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이식 후 관리 방법 9가지, 당연하지만 알아야할 사실
1. 약에 신경 쓰기
-
신장 이식을 받은 후 가장 중요한 책임 중 하나는 처방되고 복잡한 약물 요법을 따르는 것입니다.
-
면역 억제제(거부 반응 방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은 평생 동안 필요합니다.
-
거부 반응 방지 약물은 신체가 이식된 장기를 거부할 가능성을 줄여주며, 안정적인 수준의 약물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합니다.
2. 작동 테스트를 건너뛰지 마세요
또 다른 평생의 약속은 신장 이식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평가하고 장기 거부 반응의 초기 징후를 감지하는 일상적인 실험실 작업입니다.
일상적인 실험실에서는 이식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것 외에도 약물 수준을 모니터링하여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RemoTraC는® 원격 가정 기반 채혈 서비스로, 집에서도 AloSure® 또는 AlloMap® 감시 검사의 표준 패널과 다음과 같은 기타 표준 이식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면역 억제제 수준
-
전체 혈액 수
-
바이러스 PCR 크레아티닌 비율(신장)
3. 건강검진 정기적으로 하기
이식 팀과 함께 정기적으로 클리닉을 방문하면 이식 합병증을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클리닉 방문 시 업데이트된 의약품 목록을 가져옵니다. 질문하고 우려 사항을 명확히 합니다. 현재 많은 원격 의료 방문을 통해 의사와의 정기 진료를 그 어느 때보다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4. 깨끗하게 유지하기
장기 거부 반응을 예방하는 거부 반응 방지 약물은 신체의 감염 퇴치 능력도 떨어뜨립니다.
다음은 이식팀에 보고해야 할 감염 징후입니다.
-
열.
-
독감 유사 증상
-
배뇨 곤란
-
악취 및 흐린 소변
-
치유되지 않는 상처
-
입안의 흰색 껍질이 계속 생김
손 위생은 여전히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5. 수분 보충
-
신장 이식에 성공한 후에는 수분을 잘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하루에 2리터(약 8.5컵)의 물을 마실 것을 권장합니다.
-
카페인 음료 등 일부 음료는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선택한 수분에 주의하세요.
6. 잘 먹기
-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이식을 돌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이식 후에는 투석 중/이식 전보다 식이 제한이 줄어듭니다.
-
신장 이식 팀에서는 지방과 나트륨이 적은 심장 건강 식단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능하다면 이식 영양사와 상담하세요. 훌륭한 리소스이며 개별 영양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혈당 모니터링
-
이식 후 처방된 스테로이드와 거부 반응 방지 약물은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또한 이식 후 당뇨병이 발생하여 감염, 심혈관 합병증, 장기 거부 반응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도 낮습니다.
-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이식된 장기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경구용 약물이나 인슐린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8. 암 검진 필수
장기 이식 수혜자는 거부 반응 방지 약물을 복용하기 때문에 암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암의 조기 발견 가능성을 높이려면 나이와 병력에 따라 권장되는 대로 다음을 완료해야 합니다.
-
전립선 및 피부암 검진
-
대장내시경
-
유방 조영술
암 진단이 확인되면 이식된 장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약물 조정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즉시 이식팀에 연락하세요.
9.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도움이 됩니다.
-
신체 건강 개선
-
심장과 심혈관계 강화
-
혈압 저하
-
에너지 증가
-
수면 개선
-
건강한 체중 유지
영향력이 낮은 운동 옵션으로는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운동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