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블루 아카이브’가 일본과 한국에 이어 최대 게임 시장 중 한 곳인 북미에서도 잠재력을 인정받으면서 서브컬처(subculture, 하위문화) 장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서브컬처는 마치 일본 애니메이션을 연상시키는 영상에다 꼼꼼한 스토리가 핵심이다. 일본이 이 장르의 원류로 불린다. 몇 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변이 확고하지 않은 비주류로 불리면서 토종 일본산이거나 흉내를 내던 중국산 아류작들이 내수 시장을 넘봤다. 하지만 카카오게임즈와 넥슨이 해를 거듭하면서 흥행작을 일궈냈고, 마침내 국내에서도 서브컬처 장르에 대한 인식이 높아가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처럼 본고장인 일본으로 역진출해 성공하는 사례도 생기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018년 모바일 리듬게임 ‘뱅드림! 걸즈밴드파티’와 2019년 모바일 RPG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그로부터 3년 뒤 일본 시장을 석권한 모바일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우마무스메’ 등 서브컬처 3총사를 연이어 배급하면서 두터운 팬덤을 완성했다. 넥슨 역시 모바일 RPG ‘카운터사이드’와 ‘코노스바! 모바일 – 판타스틱 데이즈’로 현장 학습을 마친 후 드디어 ‘블루 아카이브’라는 대박을 터트렸다.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에서 엄청난 입지를 구축하면서 서브컬처 장르의 꿈이라고 일컫는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반경을 키워가고 있다. 한국산 서브컬처 게임으로는 사실상 처음으로 세계 최대 애니메이션 시장인 일본 무대에 섰다.
넥슨게임즈는 ‘블루 아카이브’의 IP(지식재산권) 원작사로서 TV 애니메이션 감수를 맡기도 했다. 애니메이션 제작 소식이 공개되자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애플 앱스토어에서 실시간 최고매출 순위 1위를 경신하기도 했다. 넥슨게임즈 관계자는 “서브컬처는 일본이 출발점이지만 어느새 한국과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 권역에서는 통하는 장르로 자리잡았다”며 “여기에 K-게임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접목되면서 우리가 만든 서브컬처 게임의 경쟁력은 하루가 다르게 상향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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