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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없으면 안 팔린다…7월 국내 신차 절반이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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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리세이드 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2025년 7월 국내 신차 시장이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갔다. 하이브리드와 전기차가 성장세를 주도했고, 테슬라와 기아가 각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시장 판도를 이끌었다.

5일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가 발표한 7월 신차 등록 통계에 따르면, 전체 등록 대수는 15만0419대로 전월 대비 3.9% 증가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도 3.8% 늘어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사진=현대자동차]
아반떼 하이브리드. [사진=현대자동차]

소폭 성장세 이어간 7월 신차 시장

국산차 등록은 12만2674대로 전월보다 5.4% 늘었다. 기아는 승용차 부문 4만6150대를 판매하며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4만2483대로 뒤를 이었고, 제네시스는 8969대로 3위를 기록했다. 수입차는 2만7745대가 등록돼 전월 대비 2.1% 감소했지만 전년 동월보다 21.8% 늘며 회복세를 보였다.

차종별로는 기아 쏘렌토가 8127대로 국산 승용차 1위를 유지했다. 이어 현대 아반떼 7711대, 기아 카니발 7560대, 현대 팰리세이드 7060대가 뒤를 이었다. 준중형과 대형 SUV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그랜저 하이브리드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친환경차 약진 돋보여

연료별 등록 비율을 보면 휘발유 40.5%, 하이브리드 28.1%, 전기 16.7% 순이었다. 하이브리드는 전년 동월 대비 39.8% 증가한 4만2235대를 기록하며 친환경차 전환을 주도했다. 전기차는 2만5148대로 무려 67% 급증해 전체 성장세를 견인했다.

전기차 시장에서는 테슬라가 두각을 나타냈다. 7월 테슬라는 7362대를 등록하며 수입 승용차 브랜드 1위를 차지했고, 모델 Y가 6559대로 수입차 전체 차종 1위를 기록했다. 모델 3도 798대가 팔리며 반등했다.

투싼 하이브리드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투싼 하이브리드 전측면부. [사진=현대자동차]

SUV와 대형차 성장세

외형별로는 SUV가 7만9290대로 전체 승용차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세단은 3만6170대, RV는 1만2020대로 뒤를 이었다. 특히 픽업트럭은 3455대가 등록돼 전년 동월 대비 163.3% 급증하며 신차 수요 다변화를 보여줬다.

차급별로는 중형차와 준중형차가 각각 3만8898대, 3만8583대로 비슷한 점유율을 기록했다. 대형차는 2만1990대로 전년 동월 대비 40% 늘었고, 경형차는 5899대로 감소세가 이어졌다.

모델 Y 후측면부. [사진=테슬라]
모델 Y 후측면부. [사진=테슬라]

수입차 시장은 테슬라·BMW 양강 체제

수입차 브랜드별로는 테슬라가 7362대로 1위를 지켰고 BMW는 6490대, 벤츠는 4464대였다. BMW 5시리즈와 벤츠 E클래스는 각각 2059대, 1379대로 세단 중심 수요를 보여줬지만 테슬라의 전기 SUV 공세에는 다소 밀렸다.

상용차에서는 현대 포터2가 3610대로 1위를 지켰고, 스타리아 3143대, 기아 봉고3 트럭 2925대가 뒤를 이었다. 전동화 흐름 속에 포터2 일렉트릭과 봉고3 EV도 각각 964대, 621대로 증가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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