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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참여 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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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에서 손을 뗀다. 현대건설은 30일 공식 입장문을 내고 “공기 단축 등 무리한 요구로 국민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업 참여는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불참 방침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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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예상도 [부산시 제공. 연합뉴스]

현대건설은 “그간 국책사업인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에 성실히 참여해 왔다”면서도 “지역 및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공사의 핵심 조건인 안전과 품질이 후순위로 밀리는 상황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특히 공사 기간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공항 안전 확보를 위해 필수적인 ‘적정 공기’가 보장되지 않았으며, 이를 꾸준히 지적해 왔다”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4월 28일 기본설계 도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이 과정에서 총 250명의 기술진과 약 600억 원의 설계 비용을 투입해, 6개월 간 정밀한 기술검토를 실시했다.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 홍콩 첵랍콕 공항 등의 사례는 물론, 최근 무안공항 활주로 붕괴 사례까지 참고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그러나 설계 제출 이후 부산시와 일부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공사비 증액 꼼수”, “특혜 의혹”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현대건설은 “제안 자체가 국민 안전을 위한 수정이었음에도, 일부에서 정치적 공격과 집회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유감을 표했다.

실제 국토교통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과의 수의계약 절차를 중단했고, 부산시와 지역 사회에서는 재입찰과 현대건설 배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현대건설은 “국책사업을 둘러싼 갈등의 중심에 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 사업 철수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현대건설은 사업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후속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정부의 입찰 절차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에 제출한 기본설계 도서에 대한 권리를 포기해, 후속업체가 설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결정은 당사가 속한 컨소시엄의 입장이 아닌 단독 결정”이라며 “컨소시엄의 존속과 사업 연속성을 고려해 모든 권리를 포기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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