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역대 최고의 V8 엔진 자동차들

오토카코리아 조회수  


멸종 위기에 처한 V8 차들 중에서 우리가 좋아했던 것을 꼽아보았다

강력한 V8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메르세데스-AMG C63조차도 4기통 하이브리드로 바뀌었고, 재규어 F-타입 R75는 장기적으로 마지막 V8이 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이제 그동안 우리가 가장 좋아했던 V8 엔진 자동차를 살펴볼 시간이다. 물론 여기에는 당신이 좋아하는 어떤 차가 빠졌을 수도 있다.

Audi R8 2007

아우디 R8은 출시 당시 센세이션을 일으켰는데, 그 이유는 911을 제압한 적이 거의 없던 포르쉐 사촌에게 코피가 날 만큼 한 방 날렸기 때문이다. 오리지널 R8의 매력은 RS4에서 차용한 자연흡기 V8 4.2L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414마력에 수동 변속기를 기본 장착한 이 차는 훌륭한 사운드와 회전력, 그리고 당시의 다른 아우디를 훨씬 능가하는 스티어링 감각과 반응성을 자랑했다. V10 버전이 더 빨랐을지 모르지만, V8은 여전히 0→시속 100km 가속 시간 4.6초와 최고시속 301km를 기록했다. 더 중요한 것은 가변 밸브 타이밍 덕분에 이 알루미늄 32밸브 유닛은 항상 열렬한 느낌을 주었고, 많은 사람들이 경량화 덕분에 R8이 V10보다 더 민첩하고 우수하다고 느꼈다는 점이다.

Ford Mustang 1964

오리지널 포니카는 항상 우렁찬 V8 엔진을 연상시킨다. 출시 당시 머스탱은 포드의 4.2L 스몰블록 엔진과 함께 제공되었다. 이 V8 엔진은 곧 픽업트럭에서 AC 코브라에 이르기까지 모든 차량에 동력을 공급하는 4.7L 엔진으로 대체되면서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머스탱 중 하나가 되었다. 포드는 나중에 4기통 터보차저를 장착한 ‘스탱’을 내놓았지만, 우리에게는 V8이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Daimler SP250 1959

다임러의 로드스터는 베스트셀러는 아니었지만, 그 핵심에는 훌륭하고 경쾌하며 부드럽고 콤팩트한 V8이 있었기 때문에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었다. 트라이엄프 최고의 모터사이클 엔진을 담당했던 에드워드 터너가 설계한 2548cc 강철 블록 V8은 단일 중앙 캠샤프트와 짧은 푸시로드를 사용했다. 140마력을 발휘하는 이 엔진은 일부 경찰이 고속 순찰차로 주문할 만큼 충분한 회전 속도를 제공했다.

Rolls-Royce Silver Shadow 1965

롤스로이스의 V8은 이미 실버 클라우드 II와 실버 클라우드 III에 탑재된 바 있지만, 실버 새도우에서 그 완벽한 집을 찾았다. 원래 배기량은 6230cc였으나 1970년 6750cc로 커졌고, 3년 전 벤틀리 뮬산느에서 엔진이 마침내 단종될 때까지 표준이 되었다. 자극을 받기 전까지 부드럽고 조용한 이 엔진은 아이코닉한 롤스로이스의 웅장한 여행 방식을 보장했다.

Ferrari F355 1994

355는 페라리가 ‘주니어’ 슈퍼카에서 시니어 리그에 진출한 최초의 모델이었다. 이는 실린더당 5개의 밸브가 장착된 파올로 마르티넬리의 V8 3496cc 380마력 엔진이 4.6초 만에 0→시속 100km 가속에 도달하고 최고속도가 278km/h에 달했기 때문이다. 세로 배치 90도 엔진은 수동 6단 기어가 기본 장착되었지만, 페라리는 자동화된 F1 수동변속기도 제공했다. 무려 11,000대가 판매되었다.

Mercedes-AMG C63 2008

강력한 V8을 생산한 아펠터바흐(Affalterbach) 공장의 오랜 기록에는 뛰어난 모델이 많지만, 6.2L 451마력 엔진을 장착한 C-클래스 ‘W204’ C63은 단연 돋보였다(480마력 및 513마력 버전이 나중에 출시되었다). C63의 운전 실력이 좋지 않았다면 그 모든 파워가 무의미했을 테지만, 다행히도 이 차는 과녁을 정확히 맞췄다. 이 차는 민첩하면서도 일상에서 세련되게 사용할 수 있었다.

Range Rover 1970

로버(원래 뷰익) V8의 다재다능함에 대한 증거가 필요하다면 레인지로버가 바로 그것이다. 물론 MG와 군용 오프로더에서도 볼 수 있지만, 3528cc 135마력 엔진은 이 럭셔리한 4륜구동 차량을 최대 159km/h로 달릴 수 있게 해주었고, 오프로드에서는 25.6kg·m의 토크로 어떤 지형에서도 충분히 통과할 수 있었다. 또한, V8의 부드러운 사운드는 랭글러에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관련 기사

author-img
오토카코리아
CP-2022-0186@fastviewkorea.com

[AI 추천] 랭킹 뉴스

  • "폭풍 먹방하는 아기 고양이가 이러다가는 배 터질 것 같아요"
  • "아이가 엉거주춤 춤추고 있는데 싸우자는 줄 알고 고양이가 덤벼들어요"
  • "씻고 있는데 등골이 오싹한 느낌이 들어 뒤돌아봤더니 고양이가 훔쳐보고 있었어요"
  • 제네시스 G70, 결국 단종 수순? 스포츠 세단의 끝은 어디로?
  • "오프로드의 전설 G바겐 한정판" 벤츠 G 580 '에디션 원' G-클래스
  • 또 '벤츠 전기차' 화재 이번에는 '충전 중'... 불이 난 벤츠 'EQC400 4MATIC' 국내산 배터리 탑재된 것으로 확인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스키 마니아들이 엄선한 강원도 최고의 겨울 숙소 5
    스키 마니아들이 엄선한 강원도 최고의 겨울 숙소 5
  •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 ‘결국 항복 선언’..중국에 붙겠다는 KGM, ‘폭탄선언’에 제대로 충격
    ‘결국 항복 선언’..중국에 붙겠다는 KGM, ‘폭탄선언’에 제대로 충격
  • 기존 차주들 ‘복통 호소’.. 美친 스펙, 제네시스 ‘이 차’ 실물에 난리!
    기존 차주들 ‘복통 호소’.. 美친 스펙, 제네시스 ‘이 차’ 실물에 난리!
  • “왜 그러고 사냐”… 소방차 막은 민폐 주차, 그 정체에 네티즌 ‘분노’
    “왜 그러고 사냐”… 소방차 막은 민폐 주차, 그 정체에 네티즌 ‘분노’
  • ‘성과급 300%도 거절’.. 노조 파업에 현대차 생산 중단 위기 터졌다
    ‘성과급 300%도 거절’.. 노조 파업에 현대차 생산 중단 위기 터졌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스키 마니아들이 엄선한 강원도 최고의 겨울 숙소 5
    스키 마니아들이 엄선한 강원도 최고의 겨울 숙소 5
  •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 ‘결국 항복 선언’..중국에 붙겠다는 KGM, ‘폭탄선언’에 제대로 충격
    ‘결국 항복 선언’..중국에 붙겠다는 KGM, ‘폭탄선언’에 제대로 충격
  • 기존 차주들 ‘복통 호소’.. 美친 스펙, 제네시스 ‘이 차’ 실물에 난리!
    기존 차주들 ‘복통 호소’.. 美친 스펙, 제네시스 ‘이 차’ 실물에 난리!
  • “왜 그러고 사냐”… 소방차 막은 민폐 주차, 그 정체에 네티즌 ‘분노’
    “왜 그러고 사냐”… 소방차 막은 민폐 주차, 그 정체에 네티즌 ‘분노’
  • ‘성과급 300%도 거절’.. 노조 파업에 현대차 생산 중단 위기 터졌다
    ‘성과급 300%도 거절’.. 노조 파업에 현대차 생산 중단 위기 터졌다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