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7인승을 사야하는 이유는?

라스카도르 조회수  


::::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렸던 SUV 폭스바겐 티구안

폭스바겐 티구안은 전 세계 SUV 판매량에서 이름을 날리던 차량이였다. 티구안에 가장 큰 판매량에 원인은 괜찮은 가격대에 괜찮은 외모 그리고 괜찮은 편의 기능과 크기로 어디 특별하려고 화려한 느낌이 아닌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폭스바겐 티구안은 2007년부터 판매되는 SUV 차량으로 1세대 모델을 거쳐 2015년 2세대 풀체인지 그리고 2020년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된 모델이다. 하지만 디자인이나 이 차량에 아이덴티티는 크게 바뀌지 않았다. 여전히 괜찮은 크기에 괜찮은 외모 그리고 괜찮의 편의 기능까지 더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에서 아직까지도 많은 판매를 보여주는 차량이다. 

:::: 2022년 티구안 얼마나 팔렸을까?

폭스바겐 티구안은 2022년 국내에서 약 6,190대라는 판매량을 보여줬다. 이 판매량은 한 때 국내 최고의 수입차량으로 판매량을 보여줬던 BMW 3시리즈 5,616대보다 많은 숫자이다. 독일 3사 (BMW / 벤츠 / 아우디)를 포함한 4개 회사 기준으로 10위권 안에 들어가는 판매량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또한 폭스바겐 브랜드 전체 판매량에 약 40%를 차지할 만큼 많은 판매량을 보여준 차량 중 하나이다. 

(2022년 폭스바겐 판매량 아테온 2,431대 / 제타 1,619대 / 골프 1,285대 / ID4 1,276대 등 총 15,791대)

:::: 티구안 올스페이스 7인승 모델 과연 인기 좋을까?

2022년 연간 폭스바겐 티구안 판매량을 살펴보면 전체 판매량 6,190대 중에 티구안 2.0 TDi 기본 모델은 2,882대 / 2.0 TDi 4모션 모델은 1,077대 / 티구안 올스페이스 2.0 TSi 2,231대로 생각보다 좋은 판매량을 보여줬다. 2.0 기본 모델과 4Motion 모델이 디젤만 판매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가솔린 모델로 출시된 티구안 올스페이스 모델은 생각보다 선방을 한 셈이다. 그럼 과연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얼마나 크고 디젤에 비해서 어느정도 가성비가 좋을까?

:::: 티구안 올스페이스 7인승 vs 일반 5인승 모델

#티구안 2.0 TDi 기준 기본 모델은 전장 길이 4,510mm로 준중형 SUV 차량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반면 티구안 올스페이스 전장 길이는 4,739mm 모델로 국내 중형 SUV 모델인 싼타페의 4,785mm 수준의 티구안 롱바디 모델이라고 할 수가 있다. 전폭은 기본 모델과 올스페이스 모델 모두 1,840mm를 가지고 있으며 전고는 올스페이스 모델이 약 25mm 높은 1,660mm를 보여주고 있다. 

#올스페이스 모델은 2.0 가솔린 TSi 모델 기준 최고출력 185마력 / 최대토크 30.6kg.m을 보여주고 있으며
기본 모델 2.0 디젤 TDi 모델 기준 최고출력 150마력 / 최대토크 36.7kg.m으로 디젤 모델이 가솔린 모델보다 최고출력은 35마력 낮지만 토크는 6.1kg.m 더 높다. 

또한 기본 모델 2.0 TDi 모델 기준 공인 연비 15.6km/L를 보여주고 4륜구동 모델인 2.0 TDi 4Motion 모델은 13.4km/L를 보여준다. 또한 올스페이스 2.0 TDi 모델은 14.5km/L 를 보여주며 2.0 TSi 가솔린 모델은 10.0km/L로 디젤에 비해서 약간 낮은 연비 효율을 보여준다. 단순히 티구안 7인승 올스페이스 가솔린 / 디젤 모델의 복합 연비 기준으로 연간 2만km 주행 시 가솔린 엔진으로 구입했을 경우 연간 유류비 315만원 / 디젤 엔진으로 구입했을 경우 225만원의 유류비 차이를 보여준다.
(가솔린 1,578원 / 디젤 1,644원 글 작성 기준 오피넷 참조)

단순히 5인승과 7인승의 차이가 아닌 차량 전장 길이가 늘어남에 따라서 올스페이스 트렁크 용량은 티구안 5인승 기본 모델과 용량 차이도 큰 편이다. 올스페이스는 기본 트렁크 용량 700L를 보여주며 기본 5인승 모델은 615리터를 보여준다.
또한 2열 폴딩 시 7인승 모델은 1,775리터 / 5인승 모델은 1,665리터의 용량 차이가 있으며 #티구안올스페이스 3열을 사용했을 때 남은 공간의 트렁크 용량은 230리터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티구안 올스페이스 가격은 어떨까?? 

티구안 5인승 기본 모델은 2.0 TDi 엔진을 포함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4,390만원 / 프레스티지 4,790만원 / 프레스티지 4모션 4,990만원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가 있다. 

티구안 7인승 올스페이스 모델은 기본 2.0 TDi 프리미엄 4,890만원으로 시작하여 상위 등급인 프레스티지는 2.0 TDi와 2.0 TSi 모델을 선택 가능하다. 두 파워트레인 모두 5,190만원의 가격에 판매를 한다.

두 차량에 가격을 살펴보면 한 가지 재미있는 부분이 있다. 가솔린 모델을 선택하려면 현재 무조건 티구안 7인승 모델을 구매해야하며 4Motion 모델을 선택하려면 무조건 일반 2.0 TDi 모델을 선택해야한다는 점이다.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모델 가솔린과 디젤에 차이점은 무엇일까?
물론 엔진 파워트레인이 완전 다르다는 점 이외에도 확인해야되는 부분이 있다. 바로 변속기에 대한 부분이다. 몇 년전까지만 하더라도 많은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앞다투어 적용했지만 최근 다시 토크컨버터 방식으로 돌아서는 중이다. 일단 폭스바겐 2.0 TDi 디젤 모델에는 7단 DSG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된다. 반면 2.0 TSI 가솔린 모델에는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기에 주행감에 대한 차이가 있다. 또한 가솔린이 디젤 엔진 대비 55kg 가볍다는 점 그리고 가솔린 모델로는 4Motion 즉 4륜구동 모델을 선택할 수 없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 티구안 올스페이스 7인승 모델을 사야하는 이유는??

폭스바겐 티구안 5인승 모델에서 400만원을 더 주고 7인승 모델을 사야하는 이유는 무었일까?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는 7인승 모델을 구입하면 다양한 혜택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데 일정 부분은 맞고 일정 부분은 틀리다.

우선 버스전용차로는 9인승 모델부터 가능하고 실제 탑승 인원이 6명 이상이어야 가능하다. 사실 이런 13인이상의 버스 차량은 탑승 인원과 상관없이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어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또한 사업자 차량으로 구입 시 부가세 공제에 대한 부분인데 이 또한 경차 혹은 9인승 모델로 한정되어 있어 혜택을 받을 수가 없다.

하지만 폭스바겐 티구안 5인승 모델보다 7인승 모델에 대한 혜택은 분명 존재한다. 똑같은 차량이지만 보험료가 7인승 모델이 약간 더 저렴할 수가 있다. (보험사 또는 가입자의 정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7인승 모델은 5인승 모델과 다르게 차량 구입 시 서울 / 인천 / 대구 / 경남 등 한해서 공채가 저렴하다. 5,000만원 차량 5인승 / 모델 기준으로 약 21만원정도라면 7인승 모델은 약 3만원정도로 약간에 혜택을 받을 수가 있다. 

또한 장애인 차량 혜택으로 6인승 이하 배기량 2,000cc 미만은 전액 면제이지만 2,000cc 이상 납부 시 7인승 이상 차량은 배기량 무관 전액 면제이다. 하지만 티구안 차량은 모두 2,000cc 이하 배기량이기에 해당 사항은 없지만 2.0L 이상의 7인승인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7인승 모델에 가장 큰 수혜자는 아마도 다자녀 혜택이 아닐까 생각된다.
다자녀 혜택으로는 6인승 이하 차량에 한해서는 최대 140만원 상당의 취등록세가 면제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7인승 모델부터는 취등록세 면제를 받을 수 있으며 감면 세액 200만원 초과 시 취등록세의 15%만 납부하면 된다.

폭스바겐 7세대 올스페이스 모델의 차량 가격 5,190만원에 7%의 취등록세는 363만원정도로 200만원이 초과하기 때문에 
취등록세 54만원만 내면 되기 때문에 약 309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폭스바겐 라인업 중에서 유일한 7인승을 가지고 있는 모델이다.
폭스바겐 투아렉 모델도 5인승 모델이기 때문에 폭스바겐 MPV 모델인 트랜스포터 같은 차량이 나오기 전까지는 가장 많은 인원이 탈 수 있는 폭스바겐 차량이다. 최고의 장점은 기존 티구안이 작다고 느껴졌던 사람들에게 400만원 추가하면 트렁크 용량 기본 84리터 2열 폴딩 시 120리터나 늘어나기 때문에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잘 팔리는 7인승 수입차 모델 중에서 가장 저렴한 5,0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약간에 혜택 그리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SUV를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7인승 모델이다.

관련 기사

author-img
라스카도르
CP-2022-0193@fastviewkorea.com

[AI 추천] 랭킹 뉴스

  • 일본 나가사키 여행 하우스텐보스 가는법 입장권 할인, 볼거리까지
  • 내 자리 남아있을까? 2024 연말 콘서트 일정 갈만한 콘서트 추천
  • 백종원이 공개한 집에서 닭다리만 먹는 비법
  • 242억 로또 1등 당첨자의 몰락
  • 당근마켓에서 맥북 팔았는데 구매자가 연락옴
  • 로또 당첨돼서 한턱 쏜다면서 돈 내라는 친구

당신을 위한 인기글

  •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 ‘스릴 한 스푼, 공포 두 스푼’ 7만원 호가하는 ‘죽음의 커피’··· 정체는?
    ‘스릴 한 스푼, 공포 두 스푼’ 7만원 호가하는 ‘죽음의 커피’··· 정체는?
  • ‘카니발 보다 낫다’.. 5천만 원대 럭셔리 미니밴, 수준에 아빠들 ‘깜짝’
    ‘카니발 보다 낫다’.. 5천만 원대 럭셔리 미니밴, 수준에 아빠들 ‘깜짝’
  • ‘제네시스? 우습다’.. 럭셔리 끝판왕 SUV ‘이 차’ 공개된 실물 수준은?
    ‘제네시스? 우습다’.. 럭셔리 끝판왕 SUV ‘이 차’ 공개된 실물 수준은?
  • 프리미엄 SUV ‘단돈 4천’.. 국산차 비상 터진 ‘이 차’ 정체 뭐길래?
    프리미엄 SUV ‘단돈 4천’.. 국산차 비상 터진 ‘이 차’ 정체 뭐길래?
  • 디자인 ‘충격 그 자체’.. 렉서스 끝판왕 세단 등장에 제네시스 ‘비상’
    디자인 ‘충격 그 자체’.. 렉서스 끝판왕 세단 등장에 제네시스 ‘비상’

당신을 위한 인기글

  •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3일만 문 여는 브런치에 주류 무제한” 연말 미식 접수한 호텔 ‘이곳’
  •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밤바다 수놓는 불꽃놀이 보고 복권 뽑고…부관훼리, 55주년 기념 상품 출시
  •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아시아가 미래다” 포트폴리오 2배 확장 선언한 럭셔리 호텔
  • ‘스릴 한 스푼, 공포 두 스푼’ 7만원 호가하는 ‘죽음의 커피’··· 정체는?
    ‘스릴 한 스푼, 공포 두 스푼’ 7만원 호가하는 ‘죽음의 커피’··· 정체는?
  • ‘카니발 보다 낫다’.. 5천만 원대 럭셔리 미니밴, 수준에 아빠들 ‘깜짝’
    ‘카니발 보다 낫다’.. 5천만 원대 럭셔리 미니밴, 수준에 아빠들 ‘깜짝’
  • ‘제네시스? 우습다’.. 럭셔리 끝판왕 SUV ‘이 차’ 공개된 실물 수준은?
    ‘제네시스? 우습다’.. 럭셔리 끝판왕 SUV ‘이 차’ 공개된 실물 수준은?
  • 프리미엄 SUV ‘단돈 4천’.. 국산차 비상 터진 ‘이 차’ 정체 뭐길래?
    프리미엄 SUV ‘단돈 4천’.. 국산차 비상 터진 ‘이 차’ 정체 뭐길래?
  • 디자인 ‘충격 그 자체’.. 렉서스 끝판왕 세단 등장에 제네시스 ‘비상’
    디자인 ‘충격 그 자체’.. 렉서스 끝판왕 세단 등장에 제네시스 ‘비상’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