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고속도로 안동휴게소 부산방향 안동문화체험관
글&사진/산마루
중앙고속도로 안동휴게소 부산방향 안동문화체험관 구경해 보세요
오늘은 대구 가는 길에 안동휴게소에서 주유도 할겸 잠시 쉬어 가기로 했는데요. 휴게소 옆 안동문화체험관을 방문해서 걸쭉한 안동 사투리도 듣고 하회탈 구경도 했습니다.
이번 의성 산불로 인해 하마트면 안동휴게소도 전소될 뻔 했는데 다행이도 바람이 비껴가서 천만 다행이었습니다.
지난해 중앙고속도로 부산방향 안동휴게소 음식인 ‘이동삼 안동 간고등어 정식’ 메뉴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판매량 중 3위를 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2024년 1월부터 12월까지 무려 65,836개가 팔리며 휴게소 음식 3위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렸다고 합니다.
안동휴게소 주차장에 주차한 뒤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엔젤리너스 커피 판매장인데요. 휴게소 앞 매장이라 그런지 늘 손님들로 북적이는 곳이랍니다.
안동휴게소에는 특산품 판매장, 음식 코너, 편의점도 있는데요.
풍기인견 제품 판매장도 있더라고요.
휴게소 매장 입구에도 이렇게 안동 간고등어 황토 화덕구이 간판이 자랑스럽게 걸린 것을 찾을 수 있어요
황토로 구운 안동 간고등어 얼마나 맛나게요!
하지만 아쉽게도 미리 점심을 먹고 출발한 터라 황토로 구운 안동 간고등어 정식은 다음에 맛보기로 했어요.
오징어 쥐포 구이 판매대는 지나칠 수 없죠 ㅎㅎ
남자 화장실 벽면에도 선비 고장을 상징하듯이 선비 행차 사진을 걸었는데 과연 안동이다 싶었습니다.
근심을 해결하고 휴게소 옆 안동 문화 체험관을 구경하기로 했어요.
안동하면 양반 동네이자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답게 선비 정신이 면면히 흐르는 도시인데요.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하회별신굿에 쓰이는 하회탈은 익살스러운 표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우리의 전통 탈이랍니다.
부산방향 안동휴게소 옆 안동 문화 체험관 입구에 하회탈 모형이 전시되고 있어 한참 동안이나 구경했네요. 하회탈은 우리나라에서 보존되어 내려온 탈 중 가장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각시, 중, 선비, 양반, 초랭이, 이매, 부네, 백정, 할미, 주지(암, 수) 이렇게 11개만 전해졌고, 총각, 별채, 떡다리 3개 탈은 분실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살펴보니 첫 번째 탈이 각시탈이고, 그 아래 탈이 초랭이, 그 옆이 양반탈, 그 옆이 중 탈인것 같더라고요.
색색이 고운 한복을 판매하는 곳도 있고, 하회탈 제작 체험교실도 운영하고 있었는데 시간만 된다면 하회탈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한국인의 미소 하회탈 제작 공정을 알아볼 수 있고 제작한 하회탈도 전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미를 감상할 수 있는 생활 도자기와 차를 즐길 수 있는 다기도 전시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한국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는 도자기와 하회탈도 전시되어 있어요.
역시 오래된 전통이 면면이 베인 도시답게 휴게소에도 전통문화 체험관을 열고 한국 고유의 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돌과 도자기, 텔레비전 수상기,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 장승으로 연출한 예술 작품도 전시되고 있습니다.
안동 전통 공예품 전시 판매 코너에는 한국의 미를 물씬 느낄 수 있는 안동 전통 공예품을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예쁘고 아름다운 공예품이 정말 다양하게 전시되고 있더군요.
차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머그컵 등도 판매하고 있어요
지금은 안동을 상징하는 하회탈도 전시 판매하고 있어요.
콧구멍이 우수꽝스러운 선비탈인가요? 그 옆에는 연지 곤지를 찍고 다소곳이 웃음을 띠고 있는 각시탈도 있어요
안동 내비게이션 코너에서는 터치스크린을 통해 안동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주니어 옛이야기 톡! 톡! 코너에서는 허도령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걸쭉한 안동 사투리 한 편도 들을 수 있습니다.
안동은 유교 문화의 본 고장으로 조상을 숭상하는 것을 최고로 치는 고장입니다. 따라서 제사를 지내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는데요.
제사를 지내야만 먹을 수 있는 제삿밥이 그리울 때면 마치 제사를 지낸 듯이 헛제사밥을 만들어 먹기도 했다고 알려집니다.
안동 월영교 인근에서 맛볼 수 있는 헛제사밥 한 상 차림
지금도 안동 월영교 인근 음식점에서는 안동 여행 시 맛볼 수 있는 헛제사밥 전문점이 여럿 영업하고 있어요. 안동에서만 맛볼 수 있는 헛제사밥은 오곡 나물과 밥을 간장으로 비벼 먹는 특징이 있는 전통 음식입니다.
안동 여행 시 꼭 한번 맛보시길 강추합니다.^^
안동휴게소(부산방향)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풍산태사로 1903-27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