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작은 가게에서 출발해 전국 프랜차이즈로 확대된 브랜드들이 경기침체 불경기에도 안정적 성장을 유지하고 있어 창업업계에서 관심받고 있다. 이들 브랜드들은 입소문 효과가 꾸준하다는게 장점이다.
자가제빵 피자 프랜차이즈 선명희피자는 2006년 서울 면목동 좁은 골목에서 시작한 브랜드다. 손으로 도우를 직접 만든다는 모토로 출발해 현재도 유지하고 있다. 동네 맛집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방문포장과 배달전문으로 전국 프랜차이즈 발돋움했다.
선명희피자는 최근 동남아와 글로벌시장 영향력 확대를 위해 필리핀에도 진출했다. 현지에서 치킨매장을 운영하는 ‘조선치킨’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 세부에 매장도 오픈했다. 선명희피자는 냉동이나 냉장으로 처리된 도우가 아닌 진도산 흑미가루로 반죽한 생도우를 이용해 빵이 맛있는 피자로 알려진 브랜드다.
5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망향비빔국수도 1968년 궁평리 군부대 앞에서 시작된 브랜드다. 10여 가지의 신선한 채소와 암반수를 사용하며, 면도 흔히 먹는 소면이 아닌 중간 면을 사용한다. 망향비빔국수 본점은 영화 ‘강철비’를 촬영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브랜드의 이름 ‘망향’은 고향이 그립다는 뜻으로 지었다. 그런데 장사가 잘 되면서 손님이 마냥(망향) 들어온다는 의미로도 불리고 있다. 망향비빔국수의 차별화는 야채수와 김치다. 특별하게 쫄깃하고, 삶아놔도 잘 불지도 않는다. 구수하고 맛있는 국수로 50년이 넘는 전통을 잇고 있다.
망향비빔국수는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이 확대되면서 블루밀이라는 새로운 기업 브랜드도 개발했다. 블루밀은 망향비빔국수의 프랜차이즈 사업화를 기반으로 국수제조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블루밀 제품의 특징은 특수제조공정을 통해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이다. 반죽공정 차별화로 완성했다.
윤인철 광주대학교 창업학과 교수는 “이들 브랜드들의 특징은 역사가 긴데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 트렌드인 맛집과 할매니얼에도 부합해 지속적인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라며 “특히 불경기에 강한 아이템이라는 평가를 많이 받는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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