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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출시 5일만에 국내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찍었고, 한국과 해외에서 누적 다운로드 1000만 회를 돌파했다. 전 세계에서 누적 조회수 143억 뷰를 달성한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에 기초한 최초의 게임이다.
이제 세 번째 주자로 ‘레이븐2’가 29일 오후 8시 출발선에 선다. ‘레이븐2’는 넷마블에 ‘모바일 게임 명가’ 타이틀을 재차 안겨준 ‘레이븐’의 후속작이다. ‘레이븐’은 2015년 2월 19일 시장에 나오자마자 40일만에 일일 사용자수(DAU) 100만 명을 뚫으면서 단숨에 히트작 반열에 오른 수작(秀作)이다.
‘레이븐2’는 액션 RPG(역할수행게임)였던 전작과 달리, 블록버스터급 다크 판타지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로 몸집을 불렸다. 또한 콘솔 AAA급 수준의 비주얼로 구현한 시네마틱 연출을 강조하면서 사전 등록 절차에만도 150만 명을 끌어모았다. ‘레이븐2’는 PC·모바일 크로스 플랫폼으로 완성됐다.
‘레이븐2’는 동일 장르인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과 함께 넷마블이 구상하고 있는 ‘MMORPG 왕국 재건’의 첨병을 자처하고 있다. 앞서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과 ‘레이븐2’ 등 MMORPG 3종으로 이용자 층을 확대하고 시장 자체를 키우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레이븐2’는 잠시 주춤거렸던 넷마블의 사세를 다시 정상 궤도에 올려놓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2010년대 중반부터 후반까지는 ‘세븐나이츠’와 ‘레이븐’, ‘리니지2: 레볼루션’ 등 넷마블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이 연속으로 대박을 터트리면서 넷마블 브랜드에 대한 시장의 충성도가 막강했다. 이는 넷마블의 차기작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을 증폭시키는 발판이 됐다.
하지만 시장의 헤게모니가 ‘리니지’ 시리즈를 중심으로 확고하게 변화하고 몇몇 중국산 게임이 비집고 들어오면서 넷마블의 입지는 점차 좁아졌다. 넥슨과 카카오게임즈 등 전통의 강자들이 내놓는 작품도 연이어 성공하는 가운데 갈길 바쁜 넷마블은 오히려 북미 지역에 투자한 일부 개발사의 부진마저 더해지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실적 악화는 당연한 수순이었다.
이에 넷마블은 새해가 시작되면서 강력한 라인업을 전면에 내세우며 정공법을 택했다.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과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가 시장에서 먼저 호평을 받고 있는 만큼, ‘레이븐2’는 전작의 후광에다 현재 수복(收復)되고 있는 넷마블 브랜드가 버무러지는 효용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5년 넘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개선된 게임성과 상품성이 차기작에 스며들었고, 이내 결과를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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