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한국시간), FIA와 FOM(Formula One Management) 공식 발표
2026 시즌부터 출전…미국 기반의 독창적인 팀 구성으로 F1에 새로운 영감 부여 기대
‘풀 워크스 팀(Full Works Team)’을 목표로 파워 유닛 연구 · 개발 진행 중
![[사진 2] 캐딜락 포뮬러 1 팀_클로즈업.jpg](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3/CP-2022-0027/image-d12f0e48-0b92-46e4-ac57-6256bf25e051.jpeg)
캐딜락 포뮬러 1 팀이 2026년 3월부터 FIA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FIA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 이하 F1) 11번째 그리드(Grid)에 합류한다.
지난 8일, FIA와 FOM은 제너럴 모터스(이하 ‘GM’)와 TWG 모터스포츠(TWG Motorsports)의 지원을 받는 캐딜락 포뮬러 1 팀이 2026 시즌 출전 요건을 충족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에 따라 캐딜락 포뮬러 1팀은 기존 10개 팀과 함께 그리드에 합류하게 됐다.
모하메드 벤 술라엠(Mohammed Ben Sulayem) FIA 회장은 공식발표를 통해 “오늘은 F1 역사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캐딜락의 합류는 FIA 2026 규정과 함께 F1에 새로운 지평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GM과 TWG 모터스포츠는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미국을 기반으로 한 독창적인 F1 팀을 탄생시켰다. GM의 뛰어난 엔지니어링 역량과 레이싱을 통해 검증된 성공 경험이 TWG 그룹의 첨단 기술, 모터스포츠 분야에서의 풍부한 협력 경험 및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강력한 팀의 토대를 마련했다.
TWG 모터스포츠 댄 타우리스(Dan Towriss) CEO는 “지난 1년간 GM과 긴밀히 협력해 탄탄한 기반을 다져왔다”라며, “2026 시즌을 앞두고 기술 개발, 시설 확장, 인재 영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마크 로이스(Mark Reuss) GM 사장은 “캐딜락 포뮬러 1 팀이 공식적으로 출범하게 되어 기쁘다”며, “FIA와 FOM의 지지와 TWG 모터스포츠의 협력에 감사드리며, GM의 엔지니어링 역량을 최고의 무대인 F1을 통해 선보일 날을 고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캐딜락 포뮬러 1 팀은 향후 레이싱 차량의 섀시(Chassis)와 파워 유닛(Power Unit)을 직접 제작하는 ‘풀 워크스 팀’을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팀의 대표이자 오랜 모터스포츠 경험과 F1팀 운영 경력을 지닌 그래엄 로우던(Graeme Lowdon)은 “장기간의 심사과정에서 팀 전체가 보여준 노력이 매우 자랑스럽다”며, “이번 승인은 그리드에 나서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이자 풀 워크스 팀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 1월 새롭게 임명된 러스 오블렌즈(Russ O’Blenes) GM 퍼포먼스 파워 유닛 유한회사(GM Performance Power Unit LLC) CEO는, “파워 유닛 개발이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조만간 첫 V6 엔진 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3년 1월 F1 참가 신청 이후, TWG 모터스포츠는 300명 이상의 전문가로 팀을 구성해 공기역학, 섀시 및 부품 개발, 소프트웨어 및 차량 동역학 시뮬레이션 등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현재 인디애나폴리스, 샬럿, 워런(미시간), 실버스톤 등 주요 거점에서 개발 작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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