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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터그룹 하이브리드 테크데이_팰리세이드 /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비밀

재롬 조회수  

크레스트 72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72

크레스트72에서 열린 현대모터그룹 테크데이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많은 분들과 함께 현대모터그룹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방향성에 대해 듣고 왔어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말씀드리기 전에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자면

100여 년간의 내연기관의 독점 체재에서 전기자동차로 급속히 전환되는 분위기였는데요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 및 충전, 화재, 가격 등의 이유로 성장세가 잠시 멈추어 있습니다.

그 사이에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금이 딱 하이브리드의 전성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대모터그룹의 하이브리드는 어떤 생각일까?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계기는

깨끗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배기가스 규제, 그리고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파워 트레인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2009년 양산형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시작은

25년 현재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동력과 효율의 완벽한 조화, 하이브리드 그 이상의 전동화 경험”이라는 슬로건으로 더욱 새로운 기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구조가 다르게 변하였습니다.

엔진에 붙어 있던 모드가 엔진에 직렬로 연결되면서 동력 손실을 줄이고 부피도 줄어 더 효율적인데요

스타트 모터,오토텐셔너,보기류 벨트 등 관련 부품이 필요 없어졌기에 삭제되었습니다.

구조가 단순해져서 효율이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드 에너지 흐름도

엔진 단독 구동 모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기술적 변화

모터의 출력 밀도와 토크 밀도가 개선되어 효율성이 좋아짐

내장형 댐퍼가 기존 보다 작아지면서 시리즈 댐퍼를 적용해 진동 억제

오일펌프가 외장형이었으나 베인 타입의 내장형 오일펌프가 적용됨

변속기 리어 커버 일체형 케이스를 적용하여 부피를 줄이고 정비성을 좋게 함

직렬연결이지만 전장 증대는 8.5mm로 최소화

하이브리드의 고효율 운전제어

저알피엠에서는 P1 모터가

알피엠이 상승하면 P2 모터가 개입

스타터, 알터네이터, 에어컨 컴프레서, 오토텐셔너 등 부품이 삭제됨

사실 엔진을 구동하면서 전기를 많이 먹는 것들인데 다 없어져서 부하를 줄임

혼합기 유동 강화를 위해 피스톤 상면 형상 변경

더 높은 출력

더 높은 효율

더 높은 NVH

NVH 강화를 위해 EIFC 기술이 적용되었는데

엔진 주파수의 반대 주파수로 소음을 제어하는 기술임

ANC 기술과 같다고 보면 됨

e-VMC 2.0도 개발 중인데

제네시스 브랜드에만 적용될 것으로 보임

후륜 베이스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는 e-VMC1.0 버전임

후륜 구동모터가 추가되어 드라이브 샤프트 없이 사륜구동을 구연

전동화 주행 제어 개선

1개의 모터 방식과 2개의 모터 제어 방식을 설명하고 있음

e-핸들링 기술을 방지턱을 넘을 때나 좌우 피칭이 생길 때 모터를 제어하여 억제 시키는 기술로 일상생활에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음

e-라이드 2.0

40km 속도로 과속 방지턱을 넘게 되면 충격과 피치가 큰데

전륜에는 구동 토크를 후륜에는 제동토크를 주어 피치와 바운스를 억제하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하면 방지턱을 세게 넘어 차량의 피치가 커질 때 앞으로 당기고 뒤로 당겨서 피치를 억제하겠다는 이야기 인것이죠 오징어를 양손에 잡고 구부렸다가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쫙 펴지는 상황 이해가 되실까요?

고로 방지턱을 세게 넘어도 울렁거리지 현저히 안정감이 있다.

하지만 방지턱은 세게 자주 넘는다면 휠 얼라인먼트는 틀어지고 타이어 편마모가 생겨 타이어 수명이 급속히 짧아짐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스테이 모드 작동 방식

전기차처럼 정차 중에 또는 차박이나 휴식을 엔진 시동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

내비게이션 제어를 하면 도착 전 배터리를 70~80%까지 충전하고 도착할 수 있도록 제어

사용 시간은 최대 1시간이라고 하네요

3.6kW급 V2L 컨버터 적용으로 다양한 기기를 활용 가능하지만

전자레인지 1000w는 약 30분 사용 가능

커피포트 1500w는 20분 사용 가능

배터리 용량이 1.5kW이기에 무시동 상태에서 사용 시간은 제한이 있음, 하지만 시동을 켜면 또 사용이 가능해짐

팰리세이드까지는 전륜 하이브리드 시스템 e-VMC1.0 기술이 적용되고

제네니스 모델부터는 e-VMC2.0 기술이 사용될 예정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조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조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변속기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변속기

P1, P2 모터의 위치

엔진클러치와 댐퍼의 위치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변속기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배터리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배터리

이미지 내용에 보면 잘 설명되어 있기에 천천히 읽어 보시면 이해가 되실 거예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제네시스에 적용될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비밀을 모두 공개해 드렸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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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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