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여드름, 꼭 호르몬 문제만이 아니다?
우리가 아는 뾰루지 중에서 여드름이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입 주변 뾰루지가 난다고 해서 꼭 성인 여드름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경우 이마나 볼에 여드름이 나고 성인의 경우는 하관과 턱쪽에 여드름이 많이 나서 U존은 성인 여드름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성인여드름이 무엇인지, 왜 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성인여드름vs사춘기여드름
학생 때 이마, 양 볼에 여드름이 생기는데 성인 때는 입 주변에 주로 여드름이 생깁니다. 사춘기 여드름과 성인 여드름은 차이가 있는데 사춘기 여드름은 피지 발달이 많은 T존, 양쪽 볼에 주로 생기며 성인 여드름은 턱 주변과 입 주변인 U존에 생깁니다. 여드름은 피지가 분지해서 생기기도 하고 모공의 과각화증, 여드름 균, 염증 반응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성인 여드름은 왜 U존에 생길까?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성인 여드름의 원인은 첫째로 호르몬의 변화입니다. 생리 주기에 따라 턱 여드름이 증감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역시 안드로겐 호르몬을 증가시켜서 여드름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이런 것만으로 턱 주변에만 지배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 습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온도도 역시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온도가 1도 올라갈 때 피지 분비율이 10%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화장품에 의한 영향입니다.
성인 여드름 예방법은?
모공을 막을 수 있는 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non-comedo genic 화장품, 세안제 등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2차 세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흔히 선블록과 같은 계통 한 가지만 쓰는 경우는 화장을 안 했다고 생각해서 1차 세안으로 끝나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렇게 성인 여드름에 잘 생길 수 있는 민감성 타입의 경우에는 선블록만 발랐을 때도 2차 세안, 특히 턱과 입 주변을 꼭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세안을 강하게 마찰을 주면 피부 장벽의 손상이나 pH 변화로 오히려 여드름과 비슷한 형태의 트러블이 생기게 되어서 더 트러블이 심해진다고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한 번 이상의 세안이 들어가게 될수록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