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라면 먹으면 필수! 알타리김치죠.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김치 중 하나에요. 그래서 오늘은~ 누구나 아주 손쉽고 맛있게 알타리김치 담는 법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재료 안내
알타리 3단, 쪽파 한 줌, 마늘 2/3컵, 배 1/2개, 찹쌀풀 2컵, 고춧가루 1 1/4컵, 매실청 1/4컵, 설탕 1 1/2T, 멸치 액젓 2/3컵, 새우젓 1/2컵, 다진 생강 1T, 양파 1개
알타리김치(총각김치) 레시피
먼저 알타리무 손질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무 끝 부분 꼬랑지를 자르고, 무청 끝 부분을 조금 다듬어 주세요. 그리고 무와 무청 사이에 있는 부분을 꼼꼼하게 칼로 다듬어 놓으세요.
이후 알타리를 물에 담궈 놓고, 식용 솔을 이용하여 흙을 깨끗하게 털어 내세요. 그리고 물에 깨끗이 여러 번 씻어 놓으세요.
절이는 방법은 양푼에 알타리무를 가지런히 놓으세요. 그리고 무 부분에 천일염을 적당히 뿌리고, 무청 부분은 조금만 뿌려 주세요.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해서 끝까지 알타리무에 천일염을 뿌려 놓으세요.
총 1시간 30분간 절이고, 절이는 중간에 한번 뒤집어 전체적으로 골고루 절여지게끔 하세요.
절여지는 동안 남은 재료를 손질하세요. 믹서기에 배 반 개, 찹쌀풀 2컵, 새우젓 반 컵, 멸치액젓 2/3컵을 넣고 갈아 놓으세요.
양푼에 갈은 것과 다진 마늘, 고춧가루, 매실청, 설탕, 다진 생강을 넣고 섞으세요. 이렇게 완성된 양념장은 30분 정도 숙성시키세요.
숙성된 양념장은 더욱 고운 빛깔과 맛을 내준답니다.
쪽파는 반으로 자르고, 양파는 채썰어 놓으세요.
다 절여진 알타리 무는 물에 한번 씻으세요.
그리고 소쿠리에 담아 30분 정도 물기를 제거하세요.
이후 큰 양푼에 숙성된 양념장과 알타리무를 넣고 잘 버무리세요.
아주 맛깔나게 잘 버무려졌네요~
그리고 마지막에 쪽파, 양파를 넣고 다시 살살 버무리세요.
완성된 알타리김치는 김치통에 넣고 닫은 후, 상온에서 하루 반나절 또는 이틀간 보관하세요. 그리고 냉장숙성시켜 드시면 맛있답니다.
간단하게 누구나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알타리김치 담는 법이에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