명화’라는 비전을 실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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