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 대신 강진 다산조청 어때요!
글&사진/산마루 240123
꿀 대신 강진 다산조청 어때요!
조청은 쌀, 보리 등 곡식을 이용해서 싹을 낸 엿기름을 중탕하여 마치 꿀처럼 만든 감미료입니다.
청자의 고장 강진에서 만든 강진 다산조청은 강진 땅에서 농사지은 보리와 쌀을 사용해서 가마솥에 장작불로 8시간 고아 내는 전통 방식으로 만든 조청으로 웰빙시대 다이어트 식품으로 으뜸인 제품입니다.
강진 다산조청
주말을 맞아 강진 다산조청을 얹은 모닝빵 샌드위치로 아침 식사를 준비했는데요
모닝빵을 반으로 잘라 사과 슬라이스와 방울 토마토를 넣고 강진 다산조청을 한 스푼 뿌려주면 사과와 방울토마토의 신선함에 조청의 달콤함이 어우러진 건강한 한끼 식사가 완성입니다.
아이들도 맛있다며 정말 좋아했는데요
아이들에겐 따뜻하게 데운 우유 한 잔을, 우리 부부는 커피를 곁들여 오랜만에 아메리칸 브런치 스타일 조식을 즐길 수 있었답니다.
강진 다산조청을 알기 전에는 꿀을 모닝빵에 뿌려 먹기도 했었는데 아이들도 그렇고 우리도 너무 달아서 자주 먹기가 불편하더라고요.
이번에 강진군 식품서포터즈로 활동하며 강진군청에서 보내온 강진 다산조청을 선물받았는데요 강진 다산조청을 통해 조청에 대한 상식을 제대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조청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옛날 궁궐에서는 왕세자나, 선비들이 글 공부를 시작하기 전 머리를 맑게 하기 위해 조청을 두 숟가락 먹었다고 하는 기록이 있는데요. 조청이 사람의 뇌에 영양을 공급해서 기억력 향상과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요즘 사람들이 당이 떨어질 때면 달콤한 사탕이나 달달한 커피 라테 등을 찾는 원리와 같은 이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조청의 원료인 엿기름 속에는 아밀리아제 효능이 있어 소화를 돕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강진 다산조청의 주재료인 보리싹(엿기름)에는 사과의 60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가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서구식 식습관에 길들여진 산성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바꿔주어 체내 균형을 유지하고,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보리싹(엿기름)은 사람 몸에 유익한 비타민 B, 철분,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성궤양 치료와 아이들 아토피 피부 질환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아니라 강진 조청에는 중국의 진시황이 백년해로를 위해 즐겨 다려 먹었다는 불로초 나무인 황칠나무 추출물 3%가 들어가 있어 보약이 따로 없는 식품이더라고요.
잘 먹고 소화 잘 시키는 것이야말로 건강의 지름길이 아닐까요?
그래서 요즘처럼 먹을 것이 넘쳐나는 시대 MZ 세대들로부터 웰빙 음식으로 조청이 추천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는 대체로 시장에서 사온 물엿을 조청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물엿과 조청은 같으면서도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강진 다산조청을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달고향푸드에서 제조한 강진 다산조청을 한 숟가락 떠보면 시중에서 파는 물엿과는 비교가 안될 만큼 걸쭉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물엿은 대부분 수입품 옥수수 전분으로 만들어지는 것에 비해 다산조청은 전통방식으로 고아 낸 발효식품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럼 이렇게 몸에 좋은 강진 다산조청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 지는 걸까요?
무엇이던지 궁금한 것은 못 참는 성격이라 직접 강진군청에 전화를 걸어 물어보았습니다.
강진 다산조청은 강진에서 생산되는 쌀과 보리 엿기름을 가마솥에 넣고 장작불로 8시간 고아낸 뒤 청자에서 숙성을 시켜 출하된다는 답변을 들었는데요
질 좋은 보리 엿기름에 그것도 장작불로 8시간이나 고아 귀한 청자에 숙성했으니 강진 조청은 믿고 먹을 수 있겠더라고요.
이번 기회에 다산 정약용 선생이 유배 생활을 했던 강진에서 생산되는 다산조청에 대해 제대로 알았으니 이제는 수시로 곁에 두고 먹을 생각인데요. 우리 아이들도 아토피 피부염을 미세하게 앓고 있어 꾸준히 먹이다 보면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요즘같이 매서운 북풍 한파가 휘몰아치는 겨울에는 꿀 대신 뜨거운 물에 타서 수시로 먹는 것도 좋더라고요.
또한 설탕이나 물엿 대신 음식에 넣어 요리하니 감칠맛이 확실히 틀리더라구요
그리고 조청 보관팁을 알려드리자면 강진 조청은 100% 자연식품으로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아 개봉 뒤에는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고 가급적 빨리 드시길 추천드려요.
강진 다산조청을 주문하면 단단하게 포장되어 배송됩니다
이제 보름 뒤면 설날인데 설 선물로도 최고일 것 같은데요.
이번 설날 고향 갈 때는 강진에서 만드는 다산조청을 설 선물로 사가지고 가야겠습니다.
info> 달고향푸드
전남 강진군 강진읍 지전로 562-14
☎ 061-434-7002
450g 2통/24,000원
백련중기
전라남도 강진군 강진읍 지전로 562-14
-본 포스팅은 강진군 식품 서포터즈로 제품을 협찬받아서 체험 후 작성했습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