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펀드 의 장점만 담았다!
ETF
ETF의 (‘Exchange Traded Fund’) 정식 명칭은 ‘상장지수펀드’ 입니다.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 라는 뜻을 가지고 있죠.

그렇다면, ETF가 요즘 재테크 초보자들에게 가장 핫해진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주식과 펀드의 특징을 모두 담은 ETF의 장점 때문입니다.
첫번째,
ETF는 펀드의 일종이지만, 매매 가격이 주식시장에서 실시간으로 결정되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바로 사고팔 수 있습니다.
두번째,
시장의 단기 변동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시장 전체 성장에 따른 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장기투자에 유리합니다.
세번째,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기 때문에 관리 수수료와 거래 비용이 낮은 편입니다.
네번째,
비용, 투명성, 유동성, 다양한 선택지 덕분에 초보 투자자부터 전문가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와 유동성도 ETF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ETF가 기존 펀드의 문제점을 보완해 펀드시장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는 가능성 또한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모두 담은 ETF는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024년 초 121조 원대였던 국내 ETF 시장 규모는
2025년 1월 7일 기준 176조 3,543억 원에 달합니다.
(* 1년 만에 55조 원 이상 성장한 셈.)
전 세계 시장도 같은 추세입니다. 2024년 10조 달러(약 1경 7,528조 원)였던
전 세계 ETF 시장 규모는 2025년 12조 달러(약 1경 7,528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 줄로 정리하자면, ETF는 현재 “저비용, 투명성, 유동성, 다양한 선택지” 덕분에 많은 초보, 베테랑 투자자의 관심을 받는 투자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18년 연속 부동의 베스트셀러! 50만 독자가 선택한 왕초보 경제 교과서★ 경제용어 설명은 기본! 최신 경제 이슈까지 모두 OK!
★ 경제 기초부터 재테크 상식, 국내·외 트렌드까지 한 권으로 끝!

경제 상식이 필요하다면? 클릭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