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L‑1201, 냉전의 상상을 현실로 옮긴 ‘하늘의 항공모함’
1960년대 후반, 록히드사는 미국 공군의 의뢰로 CL‑1201이라는 충격적인 개념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 **翼폭 340m(1,120피트)**로 축구장 3배에 달하는 방대한 크기를 가졌으며
– 무게는 약 5,300~5,400톤, 내부 공간은 무려 **200만 ft³(약 56,000 m³)**에 이르렀습니다.

핵동력으로 영속 비행, 하늘 위 ‘중앙기지’
원리는 혁신적이었습니다.
– 내부 핵반응기에서 발생한 열로 공기를 가열하여 추진하며,
– 저공 비행 시에는 일반 제트 연료를 사용하고,
– 반영구 비행시간 목표는 1,000시간(41일), 승조원 급식이 제 한인 셈입니다
이 덕분에 전 세계 어디든 항속이 가능했으며, 실제로 설계안에는 최대 22대의 전투기(F‑4 팬텀 II 등)를 외부·내부에 탑재하는 공중 항모 역할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초거대 설계의 한계 — 현실적 장애들도 어마어마했다
수많은 제약은 CL‑1201의 실현을 불가능하게 했습니다:
– 수냉식 냉각 설비 없이 핵추진 장비 설치,
– 182대의 수직 이착륙 엔진 유지 보수,
– 만일 추락 시 핵오염과 대량 손실 위험이 상존했습니다.
또한, 극초대형 항공기는 적의 작은 미사일에도 훼손되기 쉬운 취약성이라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실용성보다 상징성’: 냉전 상상력의 정점
CL‑1201은 실제로 건조되진 않았지만, 냉전 시대 미군의 전략적 상상력이 얼마나 커질 수 있는지 상징하게 합니다.
– 항공모함을 대신할 ‘날아다니는 요새’라는 개념;
– 긴급 전략지휘소, 장거리 공중 지원 등 전천후 전략 플랫폼으로 구상되었습니다.

하나의 설계, 미래 항공 개념에 남긴 유산
비록 현실이 되진 않았지만,
CL‑1201은 핵추진·초대형 비행·공중항모 개념을 탐구한 선구적 연구입니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한 설계지만, 당대 기술·경제·안보의 한계로 추진되지 못한 역사적 포인트였습니다.
거대함과 야망 속에 숨겨진 한계와 위험을 통해, 우리는 미래 항공 시스템이 직면할 현실적 장벽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핵추진 항공기, 공중 항모 기본 방향, 현대 유사 연구 사례가 궁금하면 언제든지 요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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