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넥슨 블루 아카이브, 대한적십자사와 사회공헌 업무협약 체결.jpg](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4/CP-2022-0027/image-a6ea61ef-a26f-4545-a20e-8f9676365fb2.jpeg)
게임 콘텐츠가 공익적인 울림을 일깨우는 전도사로 변신한다.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크게 성공한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를 매개로 이용자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하는 공익 캠페인이 시작된다.
넥슨은 최근 대한적십자사와 ‘블루 아카이브’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자원봉사 활동, 건전한 기부문화 확산, 사랑의 헌혈 장려’에 관한 사회공헌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넥슨은 ‘블루 아카이브’ IP 보유사인 넥슨게임즈의 모회사이자 배급사다.
이번 협약은 ‘블루 아카이브’를 통해 나눔과 생명의 가치를 전한다는 취지로 고안됐다. 양사는 게임 콘텐츠를 통한 공익 메시지 전달과 다양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공동 전개한다.
게임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를 확대하고, 일명 선생님(‘블루 아카이브’ 이용자)들이 게임 속 캐릭터들과 연계된 캠페인으로 일상 속에서 공익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우선, 대한적십자사의 핵심 영역인 헌혈 장려 캠페인이 펼쳐진다. 새로운 방식으로 헌혈과 나눔의 의미를 알린다는 목표에서다. 오는 21일부터 헌혈을 완료한 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벤트에 응모한 이용자 중 선착순 5000명에게는 ‘구호기사단’ 일러스트와 감사 인사 문구가 담긴 특별 엽서를 선물한다.
대한적십자사 인스타그램 채널을 팔로우하면 다양한 보상도 얻는다. 넥슨과 대한적십자사는 게임과 접목한 공익 캠페인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박정무 넥슨 사업부사장은 “게임의 영향력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확장하고 사회 공헌에 이바지할 수 있는 활동을 적극 발굴하겠다”고 했다.

지난 2021년 일본에 가장 먼저 출시된 ‘블루 아카이브’는 그 해 11월 한국과 글로벌 지역으로 반경을 넓혔다. 이어 2023년 중국에 나와 글로벌 서브컬처 IP로서 신드롬급 인기를 양산하고 있다.
모바일 시장 조사 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블루 아카이브’는 발매 후 4년 동안 전 세계에서 누적 매출 6억 5000만 달러(우리 돈 약 9375억 원)를 달성했고, 합산한 다운로드 숫자는 1300만 건을 기록했다.
서브컬처(subculture, 하위문화)는 마치 일본 애니메이션을 연상시키는 영상에다 꼼꼼한 스토리가 핵심이다. 일본이 이 장르의 원류로 불린다. 몇 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변이 확고하지 않은 비주류로 불리면서 토종 일본산이거나 흉내를 내던 중국산 아류작들이 내수 시장을 넘봤다.
하지만 넥슨과 카카오게임즈가 해를 거듭하면서 흥행작을 일궈냈고, 마침내 국내에서도 서브컬처 장르에 대한 인식이 높아가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처럼 본고장인 일본으로 역진출해 성공하는 사례도 생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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