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머리 유전 탈모 유전 아빠 보다 외할아버지 유전자를 봐야 하는 이유, X염색체에 대한 여러 이야기
남성의 경우, 대머리, 즉 탈모가 될지 안 될지 알고 싶다면 외할아버지를 보면 된다는 일반적인 의견이 있습니다. 만약 할아버지가 대머리였다면, 나도 대머리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겠죠.
남성형 탈모(공식적으로 안드로겐 탈모증 또는 AGA로 알려짐)은 대부분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만약 남성이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탈모를 결정하는 중요한 유전자 중 일부는 외할아버지로부터 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부모님과 조부모님의 다른 유전자들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외할아버지와 아버지의 두피만 봐도 대머리가 될 확률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대머리 한 명 = 가능성 있음.
-
두 명 이상 = 가능성 매우 있음.
대머리는 유전적 요인이 매우 강합니다
많은 신체적 특징은 사람의 유전자와 주변 환경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의 결과입니다. 그러나 남성형 탈모는 특히 유전적 영향에 의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성형 탈모증은 뚜렷하며, 완전히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유전자의 100%를 공유하는 일란성 쌍둥이를 보면 일반적으로 매우 유사한 패턴의 탈모를 보인다”고 남성형 탈모에 기여하는 요인을 연구하는 독일 본 대학의 유전학자 마르쿠스 뇌텐은 말합니다.
일란성 쌍둥이 연구에 근거하여, 그와 다른 연구가들은 대머리의 79 내지 81퍼센트 어딘가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고 계산했습니다. 그러나 쌍둥이가 일반적으로 대머리 수준을 구별하는 데 사용되는 Hamilton-Norwood 척도에서 약간 다른 등급을 잘못 부여하기 때문에 실제 숫자는 훨씬 더 높을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물론, 단일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신체적 특징은 거의 없으며, 대머리도 예외는 아닙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연구자들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여러 가지 다른 유전자를 밝혀냈습니다.
대머리 탈모 유전자는 다양한 유형의 염색체에 존재합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대머리가 될 확률을 추정하려면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을 알아야 합니다: 각 세포 내부에는 두 가지 기본 유형의 염색체(대부분의 유전자를 포함하는 코일 DNA 구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염색체는 상염색체(autosome)라고 불리며, 각 세포는 22쌍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며, 각 쌍의 염색체는 어머니로부터, 다른 염색체는 아버지로부터 옵니다.
그러나 각 세포에는 생물학적 성별을 결정하는 한 쌍의 성염색체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적어도 하나의 X 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어머니로부터 유래합니다. 하지만 잉태되었을 때, 아버지의 정자는 무작위로 다른 X 또는 Y 염색체를 제공했고, 성별을 결정했습니다. 만약 X였다면, 생물학적으로 여성이고, Y였다면, 생물학적으로 남성이었다.
따라서 남성의 경우, 우리가 가진 모든 X 염색체 유전자는 전적으로 어머니로부터 추적될 수 있습니다.
외할아버지의 유전자가 정말 중요한 이유
대머리와 가장 강하게 연관된 단일 유전자는 X 염색체에 있다고 합니다. 그의 연구는 세포의 안드로겐 수용체(테스토스테론과 다른 호르몬의 존재를 인식하는 구조)의 형성에 관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만약 남자라면, X 염색체를 물려받았을 것입니다. 이 염색체는 대머리를 촉진하는 이 유전자의 변이가 문제가 되는건데, 전적으로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았을 것이며 어머니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았을 확률은 50%입니다. 만약 외할아버지가 대머리에 대한 X 염색체 유전자를 가지고 있었다면, 나 자신도 그럴 확률이 적어도 50%인 것입니다. (외할머니도 마찬가지지만, 이 부분의 유전자는 남성형 탈모로 발현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렇지도 않게 평가하기가 더 어렵긴 합니다)
대머리와 가장 강하게 연관된 단일 유전자는 x 염색체에 있습니다.
이제 연구에 따르면 모든 대머리 관련 유전자가 X 염색체에 있는 것은 아니며 지금까지 확인된 다양한 중요성을 가진 11개의 다른 유전자 염기서열이 1, 2, 3, 5, 7, 12, 17, 18, 20번 염색체에 있습니다. 이 염색체를 어머니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았고, 어머니와 아버지로부터 이 염색체를 물려받았습니다.
이 모든 유전자는 우리가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복잡한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여 남성형 탈모의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춥니다. 따라서 단순히 X 염색체에 대머리 유전자가 있다고 해서 대머리가 된다는 보장은 없으며, 탈모 유전자가 없다고 해서 안전하다는 신호도 아닙니다.
하지만 외할아버지의 유전자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만약 남성이라면, X염색체 유전자는 한 세트만 가지고 있는 반면, 상염색체 유전자는 두 세트만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후자의 경우 대머리를 촉진하는 변형과 그렇지 않은 변형을 가질 수 있으므로 대머리가 될 가능성이 중간 정도입니다. “한 개의 사본이 있으면 특정 수준의 위험이 있으며 두 번째 사본으로 인해 위험이 더욱 증가합니다
그러나 X 염색체 유전자가 하나뿐이기 때문에 위험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염색체에 있는 대머리 관련 유전자에 대해(안드로겐 수용체 유전자 포함)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완전히는 아니지만 아버지와 외할아버지의 머리를 보는 것만으로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머리카락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대략적인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만약 외할아버지가 탈모 이시라면, 대머리에 대한 X 염색체 유전자 중 일부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대머리에 대한 상염색체 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버지가 대머리가 되었다면, 대머리에 대한 상염색체 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것이 염색체 유전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X염색체와 20번 염색체에 있는 두 개의 유전자에 대해서는 유전자 검사를 통해 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
그렇다고 해서 아버지(그리고 외할아버지)의 유전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지만, 외할아버지의 유전자가 특히 중요합니다. 는 널리 퍼진 생각을 뒷받침하는 실제적인 근거가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