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내내 굿! 황금비율로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제철 마늘로 맛있게 담그면 1년 내내 반찬 걱정 뚝! 고기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는 마늘장아찌에요. 저희집은 항상 이맘대쯤 장아찌용 마늘이 나왔을 때 담곤 하는데요. 주변에서도 항상 맛있다고 나눠주어 2번 담게 되는 레시피랍니다.
오늘은 저희집 맛있는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알려드릴께요!
재료 안내
통마늘 100개, 생수 4L, 양조식초 4L
양조간장 1컵, 천일염 3컵, 소주 3컵, 식초 1컵, 물 3L, 설탕 5컵, 마늘에 넣었던 식초물 4컵
1컵은 200ml 계량컵 기준이에요.
마늘장아찌 레시피
먼저 마늘은 장아찌 용으로 준비하세요.
마늘 꼭지 부분과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껍질을 한겹 정도만 남기고 모두 제거하세요. 마늘을 통으로 담기 떄문에 껍질을 1~2겹 정도 남기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뿌리 부분은 잘 손질해 놓으세요.
한가지 팁을 드리면, 가급적 마늘은 사오자 마자 수분기가 있을 때 손질해야 껍질이 쉽게 까진답니다. 만약 껍질이 마르면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에 수분기가 있을 때 제거하세요.
손질한 마늘은 물에 깨끗이 씻고, 상처난 마늘이 있다면 빼서 다른곳에 사용하세요. 뿌리 부분이 윗 부분으로 향하도록 소쿠리에 넣고 물기를 제거하세요.
밀폐용기나 통에 식초와 생수를 1:1 비율로 잠기게끔 넣으세요. 뜨지 않도록 누름판으로 누르고 뚜껑을 닫은 후 상온에서 7~10일 정도 보관하세요.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마늘 특유의 아린맛이 빠져 더욱 맛있답니다.
마늘장아찌 녹변 해결 방법!
7~10일 정도가 지나면 뚜껑을 열고 식초물만 따로 받아 두세요. 이때 마늘이 녹색으로 변하는 것들도 종종 보이곤 하는데요. 마늘이 모두 익으면 초록색 빛깔이 없어지니 괜찮답니다.
그릇에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소금 설탕을 녹여 주세요.
마늘장아찌 보관 방법
마늘에 다시 양념장을 붓고 뜨지 않게 누르세요. 뚜껑을 닫고, 상온에서 3일 동안 보관하세요. 3일이 지나면 양념물만 따로 빼서 팔팔 끓인 후 완전히 식힌 후 마늘에 다시 부으세요. 5일 후에 이 과정을 반복하면 1년 내내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한달이 지나고 익었는지 확인 후 드세요. 3~4개월 정도가 지나면 실온이 아닌 냉장고에 두고 드세요.
먹을 땐 절반으로 잘라 드시면 먹기도 편하고 맛있답니다. 제철 황금비율로 간단하게 담궈 더욱 맛있는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이에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