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온라인 창업 “월 수익 50만원”에 빚만 1억? 처참한 현실

해시태그 조회수  


20~30대 젊은 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뛰어든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한때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유망한 창업 아이템으로 여겨졌던 온라인 쇼핑몰이 이제는 극심한 경쟁과 운영난에 부딪혀 많은 이들이 빚을 떠안은 채 폐업을 고민하고 있다. 특히 20대 사장님들은 빚더미에 앉아 있는 반면, 실제 수익은 한 달 100만 원도 채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심각한 생계 위협을 받고 있다.


20~30대 창업, 가장 많이 선택한 분야는 도소매업

지난달 27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표한 소상공인 실태조사 잠정 결과에 따르면, 20~30대 젊은 층이 가장 많이 창업한 분야는 도소매업(온라인 쇼핑몰 포함)으로 집계됐다. 20대 이하 대표 업체는 3만 개, 30대 대표 업체는 13만 4,000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급증한 이유는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고 초기 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별도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할 필요 없이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어 젊은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됐다. 하지만 이들 중 상당수는 과당경쟁, 마케팅 비용 증가,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으며, 결국 폐업까지 내몰리고 있다.


빚더미에 앉은 20대 사장님들의 현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20대 사장님들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초기 창업 비용 부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 운영에 들어가면 초기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든다. 제품 소싱 비용, 물류비, 광고비, 사이트 구축비 등이 예상보다 훨씬 높아지면서 적게는 수천만 원, 많게는 몇억 원의 빚을 지고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과도한 광고비와 플랫폼 수수료
온라인 쇼핑몰의 가장 큰 경쟁 요소는 ‘광고’다. 네이버 쇼핑, 쿠팡, 11번가,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지만, 최근 광고비가 폭등하면서 중소 쇼핑몰 운영자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다. 광고비를 쓰지 않으면 노출이 안 되고, 쓰자니 수익이 남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소비심리 위축과 판매 부진
최근 경제 불황과 고물가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지출이 줄어들면서, 온라인 쇼핑몰 매출도 감소하고 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패션, 생활용품, 뷰티 제품 분야에서는 저가 경쟁이 심화되면서 소규모 쇼핑몰들이 수익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왜 실패할까?

1. 차별화된 상품 부족

많은 초보 창업자들은 대량 구매한 제품을 단순히 온라인에서 되팔면서 수익을 기대하지만, 이미 수많은 경쟁업체가 같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차별화가 되지 않아 가격 경쟁에 내몰릴 수밖에 없고, 결국 이윤이 거의 남지 않는 구조가 된다.

 

2. 마케팅 비용 부담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다. 하지만 초보 창업자들은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세우지 못한 채 무작정 광고비를 지출하고, 결국 매출은 늘지 않는 악순환에 빠진다. 네이버 검색광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광고비가 급격히 오르면서 마케팅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3. 반품과 CS 문제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손쉽게 제품을 구매하지만, 반품과 환불 요청도 빈번하다. 특히 의류, 신발 같은 패션 상품은 사이즈 문제로 반품률이 높아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부담이 된다. CS(Customer Service) 업무가 많아지면서 추가 인력이 필요하고, 이로 인해 운영비 부담이 더욱 가중된다.


해결책은 없을까?

1. 독자적인 브랜드 구축

단순히 유행하는 상품을 팔기보다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별화된 제품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하면 가격 경쟁에서 벗어날 수 있다.

 

2.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막대한 광고비를 쓰기보다,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유튜브, 블로그, SNS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과 입소문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사업 확장보다는 안정적인 운영

처음부터 큰 매출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작은 규모에서 점진적으로 확장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무리하게 상품을 늘리거나, 초기부터 큰 비용을 투자하기보다 점진적으로 브랜드를 키우는 것이 안정적인 운영에 도움이 된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해시태그
CP-2025-0004@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절대 김치냉장고에 마늘 넣지 마세요!" 독성 터집니다
  • 당뇨 전단계, 이렇게 티 납니다! '이 증상' 보이면 바로 병원 가세요
  • "췌장암 걸립니다. 제발 버리세요!" 남으면 무조건 버려야 하는 음식 TOP3
  • 발바닥에 "이 것" 보인다면? 암 시작됐다는 신호입니다
  • 김치찌개 좋아하세요? '이 재료' 들어간 김차찌개는 췌장암을 만듭니다!
  • "제발 멈춰주세요!" 치매를 앞당기는 습관 3가지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오래될수록 깊어지는 맛의 비밀, 전국 묵은지 맛집 5곳
    오래될수록 깊어지는 맛의 비밀, 전국 묵은지 맛집 5곳
  • 두툼한 육즙과 풍미의 절정, 전국 스테이크 맛집 5곳
    두툼한 육즙과 풍미의 절정, 전국 스테이크 맛집 5곳
  •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는 미식의 거리, 종로 맛집 5곳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는 미식의 거리, 종로 맛집 5곳
  • 한 잔의 와인과 어울리는 특별한 한 끼, 전국 와인 맛집 5곳
    한 잔의 와인과 어울리는 특별한 한 끼, 전국 와인 맛집 5곳
  • 117개국에 판매되고…입소문 만으로 ‘예매율 1위’한 개봉예정 한국 영화
    117개국에 판매되고…입소문 만으로 ‘예매율 1위’한 개봉예정 한국 영화
  • 선거하다가 사람 잡을 뻔한(?) 어느 고등학교의 ‘학생 회장 선거’
    선거하다가 사람 잡을 뻔한(?) 어느 고등학교의 ‘학생 회장 선거’
  • 글로벌 흥행작이 6개, 영어까지 너무 잘해 곧 ‘월드 스타’ 될것같은 이 배우
    글로벌 흥행작이 6개, 영어까지 너무 잘해 곧 ‘월드 스타’ 될것같은 이 배우
  • 시청률 0% 드라마인데 해외 187개국에 판매 되며 대성공한 ‘한국 드라마’
    시청률 0% 드라마인데 해외 187개국에 판매 되며 대성공한 ‘한국 드라마’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오래될수록 깊어지는 맛의 비밀, 전국 묵은지 맛집 5곳
    오래될수록 깊어지는 맛의 비밀, 전국 묵은지 맛집 5곳
  • 두툼한 육즙과 풍미의 절정, 전국 스테이크 맛집 5곳
    두툼한 육즙과 풍미의 절정, 전국 스테이크 맛집 5곳
  •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는 미식의 거리, 종로 맛집 5곳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는 미식의 거리, 종로 맛집 5곳
  • 한 잔의 와인과 어울리는 특별한 한 끼, 전국 와인 맛집 5곳
    한 잔의 와인과 어울리는 특별한 한 끼, 전국 와인 맛집 5곳
  • 117개국에 판매되고…입소문 만으로 ‘예매율 1위’한 개봉예정 한국 영화
    117개국에 판매되고…입소문 만으로 ‘예매율 1위’한 개봉예정 한국 영화
  • 선거하다가 사람 잡을 뻔한(?) 어느 고등학교의 ‘학생 회장 선거’
    선거하다가 사람 잡을 뻔한(?) 어느 고등학교의 ‘학생 회장 선거’
  • 글로벌 흥행작이 6개, 영어까지 너무 잘해 곧 ‘월드 스타’ 될것같은 이 배우
    글로벌 흥행작이 6개, 영어까지 너무 잘해 곧 ‘월드 스타’ 될것같은 이 배우
  • 시청률 0% 드라마인데 해외 187개국에 판매 되며 대성공한 ‘한국 드라마’
    시청률 0% 드라마인데 해외 187개국에 판매 되며 대성공한 ‘한국 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