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남아시아 및 공산권 국가 최초 수출, 베트남과 3,500억 원 규모 계약 체결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25년 7월, 베트남 정부와 정부 간(G2G) 거래로 K-9 자주포 20문을 2억 5,000만 달러(약 3,500억 원) 규모로 수출하는 계약을 맺었다.
- 베트남은 이로써 전 세계 11번째 ‘K9 유저 클럽’ 국가가 됐으며, 동남아 및 공산권 국가 중에서는 최초로 K-9을 도입한 사례다.

K-9 자주포 도입, 베트남의 대중 국방력 강화와 지역 전략 변화
- 베트남은 중국과 영유권 분쟁 중인 스프래틀리 군도 등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국방력 증강에 적극 나서고 있다.
- 기존 러시아산 152mm 포와는 달리 서방 규격의 첨단 155mm K-9 자주포를 통해 군사력 현대화를 도모한다.

군사 전문가 우려, K-9 기술 유출 가능성과 북한과의 군사 협력
- 전문가들은 베트남과 북한군 간 군사 협력 강화를 배경으로, 첨단 무기 기술의 유출 가능성을 우려한다.
- 중국과 북한 등 주변국에 K-9 관련 군사 기술이 넘어갈 경우, 동북아 안보 상황이 악화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전략과 생산 능력
- 한화에어로는 24시간 가동하는 생산 라인을 운영 중이며, 신속한 군수 지원체계도 구축해 신규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 베트남 수출 성공은 한국 방산의 글로벌 경쟁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K-9 수출이 가져올 동남아시아 군사 균형 변화
- 베트남의 K-9 도입은 동남아시아 지역 내 군사 균형에 큰 변화를 예고한다.
- 주변국들은 베트남의 군 현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군사 경쟁과 긴장도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 이에 한국도 무기 수출과 외교적 균형 유지에 고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방산 산업에 미칠 긍정적 파장과 도전 과제
- 이번 수출 성공은 국내 방산기업에 큰 수익과 기술 발전 동력을 제공한다.
- 다만 공산국가 수출의 보안 문제와 전략적 위험 관리가, 향후 방산 수출 정책에서 중요한 과제가 됐다.
- 방산업계도 기술 보호와 국제 규범 준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K-9 자주포 베트남 수출, 새로운 도전과 국제 안보 변수
- 공산국가에 최초로 진출한 K-9 자주포 수출은 한국 방산의 새 이정표이나, 주변국 안보 불확실성을 키울 수 있는 변수이기도 하다.
- 군사 기술 유출 방지와 지역 안정을 위한 신중한 외교 전략이 필수적이며, 방산 및 국방 당국의 긴밀한 협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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