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가 많은 얼굴에는 바세린이 좋지 않을 수 있다?
흔히 촉촉한 피부를 위해서 사용하는 바세린을 다 알고 계시나요? 바세린은 촉촉한 보습의 효과 뿐 아니라 다른 효과까지 갖고 있어 우리에게 아주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바세린도 더 똑똑하게 사용해야 피부에 트러블을 막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바세린의 효과와 얼굴에 함부로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바세린의 장점
바세린은 경피 수분 손실량을 많이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발랐을 때 수분이 날아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끈적거리는 석유 젤리가 피부를 막고 있다면 수분이 날아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흉터를 예방할 때 밀폐와 보습이 중요한데 흉터에는 바세린이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상처에 바세린을 발랐을 때 흉터가 지지 않도록 끈적거리는 석유 젤리가 막아주어 말폐가 되면서 수분이 날아가지 않아 보습 효과까지 있는 것입니다.
바세린을 얼굴에 함부로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는?
얼굴은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서 피지가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피지가 막히면 화이트헤드, 블랙헤드가 생기고 염증이 생기면 여드름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얼굴에 사용하는 보습제는 대부분 기름젤리로 되어있는 바센린을 사용하게 됐을 때 악건성이거나 트러블이 잘 나지 않는 분들은 보습 효과와 큰 지장이 생기지 않겠지만 이런 유형이 아니라면 화이트헤드가 증가되고 여드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표지가 많지 않은 부위라면 사용해도 좋지만 피지가 많은 얼굴에 사용했을 때는 피지를 막을 가능성이 있고 오히려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바세린을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바세린은 입술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립스틱이나 립밤으로 인해서 갈라지는 피부염이 생길 수 있는데 건조해서 생기는 증상인줄 착각하여 원인이 되는 입술 제품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입술의 피부염이 의심되거나 감별해야하는 경우에는 순수 기름성분인 바세린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는 상처나 흉터에 사용하면 좋은데요. 앞서 말한 밀폐와 보습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셋째로는 몸의 보습을 위해서 사용하기 좋은데 피지가 덜한 몸은 보습만 보충해주기 위해서 바세린을 사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가드름, 등드름이 있다면 그 부위는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1
Ryan
바세린의 주의사항에는 상처가 있는 부위 등에는 사용을 자제할 것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석유에서 파생되는 성분인데 상처부위를 통해 흡수되는 것이 좋지 않을거 같은데요 또한 얼굴에 사용할 경우에는 바세린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스킨같은 점성이 묽은 화장품과 함께 사용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